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서치콘솔 사용 가이드 완전 정복 - 1

구글 서치 콘솔이란 무엇이고 왜 사용하나

구글 서치 콘솔은 Google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사용자가 사이트의 Google 검색 결과 인지도를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며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주며 구글 검색 엔진 최적화에 필요한 문제점들을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하는 핵심 도구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은 2006년 웹마스터도구라는 이름으로 서비스했지만 2015년 구글 서치 콘솔로 리브랜딩했고 2018년 신버전으로 UI가 변경됐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을 이용해 구글이 웹사이트와 서로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웹마스터가 잘 제어할 수 있고 사이트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Search Console를 사용한다고 해서 사이트가 검색결과에 우선적으로 노출되는 것은 아니지만, 검색결과에 나타나는데 있어서 문제되는 사항들을 효율적으로 식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구글 서치콘솔 사용 가이드를 통해 할 수 있는 일

  • 구글 뉴스에 등록됐다면 자사의 뉴스가 구글 검색, 구글 뉴스, 디스커버에 얼마나 노출되고 클릭됐는지 등을 분석 가능
  • Googlebot의 크롤링 과정이 문제가 되는 부분을 발견
  • XML 사이트맵 파일을 업로드
  • robots.txt 파일을 분석하거나 생성
  • Googlebot이 이미 크롤링한 URL을 제거 – 기사나 포스팅 삭제
  • 선호 도메인을 지정
  • title 및 description 메타 태그를 분석
  • 사이트로 유입하는데 사용된 인기 검색어를 이해
  • Googlebot이 어떻게 페이지를 인식하는지 확인
  • 검색 결과에 사용될 수도 있는 원치 않는 링크를 제거
  • 사이트의 검색 결과 노출과 관련, 품질 가이드라인 위반 통지를 받거나 검색결과에 포함되도록 재검토 요청

아래부터 구글 서치콘솔 사용 가이드를 정리합니다.

개요

하단 메뉴에 있는 실적, 색인 적용 범위, 개선사항을 요약해서 보여 줍니다.

구글 서치콘솔 사용 가이드 – 개요
구글 서치콘솔 사용 가이드 – 개요

 

URL 검사

구글 서치콘솔 사용 가이드- 메뉴-URL검사
구글 서치콘솔 사용 가이드- 메뉴-URL검사

 

URL 검사를 통해 크롤링과 색인 여부 등을 확인하고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색인이 안됐을 경우는 직접 색인 생성 요청을 눌러 색인 시도가 가능합니다

URL 검사를 통해 아래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사이트맵 제출 여부
  • 참조 페이지
  • 최근 크롤링 시각
  • 색인 생성

실적

  • 구글을 통한 총 클릭 수, 노출 수, 평균 CTR, 평균 게재순위를 보여줍니다.
  • 주로 찾는 검색어, 자주 사용하는 페이지, 이용 국가, 사용 기기, 검색 노출결과를 보여줍니다
  • 우측 상단의 내보내기를 통해 엑셀 파일 등으로 내보내기가 가능합니다. 자사의 실적을 분석하기 위해 시도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 실적에서 중요하게 보셔야 할 것은 평균 게재순위입니다. 평균 게재순위는 사이트가 검색결과에 표시되는 평균적인 순위입니다. 게재순위는 숫자가 1에 가까울 수도록 검색이 잘된다는 의미입니다.
  • 일반 블로그는 실적에 검색 결과 탭 하나만 있습니다. 구글 뉴스에 등록하셨다면 “Google 뉴스” 탭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만약 구글 뉴스 중 디스커버 영역에 뉴스가 노출된다면 “디스커버”라는 탭까지 3개를 보실 수 있습니다.

 

실적 – 검색 결과

구글 서치콘솔 사용 가이드 – 메뉴 – 실적 – 검색결과 – 검색유형
구글 서치콘솔 사용 가이드 – 메뉴 – 실적 – 검색결과 – 검색유형

 

  • 실적의 검색결과는 해당 사이트가 구글뉴스에 등록됐다면 ‘뉴스’유형을 포함한 4가지 유형으로 필터링 가능합니다. 다만, 검색결과의 ‘뉴스’는 구글에서 검색한 결과 뉴스탭에서 노출되고 클릭된 것만을 포함합니다.
  • 웹과 이미지, 동영상 탭에서 얼마나 검색됐는지 결과를 분석하셔야 합니다.

