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스마트폰 시장은 애플 천하.’
시장 조사회사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29일(현지시각) 최신 보고서를 통해 애플이 지난달 중국시장에서 아이폰 판매량을 전월대비 46%나 늘리며 중국 최대 스마트폰 판매 업체에 올랐다고 집계했다. 고급·고가 스마트폰을 찾기 시작한 중국 소비자들의 취향을 반영한 결과라는 분석도 함께 내놓았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앞서 애플이 전 세계 스마트폰 판매 이익을 지배해 왔으며 유럽에서도 그럴 수 있다고 분석했는데, 이젠 애플이 애플 아이폰13을 앞세워 중국 스마트폰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회사 분석에 따르면 올해 10월 중국 스마트폰 시장 전체 성장률은 전월대비 2%에 그친 반면, 아이폰13은 성장세는 46%로 고공행진했다.
타룬 파탁 시장 조사 책임자는 “애플은 특히 아이폰13 프로 버전 물량이 부족하지 않았다면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럼에도 애플은 다른 스마트폰 제조사보다 공급망을 더 잘 관리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파탁은 “중국 내 스마트폰 시장 1위의 지위가 화웨이의 쇠퇴 이후 바뀌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난달 애플이 2015년 12월 이후 처음으로 새로운 1위 스마트폰 제조사가 되면서 시장 판도가 다시 바뀌었다. 중국에서 아이폰13 시리즈가 아이폰12 시리즈보다 저렴하게 출시된 것이 주효했다”고 말했다.
바룬 미쉬라 선임 애널리스트는 “전반적으로 중국 시장은 올해 내내 부진했으며 애플의 성장은 긍정적인 신호다. 이는 중국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빠르게 성숙하고 있고 고급 기기를 더 많이 구매하려는 것을 가리키며, 이는 애플에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의미다”라고 분석했다. 그는 “공급망들도 물량 부족 속에 고가, 고수익 기기를 최우선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는 별도로 보고서는 “이 물량 부족은 애플이 아시아 전역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충분한 아이패드와 아이폰을 만들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쓰고 있다.
소셜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