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제작에도 적용, 끊임없이 확장되는 ‘게임 엔진’... 심상치 않은데?

[AI 요약] 에픽게임즈가 에이스토리, 이브이알스튜디오와 함께 언리얼 엔진을 적용한 콘텐츠 제작에 나선다. 게임 엔진이 게임 개발뿐 아니라 증강현실(AR)·가상현실(VR)·영화·자동차 같은 전통 산업에서도 활약하고 있다.

게임 개발을 위해 활용됐던 게임 엔진이 게임뿐 아니라 영화, 드라마 등의 콘텐츠 제작과 메타버스, 자동차 등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되며 주목받고 있다. (이미지=픽사베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엔진은 에픽게임즈의 언리얼 엔진과 유니티의 유니티 엔진이다 (이미지=에픽게임즈, 유니티)

게임 개발을 위해 활용됐던 게임 엔진이 게임뿐 아니라 영화, 드라마 등의 콘텐츠 제작과 메타버스, 자동차 등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되며 주목받고 있다. 최근에는 에픽게임즈가 에이스토리, 이브이알스튜디오와 함께 언리얼 엔진을 적용한 콘텐츠 제작에 나선다는 소식도 들려왔다.

에픽게임즈 코리아는 에이스토리, 이브이알스튜디오와 버추얼 프로덕션 및 크로스 플랫폼 콘텐츠 제작 파이프라인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지난 4일 발표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석정현 작가의 웹툰 ‘무당’ IP에 기반한 드라마, 게임 및 기타 콘텐츠 제작에 언리얼 엔진을 활용할 계획이다.

에이스토리는 드라마 ‘시그널’, ‘킹덤’, ‘지리산’ 및 버라이어티쇼 ‘SNL KOREA’ 등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종합 콘텐츠 스튜디오이며, 이브이알스튜디오는 자체 개발한 리얼타임 디지털 휴먼 제작 기술과 디지털 가상세계 제작기술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콘텐츠 전문기업이다.

게임 엔진, 영화에서 AR까지 다양하게 활약

최근 게임 엔진이 증강현실(AR)·가상현실(VR)·영화·자동차 같은 전통 산업에서 활약하고 있다. 특히 자동차 기업들이 게임 엔진에 관심이 많다. 업계 관계자에 의하면 게임 엔진 안에서 도로의 굴곡, 날씬 등 변수를 설정하고 가상으로 차량을 운행하면서 주행 기능 변화를 정확하게 포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게임 엔진은 게임 개발을 위한 3D 게임 엔진이다. 캐릭터의 움직임을 구현하는 데 활용하는 제작 도구다. 엔진은 3차원 공간에 빛, 위치, 시간 등을 고려해 2차원 모니터에 그림자, 재질, 색, 굴절, 투명도 등을 표현한다. 엔진 기술이 고도화될수록 반사 빛과 그림자 등 섬세한 빛 표현 등으로 실제와 같은 그래픽을 표현할 수 있다.

자체 엔진이 있는 개발사 등을 제외하고 다수 개발사들이 글로벌 엔진 개발사의 엔진으로 게임을 제작하고 있다. 에픽게임즈의 언리얼 엔진과 유니티의 유니티 엔진이 대표적 글로벌 엔진이다. 유니티는 게임 엔진에 집중해 왔으며 에픽게임즈는 게임과 엔진(언리얼)을 모두 개발하고 있다.

진짜 같은 그래픽이 강점, 언리얼 엔진

언리얼 엔진이 사용된 넷플릭스 콘텐츠 '고요의 바다'(좌)와 '매트릭스 어웨이큰스'(우) (사진=넷플릭스, 에픽게임즈)

에픽게임즈의 자사의 게임 엔진인 ‘언리얼 엔진’은 고사양 게임에 주로 사용되는 대표적인 고품질 엔진이다. ‘오딘’, '리니지2M‘ 등 대형 게임에 사용됐으며 영화, TV, 건축, 자동차 등 전 산업 분야에서 최첨단 콘텐츠와 인터랙티브 경험, 몰입형 가상세계 제작에 사용되고 있다.

언리얼 엔진의 강점은 고품질의 그래픽 퀄리티와 리얼타임 렌더링 기술이다. 이런 기술을 앞세워 건축, 자동차, 영화 및 TV, 애니메이션, 방송 및 콘텐츠, 제조, 제품 디자인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이미 영화 ‘스타워즈’와 OTT 플랫폼 넷플릭스 콘텐츠인 ‘고요의 바다’, ‘승리호’, ‘스위트홈’ 등의 시각효과와 리비안과 도요타의 차량 설계 시뮬레이션 둥에 언리얼 엔진이 사용됐다. 앞으로도 드라마, 영화 등 콘텐츠 산업에서 입지를 다진다는 계획이다.