 

실적 – Google뉴스

구글 서치콘솔 사용 가이드 – 메뉴 – 실적 – 구글뉴스
구글 서치콘솔 사용 가이드 – 메뉴 – 실적 – 구글뉴스

 

  • 구글뉴스(Google뉴스)는 news.google.com, 구글 뉴스앱(안드로이드와 iOS 포함)의 뉴스 실적을 보여줍니다. 단, 구글 검색에서의 뉴스탭은 ‘검색결과’탭에 나오니 참고해주세요.

 

실적 – 디스커버

구글 서치콘솔 사용 가이드 – 메뉴 – 실적 – 디스커버
구글 서치콘솔 사용 가이드 – 메뉴 – 실적 – 디스커버

 

  • 디스커버는 구글의 추천뉴스 실적을 보여줍니다.
  • 디스커버는 구글이 구글앱과 구글뉴스앱의 메인에 노출하는 일종의 추천뉴스라고 보면 됩니다
  • 제 블로그는 추천뉴스에 노출되지 않기 때문에 제가 관리하는 사이트에서 수치 등을 모두 제거하고 스크린샷을 공유합니다
  • 참고로 구글 뉴스앱이 아닌 구글앱을 통한 디스커버는 구글 애널리틱스 등에 추천 매체로 ‘구글’로 잡히지 않습니다. 구글앱을 통한 디스커버는 ‘직접유입’으로 카운트되기 때문에 구글 서치콘솔에서만 확인 가능합니다.

 

참고 : 구글 디스커버란

 

구글 디스커버 예제
구글 디스커버 예제

 

디스커버는 구글이 일반적으로 하는 검색어에 관한 결과를 표시하는 대신 Google이 사용자의 관심분야와 일치도가 높다고 판단하는 콘텐츠(기사, 블로그 포스팅, 유튜브 영상 등)를 자동으로 표시하는 것입니다.

디스커버의 콘텐츠는 새로 게시된 웹 콘텐츠나 변화하는 사용자의 관심분야에 따라 주기적으로 변경됩니다.

구글은 EAT라고 해서 전문성(Expertise), 권위(Authoritativeness), 신뢰성(Trustworthiness)(E-A-T)이 있는 개별 페이지가 많은 경우 사이트의 콘텐츠를 디스커버에 표시합니다

따라서 조선, 중앙, 동아, 한겨레 등 일반적인 신뢰성이 있는 언론사가 많이 노출되지만 전문적인 언론사나 블로그도 자주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참고 : 구글 검색결과 게재 순위를 설명한 그림

구글 검색 결과 게재순위 설명 그림
구글 검색 결과 게재순위 설명 그림

 

본 글의 원문은 여기를 클릭하면 보실 수 있습니다.

 

거북이미디어전략연구소 소장님은 Publisher side에서 2015년부터 모바일과 PC 광고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거북이미디어연구소

getough@gmail.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K-예능 성공 공식

얼마전에는 <흑백요리사>라는 예능 콘텐츠가 큰 인기를 얻었는데, 올해 최고의 히트작이라 불러도 손색이 없을 것이다. <흑백요리사>의 성공은 K-예능의 잠재력에 대한 기대감을 높여주고 있는데, 2013년 넷플릭스에서 큰 사랑을 받았던 또 다른 K-예능 <피지컬 100>과의 공통점이 눈에 띤다. 

"RPG에서 OTT로", 한국 모바일 시장 변화

"한국은 여전히 강력한 게임 시장이지만, MMORPG의 수익 감소는 숏폼 비디오, 웹툰, OTT 서비스 등으로 인한 콘텐츠 경쟁의 결과"라고 밝혔습니다

기업의 탄소 배출, 데이터 시각화로 관리할 수 있을까?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공급망 탄소 배출량 대시보드 유난히 더웠던 이번 여름, 여러분은 탈 없이 보내셨나요? 해가 져도 가시지 않는...

다이소에서 만 원짜리를 팔게 된다면

유통업계가 소문 만으로도 긴장하는 데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모두가 긴장했을 겁니다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에 "다이소 가격대가 1만 원까지 확대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