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스톱 장례 플랫폼 ‘고이’ 운영사 고이장례연구소는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팁스(TIPS) 프로그램에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고이장례연구소는 전국 장례식장과 장지 정보를 데이터화해 개인화된 추천과 정확한 비용까지 자동으로 안내하는 서비스, ‘고이’를 운영하고 있다. 장례 준비부터 장례식, 사후 행정적 절차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며 장례 시장의 정보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고이장례연구소는 지난 2021년 9월 법인 설립 직후 카카오벤처스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했으며, 이후 창업도약패키지 패스트 트랙, 신용보증기금 스텝업 도전기업 및 이번 팁스 프로그램 선정을 통해 R&D 및 사업화 자금을 확보했다.
팁스 프로그램은 중소벤처기업부의 기술 기반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으로, 우수한 기술 아이템을 보유하고 글로벌 시장 진출의 가능성이 높은 스타트업을 발굴해 투자 및 육성하는 민간 주도형 기술 창업 프로그램이다. 고이장례연구소는 이번 팁스 과제를 통해 NLP 기술을 중심으로 상담 음성 데이터 등 비정형 데이터까지 서비스에 활용할 계획이다.
송승옹 고이장례연구소 대표는 “온라인으로 장례 서비스 정보를 탐색하려는 수요가 빠르게 증가는 상황에서 장례 시장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고 있다”며 “결국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하고 소비자 중심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것이 장례 시장 전반을 혁신하는 길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