언리얼 엔진은 ‘언리얼 엔진5’ 공개와 함께 영화 ‘매트릭스’의 세계관을 구현하는 언리얼 엔진5(UE5) 테크 데모 ‘매트릭스 어웨이큰스: 언리얼 엔진5 익스피어리언스’를 공개하기도 했다.

더 다양하고 넓은 분야를 공략하는 유니티

유니티 엔진이 사용된 제패토 (좌)와 현대자동차 코나 모델 영상 (우) (사진=제패토, 유니티)

유니티 엔진은 현재 전 세계 게임의 50%, 전 세계 매출 상위 1,000개 모바일 게임 중 71%가 사용하고 있다. ‘어몽어스’와 ‘포켓몬고’ 등이 대표적이다. 국내 상위 1,000개 모바일 게임 중 유니티 엔진을 사용하는 곳은 69.2%에 달한다.

유니티 엔진은 주로 모바일과 캐주얼 게임에 특화되어 있었지만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미 만도, 두산인프라코어,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부산광역시교육청 등과 협업했다. 여기에 1,000여 개 이상의 국내 기업들과 협업을 통해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최근에는 유니티 엔진이 메타버스 생태계 제작을 위한 대표 엔진으로 꼽히고 있다. ‘제페토’, ‘이프랜드’, ‘VR 챗’, ‘더 샌드박스’ 등 다한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에 유니티가 사용됐다.

한편 게임 엔진 시장의 규모는 꾸준히 확대될 전망이다. 시장조사 업체인 모도인텔리전스에 의하면 지난해 1737억 달러(약 210조 원) 수준이던 게임 엔진 시장은 2027년 3144억 달러(약 379조 원)로 커질 전망이다.

조인숙 기자

aloha@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인터뷰] 민경준 aix 대표 “일본에 진출하는 기업들의 마케팅과 현지화를 돕고 있습니다”

오래 전부터 경제 선진국으로서 성숙된 시장을 보유하고 있는 일본인 만큼, 전폭적인 스타트업 육성 정책은 그간 디지털 전환이 더디다는 인식을 빠르게 바꾸며 SaaS, 딥테크 스타트업 중심의 성장세를 만들어가고 있다. 이러한 일본에 진출하려는 한국 기업, 그 중에서도 스타트업들의 수는 최근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테크42는 오랜 기간 일본에서 살아가며 외국 기업의 일본 진출을 돕는 aix의 민경준 대표를 만나 그가 몸담고 있는 디지털 마케팅 시장의 특성, 일본에 진출하는 한국 기업이 고려하면 좋을 팁을 들어봤다.

AI 만나니... 더욱 신박해진 메타버스 기술들

챗GPT 등장과 함께  이른바 ‘AI 시대’가 열리기 이전,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세상은 ‘메타버스’에 대한 기대감으로 들뜬 시기가 있었다. 이후 메타버스는 AI를 탑재하며 한계를 극복하려는 시도를 이어가고 있다. ‘2024 메타버스 엑스포’ 현장에서 만난 기술 기업들, 그리고 함께 개최된 ‘리걸테크 AI 특별 전시회’에서 만난 신박한 기술을 소개한다.

‘AI세탁’ 기업에 정부차원 응징할 정도?···뭐가 문제?

지난주 BBC는 지난주 기업들이 ‘AI 세탁’(AI washing)하는 이유, 유형, 문제점과 실태, 미국·영국 정부의 AI세탁 기업에 대한 대응 및 실제 처벌 상황, 대처법 그리고 향후 전망에 대해 조명했다. AI세탁은 ‘AI기업’이라고 자처하는 기업들이 수요자 기업들에게 지불한 비용만큼의 효용성을 제공하지 못하거나 투자자들에게 손해를 끼칠 수 있기에 위험하다. 이 내용을 BBC,미SEC 발표내용, 사이버시큐리티뉴스 보도 등과 종합해 공유한다.

‘테무’ 저가 공세에 움찔한 ‘아마존’의 새로운 전략

[AI요약] 아마존이 새로운 중국 직수입 할인 섹션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을 반영하면서 경쟁사인 테무와 쉬인과의 치열해지는 경쟁에 대응할 전망이다. 아마존의 이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