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 상환 수수료 없앤 토스뱅크 “16만 고객, 수수료 부담 없이 3.9조원 갚았다”

토스뱅크는 대출 고객들의 부담을 더는 중도 상환 수수료 전면 무료 정책을 이어온 결과, 약 16만 고객이 수수료 부담 없이 3조9000억 원을 상환할 수 있었다고 21일 밝혔다.

토스뱅크에 따르면 혜택을 받은 고객 10명 중 4명 이상(43%)은 중저신용자로, 제2금융권의 높은 수수료율 부담을 지는 대신 토스뱅크에서 가계 실부담 경감 효과를 누렸다.

2021년 10월부터 올해 10월 말까지 2년간 대출을 중도에 상환한 고객은 총 15.8만 명으로, 이들 고객이 무료로 상환한 금액만 총 3조9000억 원에 달했다.

고객들이 대출을 갚는 과정에서 부담해야 했을 수수료는 281.6억 원으로 토스뱅크는 추산했다. 제1금융권 평균 수수료율(개인 0.7%, 개인사업자 1%)이 적용된 결과다. 고객 1인당 평균 17.8만 원의 부담을 던 것으로 나타났다.   

토스뱅크 측은 “고신용자에 비해 중저신용자들은 상대적으로 제1금융권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고 이 경우 제2, 제3 금융권을 찾을 수밖에 없는데, 대출을 받은 뒤 상환하는 과정에서 은행 평균 중도상환 수수료율보다 높은 수수료율(1% 이상)을 적용받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토스뱅크가 중저신용자 포용을 확대하고 중도 상환 수수료 무료 정책을 이어옴에 따라 1인당 평균 12.2만원의 절감 효과가 발생했다”고 강조했다.

한편 토스뱅크는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 개인사업자들의 중도 상환 수수료도 전면 면제하고 있다. 지난 2년간 대신 부담한 비용만 총 35.7억원에 이른다. 고객들이 수수료 없이 상환한 대출금은 총 3570억원, 1인당 평균 25.6만원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토스뱅크가 출범 때부터 약속한 중도 상환 수수료 무료 정책이 지난 2년 동안 중저신용자와 소상공인, 자영업자에게 더욱 큰 힘이 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고객과 은행이 상생하는 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보다 깊이 고민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광우 기자

kimnoba@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레인보우로보틱스, 세계 최대 공작기계전시회 ‘IMTS 2024’ 참가…미국 협동로봇 시장 공격적 영업 나서

레인보우로보틱스는 미국 시카고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공작기계전시회인 ‘IMTS 2024’에 참가한다고 6일 밝혔다. 오는 9일부터 6일간 진행되는 IMTS(International Manufacturing Technology Show)...

하이, 시니어 전문기업 티에이치케이컴퍼니와 업무 제휴로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확대

디지털치료제 개발 기업 하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기업인 티에이치케이컴퍼니(THKComapny, 대표 신종호)와 하이에서 현재 개발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디지털...

오아시스마켓, 영상으로 만나는 황금빛 동행축제 개최

새벽배송 전문기업 오아시스마켓은 이달 진행되는 황금빛 동행축제에 참여해 오는 28일까지 소상공인 전용 영상 기획전 ‘소비더마켓’을 연다고 6일 밝혔다. 영상으로 소상공인...

업템포글로벌 VSS 얼라이언스 1기 모집

비즈니스 현지화 전문기업인 ‘업템포글로벌’은 글로벌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Venture Synergy Studio (VSS) 얼라이언스 1기를 모집한다고 5일 밝혔다. 이는 베트남에 진출하고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