“글로벌 애프터마켓 시장의 부품 및 서비스 비대면 배송 본격화”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은 최근 ‘2020 글로벌 애프터마켓 시장 성과에 코로나19가 미칠 타격을 완화시킬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Digital Business Models Mitigating COVID-19 Implications on Global Aftermarket Performance in 2020)’ 분석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경제 위축으로 신차 구매에 대한 소비자들의 소비가 위축되고 있다. 당초 2020년 글로벌 애프터마켓 시장 성장율은 4%는 무난하게 기록할 것으로 예측됐었다. 하지만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소비자 수요가 급감하고 공급망이 붕괴하면서 시장 규모가 오히려 4.9~11.6%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2025년까지 새로운 애프터마켓 수요는 고객 안전성, 웰빙과 연관된 부문이 집중되고 자동차 부품 및 서비스의 비대면 배송으로 약 750억달러에 달하는 시장 기회가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심진한 상무는 “코로나19로 글로벌 자동차 애프터마켓 시장은 기로에 서 있다. 이는 전체 시장 이해 관계자들에게 큰 타격을 주고 있다. 채널 파트너사에 공급망에 관한 재교육과 재정을 지원하고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들을 디지털화시키는 것이 코로나19 팬데믹의 여파를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회적 거리 두기와 개인위생 강화의 중요성에 관한 인식이 높아져 고객들은 비접촉 & 비대면 서비스 제공을 선호하게 돼 서비스 애프터마켓 서비스 제공사들은 에코시스템 디지털화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차량 내 의료 및 웰빙에 관한 새로운 분야들이 부상하고 있으며 이들을 통해 현재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 거라 기대된다.

코로나 19 사태를 맞은 후 글로벌 애프터마켓 시장 성장이 잠시 주춤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관련 기업들은 아래 성장 기회들을 활용해야 한다.

·교체 부품 및 액세서리 온라인 판매 솔루션에 투자: 글로벌 애프터마켓 온라인 판매 부분이 향후 5년간 15~17% 성장할 것으로 전망

·자동차 서비스 업무와 자동차 수리 & 유지 관리용 디지털 리테일링 플랫폼 구축 : 보증기간 만료된 고객들까지 가시성 확대와 신차 판매 감소에 따른 타격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

·연료 배송 및 오일 교체, 타이어 서비스, 유지관리, 세차 등 온-디맨드 서비스 제공: 작업장 안전에 대한 고객의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솔루션으로 고객이 원하는 위치에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편의성 제공

·실내 공기 필터와 자동차 소독제, 운전자 PPE 등의 제품 및 작업장 소독, 정비사 안전을 위한 솔루션 개발: 통근자 위생 및 차내 관리용 부품과 액세서리, 서비스 매출이 향후 4~5년간 22억달러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

윤소영 기자

ericahu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초기투자AC협회, 글로벌 엔젤투자 국제기구 WBAF와 협약 갱신

초기투자액셀러레이터협회(이하 협회)는 바레인의 수도 마나마에서 열린 2024 WBAF Global Congress에서 WBAF(World Business Angels Investment Forum)와 글로벌 파트너스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스노우플레이크, 마이크로소프트 파워 플랫폼 전용 커넥터 출시

글로벌 AI 데이터 클라우드 기업 스노우플레이크(Snowflake)는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에서 개최된 연례 개발자 컨퍼런스 마이크로소프트 이그나이트(Microsoft Ignite)에서 마이크로소프트 파워 플랫폼(Microsoft Power...

삼성전자, 차세대 AI '가우스2' 공개..."기존 오픈소스 모델보다 3배 빨라"

삼성전자가 자체 개발한 2세대 생성형 AI 모델 '삼성 가우스2'를 공개했다. 기존 오픈소스 AI 모델 대비 처리 속도가 최대 3배 빠르고,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대화형 AI 에이전트 ‘젠투’, ‘98% 고객 붙잡는 커머스 전략’ 웨비나 개최

대화형 인공지능(AI) 에이전트 ‘젠투(Gentoo)’ 개발사 와들은 ‘이탈하는 98%의 고객을 붙잡는 온라인 커머스 성공 전략’을 주제로 웨비나를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