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요약] 올해 중국산 전기차가 유럽 전체 판매의 4분의 1을 차지할 것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오면서 유럽연합이 중국산 전기차의 관세를 인상하는 방안까지 모색중이다. 유럽이 중국 배터리 없이는 저렴하고 수익성 있는 전기차를 만들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일까.
올해 중국 전기차가 유럽 전기차 판매량의 4분의 1을 차지할 것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유럽 시장을 휩쓴 중국산 전기자동차(EV)의 현황과 전망에 대해 파이낸셜타임즈, CNBC 등 외신이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유럽교통환경연맹(T&E)의 새로운 정책 분석에 따르면 중국산 전기차는 올해 유럽 EV 판매량의 4분의 1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며, 중국산 EV의 점유율은 전년동기대비 5%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EU에서 판매된 배터리 구동 EV의 약 19.5%가 중국산이었고, 프랑스와 스페인 판매량의 약 3분의 1이 아시아 국가에서 출하된 EV인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BYD와 같은 중국 자동차 브랜드가 글로벌 시장을 확대함에 따라 유럽 지역에서 중국산 EV 차량의 점유율은 2024년 25% 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현재 EU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EV는 중국에서 EV를 제조 및 배송하는 테슬라와 같은 서구 브랜드의 제품이다. 그러나 올해는 중국산 배터리 EV를 빼고도 중국 브랜드만 유럽 시장의 11%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중국 브랜드 점유율은 2027년까지 20%에 이를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이번 조사 결과는 유럽연합 집행위원회가 중국 내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에 지급된 보조금을 조사해 그들이 현지 회사를 부당하게 약화시켰는지 여부를 조사하는 가운데 나온 것이다. 테슬라, BMW 등 중국에서 배송되는 비중국 브랜드도 현재 진행 중인 보조금 조사에 포함될 가능성이 크다.
최근 유럽에서 심상치않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중국산 EV는 2010년대 초 중국에서 시행된 인센티브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 이로 인해 중국의 스타트업이 급증했으며 배터리 셀 용량이 늘어난 저렴한 EV를 위한 기술력을 확보할수 있었다.
사실상 미국과 유럽은 중국보다 배터리 시장 확보에 뒤처진 분석되고 있다. 미국과 유럽의 기존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최근에야 설계 및 엔지니어링에 집중했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에 고품질 EV를 보유하지 못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T&E는 중국산 세단, SUV와 같은 중형 전기 자동차가 EU 차량보다 비싸지려면 EV 관세를 현재 10%에서 최소 25%까지 인상이 필요하다고 제안하고 있다. 이렇게 하더라도 중국산 소형 SUV와 대형 자동차는 서구 브랜드보다 가격면에서 여전히 저렴하다.
현재 중국산 EV를 유럽으로 배송하는 것과 관련된 정책 위험에 대응하기 위해 테슬라와 BYD와 같은 중국 기반 제조업체는 유럽 내 제조 기반을 강화하고 있다. 테슬라는 독일 조립공장 확장을 추진하고 있으며, BYD는 헝가리에 공장 건설을 계획하고 있는 것을 알려졌다.
그러나 보다 근본적인 해결책은 EV 산업을 위한 배터리 셀 생산에서의 ‘자급자족’ 역량을 키우는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자동차전문 자문기업 시노 오토 인사이트의 툴레 분석가는 “유럽이 직면한 난제는 중국 배터리 없이는 저렴하고 수익성 있는 EV를 만들 수 없다는 것”이라며 “중국은 광물 채굴, 정제 및 제조 측면에서 EU와 미국보다 훨씬 앞서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