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배송 1위 ‘마켓컬리’ 드디어 IPO 첫발...e커머스 국내 1호

[AI 요약] 신선식품 새벽배송기업인 ‘마켓컬리’ 운영사 컬리가 기업공개(IPO)에 나선다. 당초 올 초를 목표로 국내 e커머스 1호 상장을 추진해왔다. 컬리의 상장 성공은 유통 플랫폼 기업들의 기업공개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미 SSG닷컴과 오아시스마켓도 IPO를 준비 중이다.

마켓컬리를 운영하는 컬리는 지난 28일 유가증권시장(KOSPI)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신청서를 한국거래소에 제출, 본격적인 IPO 절차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쿠팡이 미국 뉴욕증시에 입성한 데 이어 올해엔 컬리, SSG닷컴, 오아시스 등이 국내 상장을 예고한 바 있고, 그 중 컬리가 첫 타자다. 컬리의 상장 성공 여부에 따라 온라인 유통 플랫폼 기업들이 IPO에 몰릴 것으로 보고 있다.

상장 방식은 ‘유니콘 기업 특례 요건’을 통한다. 유니콘 기업 특례 요건은 시가총액 1조원 이상인 기업이 성장성을 인정받으면 적자가 나도 상장이 가능하도록 허용해주는 제도다. 지난해까지 누적 영업적자가 5000억원에 달한 컬리는 원래 기준대로면 상장이 불가능했다. 하지만 지난해 거래소가 유니콘 기업 특례 요건을 신설하면서 가능해졌다. 컬리보다 앞서 지난 1월 차량공유 플랫폼인 쏘카가 이 요건으로 상장 예비심사를 청구한 바 있다.

이르면 6월 코스피 상장...김슬아 대표 지분가치 3000

새벽배송 업계 1위 마켓컬리 운영사 컬리가 IPO에 나섰다 (이미지=마켓컬리 홈페이지 캡처)

업계는 컬리가 작년 말부터 상장을 준비한 만큼 이르면 오는 6~7월 거래소의 승인을 받을 것으로 보고 있다. 예비심사는 최소 45영업일이 걸린다. 심사 과정에서 큰 문제가 없다면 3분기 유가증권시장에 입성할 수 있다.

컬리가 기업공개를 통해 조달하는 자금은 1조원 가량이다. 예상 공모가(9만~13만원)를 기준으로 시총이 4조원대 후반에서 6조원대로 예상된다. 상장 후 창업자인 김슬아 대표의 지분가치는 3000억원대가 될 것으로 추정된다.

컬리는 당초 올 초 상장을 목표로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JP모건을 대표 주관사로 선정하고 국내 e커머스 1호 상장을 추진해왔다. 하지만 김슬아 대표의 낮은 지분율 등과 관련 거래소와 협의가 길어지면서 일정이 지연됐다. 거래소는 김 대표 지분율이 6.67% 수준으로 낮은 만큼 우호 지분을 20% 이상 확보할 것을 권고했다.

이에 김 대표는 재무적투자자(FI)들로부터 우호지분을 확보하고 보호예수기간 2년 설정 등에 대해 협의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표 지분은 상장 후 3년간 매각하지 않기로 했다.

컬리는 지난해 총 거래액 2조원을 달성했다. 이는 2020년 대비 65% 성장한 수치다. 가입 고객 수 또한 43% 증가해 1000만명을 돌파했다. 지난해 매출은 2020년 대비 64% 증가한 1조5614억원을 기록했다. 그러나 영업적자는 2177억원으로 2020년 대비 약 두 배로 증가했다. 적자 원인으로는 물류 인프라 및 인력 충원을 위한 투자 등이 꼽혔다.

컬리 이어 유통 플랫폼 줄줄이 상장할 듯

컬리의 상장 성공은 유통 플랫폼 기업들의 기업공개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미 SSG닷컴과 오아시스마켓도 IPO를 준비 중이다. 다만 올 들어 공모주 시장이 침체해 기업가치를 높게 평가받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SSG닷컴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대표 주간사를 선정한 이후, 상장 예비심사 청구 일정을 조율 중이다. SSG닷컴 상장 시 ‘몸값’은 컬리보다 높은 10조원대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모기업인 이마트 시가 총액(4조원)과 신세계 시가 총액(2조3000억원)을 뛰어넘는다. 업계에서는 SSG닷컴 상장 이후 신세계그룹의 성장 동력이 온라인으로 바뀔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오아시스마켓은 지난해 3570억원의 매출액을 달성, 2011년 창립 이래 최대 실적을 거뒀다. 영업이익은 57억원으로 2020년 97억원 대비 감소했으나, 지속 흑자 경영을 유지 하고 있다. 지난 달 홈앤쇼핑으로부터 100억원 규모 투자를 유치할 당시 기업가치 1조200억원을 인정받았다. 오아시스마켓은 4~5개월 후에 IPO를 진행할 계획이다.

조인숙 기자

aloha@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라비니아 라자람 익스피디아 그룹 아시아 PR 디렉터, “한국 여행객 82%, TV 프로그램과 영화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여행 영감 받아”

이날 라비니아 디렉터는 소비자의 절반이 신뢰할 수 있는 인플루언서의 콘텐츠를 통해 매일, 매주 또는 매월 쇼핑을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단 패션이나 뷰티와 같은 저가 품목에서는 인스타그램과 틱톡을 통한 쇼핑이 새로운 표준이 되었지만, 소셜 미디어를 통한 여행 쇼핑은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다. 전 세계적으로 46%의 소비자가 소셜 미디어에서 본 여행을 예약하고 싶다고 답했다. 라비니아 디렉터는 “한국에서는 무려 68%가 소셜 미디어 콘텐츠를 기반으로 전체 여행을 예약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다”며 말을 이어갔다.

스타트업 육성과 투자란… “자질을 갖춘 ‘소외된 사람’을 찾는 일”

윤상경 대표에게 잠재적 창업자는 수년간 대전에서 에트리홀딩스를 이끌며 셀 수 없이 마주한 각 정부 출연연구소의 연구원과 대학교수, 대학원생들이다. 조민근 대표의 경우는 잠재적 창업자를 ‘기술과  좋은 아이디어를 갖고 있지만 심리적으로 안정적인 삶을 포기하지 못해 창업에 도전하지 않는 상태의 사람들’로 보고 있다. 박 센터장는 ‘아이디어와 기술을 갖고 있는 예비 창업자’를 잠재적 창업자로 정의했다. 앤틀러코리아의 강지호 대표는 “모든 인재는 잠재적인 창업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말문을 열었다.

‘AI의 에너지 갈증’ 채우려 ‘원자력’ 끌어오는 구글·아마존·MS

빅테크들이 생성형 AI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에너지 집약적 데이터센터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특정 공급업체로부터 원자력을 구매하기 시작했다. 심지어 미국 역사상 가장 심각한 핵붕괴와 방사능누출로 몇년간 가동이 중단됐었던 원자력 발전소의 폐쇄된 원자로를 부활시키기도 했다. AI에 에너지를 공급하기 위한 빅테크들의 노력이 환경단체와 시민단체의 반발을 사고 있다.

봉인된 ‘틱톡 미국법원 문서’에 담긴 내용

미국의 한 법무장관의 실수로 유출돼서는 안될 틱톡의 편집되지 않은 소송 문서가 공개되면서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틱톡이 청소년 사용자의 플랫폼 시간제한을 위해 출시했던 도구가 사실상 아무런 효과가 없음을 인지하고 있었으며, 오히려 기업은 이를 일일 활성 사용자와 유지에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