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은 예술일까?

게임에서 벗어나 하나의 문화 장르로의 성장

게임을 하며 재미있다는 감정을 넘어 깊이 있는 스토리 전개와 화려한 영상 기술이 혼합된 하나의 예술 작품이라고 느껴보신 적 있으신가요?

게임은 과거 불건전한 놀이로 바라보는 부정적인 시각이 강했습니다. 그러나 작년(2022년 5월) 게임을 법적으로 문화예술의 범주에 포함시키는 문화예술진흥법이 작년 전체회의를 통과했습니다. 이에 맞물려 올해는 국립현대미술관에서 <게임 사회> 라는 전시를 시작했습니다. 전시에 대한 리뷰에 앞서 게임과 예술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출처 : 국립현대미술관

우리나라에선 게임을 문화와 예술의 범주로 바라보는 이들이 많지 않은 게 현실입니다. 아마도 게임에 대한 연구와 담론이 생성되지 않기 때문일 것입니다. 게임은 그 속 일러스트와 음악 화려한 그래픽 영상은 다양한 매체를 아우르는 종합 예술입니다. 이는 마치 영화와 같습니다. 그림이나 음악, 소설, 영화 등 모든 예술은 그 안에 담긴 메시지와 추구하는 방향이 명확하다면 감상자들의 공감을 이끌어내고 문화로서 자리 잡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게임을 하면서 감동을 받았던 순간들은 분명 다른 예술 작품들을 접했을 때 느꼈던 감정 유사합니다. 우리는 게임을 할 때 깊이 몰입하고 캐릭터에 애정을 갖고 때로는 공감하며 향유하고 있습니다.

게임 문화 역시 성숙해져 그 안에 다양한 담론이 생성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게임사와 게이머들 그 주체들이 자각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게임 산업 종사자들이 스스로 만들어내고 있는 콘텐츠가 하나의 문화임을 인식한다면 한 단계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난 2022년 10월 13일 넥슨이 예술의 전당과 게임 아트전을 공동 주최하며 문화예술 서비스를 위한 콘텐츠 개발 사업화와 콘텐츠 교류를 위해 업무협약을 맺었습니다. 앞으로 게임이 문화예술 콘텐츠로써 더욱 발전할 수 있을 기회가 닿아 그 변화가 기대됩니다.

넥슨, 예술의전당과 문화예술 교류 맞손

제작년부터는 게임 플레이를 통해 얻은 보상이 현실 수익과 연결되는 P2E(Play to Earn) 시스템이 미래의 새로운 게임 수익 모델로 조명되면서 국내 게임사들이 이 대열에 합류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게임이 수익과 직결되며 수많은 인원이 유입되었지만 그 열정은 금세 사그라들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이 전의 게임에 담겨있던 스토리를 덜어내고 수익을 위해 급해 제작된 게임이기 때문 일 것입니다.  여러 사례를 보았을 때 게임성이 없다면 결국 지속성을 가져갈 수 없습니다. 이제 막 시작된 P2E 분명 오래 지속될 산업이라 생각합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P2E게임 덕분에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된 베트남과 필리핀 등 해외까지 바라보고 달린다면 굳이 서두르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게임이라는 콘텐츠는 충분히 문화예술이 될 잠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지 법적으로 인정받는 것을 넘어서서 게임 관계자들과 게이머들이 예술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거듭나길 바라며 앞으로 탄탄한 스토리와 구조를 가진 예술로서의 게임이 탄생하길 기대합니다.  

본 기사의 원문은 여기서 볼 수 있습니다.

NFT 아트 연구가

parkjejung14@gmail.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K-예능 성공 공식

얼마전에는 <흑백요리사>라는 예능 콘텐츠가 큰 인기를 얻었는데, 올해 최고의 히트작이라 불러도 손색이 없을 것이다. <흑백요리사>의 성공은 K-예능의 잠재력에 대한 기대감을 높여주고 있는데, 2013년 넷플릭스에서 큰 사랑을 받았던 또 다른 K-예능 <피지컬 100>과의 공통점이 눈에 띤다. 

"RPG에서 OTT로", 한국 모바일 시장 변화

"한국은 여전히 강력한 게임 시장이지만, MMORPG의 수익 감소는 숏폼 비디오, 웹툰, OTT 서비스 등으로 인한 콘텐츠 경쟁의 결과"라고 밝혔습니다

기업의 탄소 배출, 데이터 시각화로 관리할 수 있을까?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공급망 탄소 배출량 대시보드 유난히 더웠던 이번 여름, 여러분은 탈 없이 보내셨나요? 해가 져도 가시지 않는...

다이소에서 만 원짜리를 팔게 된다면

유통업계가 소문 만으로도 긴장하는 데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모두가 긴장했을 겁니다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에 "다이소 가격대가 1만 원까지 확대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