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콘텐츠&커머스 플랫폼 ‘원더월’을 운영하는 노머스가 100억원 규모의 시리즈 B 투자를 유치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투자는 KTB네트워크를 포함해 한국투자파트너스, 한국투자 PE 등과 기존 투자사인 메가스터디, 두나무, 티그리스가 함께 참여했다. 리드 투자사인 KTB 측은 원더월이 1년간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고, 각 예술 업계의 전문가들과 제작해내는 콘텐츠가 국내뿐 아니라 아시아 내에서도 통할 것으로 전망했다.
원더월은 아티스트를 위한 콘텐츠와 커머스 플랫폼으로써, 각 분야 최정상급 아티스트들의 경험과 인생, 그리고 노하우를 담은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활용한 상품을 기획, 제작, 판매하고 있다. 올해 1/4분기에는 지난해 동기간 대비 10배 이상의 매출 성장을 기록하고 있으며, 매월 60만명 이상의 이용자(MAU, 월간 활성이용자 수)가 활발하게 이용해 유료 플랫폼 시장에서 호응을 얻고 있다.
원더월 Art Class(아트 클래스)에서는 Music, Film&Photo, Creativity 세 분야에서 현재 70명 이상 아티스트의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으며, 매달 새로운 아티스트 콘텐츠도 꾸준히 업데이트되고 있다.
Music 분야에서는 기리보이, 선우정아, 래퍼 도끼, 박문치 등 20여명 이상의 뮤지션이 300개 이상 클래스에서 보컬, 작곡, 프로듀싱, 랩 메이킹, 마스터링 등 각 전문 분야별 지식과 노하우 등 다양한 음악 이야기를 들려주는 영상이 준비됐다.
Film&Photo 분야에서는 배우 하정우와 진구, 영화 ‘기생충’, ‘곡성’ 등으로 유명한 홍경표 촬영감독 등 15명 이상의 연기, 연출, 제작 전문가들의 200여개 이상 클래스가 준비돼 영화 및 드라마 연출, 촬영, 편집 거장들과 예술사진부터 상업사진까지 마스터들의 노하우를 보고 배울 수 있다.
Creativity 분야에서는 디자인, 드로잉, 패션, 음식, 캘리그래피 등 예술 관련 취미와 자기개발 콘텐츠가 담겨있다.
또한 원더월 Art Lab(아트 랩)에서는 P1Harmony(피원하모니), AB6IX(에이비식스), 유병재, 10CM, KAI(카이) 등 여러 아티스트들의 온라인 팬미팅(Video Call event) 참여 기회와 아티스트가 함께 기획, 제작한 굿즈와 후드티, 티셔츠 등의 패션의류 등을 구매할 수 있다. 이외에도 원더월 기업 가치인 Art Changes Life(예술이 삶을 바꾼다) 레터링을 담은 자체 의류 브랜드를 론칭해 아티스트가 좋아하는 브랜드, 아트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브랜드로 포지셔닝에 성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