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사 기기도 연결하는 AI 생태계’ LG전자의 ‘앳홈’ 인수가 의미하는 것

[AI요약] LG전자가 유럽의 스마트홈 플랫폼 앳홈을 인수하면서 기업 최초로 타사 장치와 서비스를 자사의 씽큐 생태계에 통합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기존 LG전자의 씽큐 플랫폼 사용자와 앳폼의 호미 플랫폼을 사용하는 사용자 모두 필립스, 등 타사의 가전 기기를 제어할수 있게 된다.

LG전자의 네덜란드 스마트홈 플랫폼 앳홈을 인수하면서 AI 홈 사업의 초석을 마련했다. (이미지=LG전자)

TV, 냉장고, 청소기, 조명 등 다양한 기업의 모든 가전 및 사물인터넷 기기를 하나의 플랫폼으로 제어할수 있다면?

LG전자의 네덜란드 스마트홈 플랫폼 앳홈(Athom) 인수 이유와 전망에 대해 테크크런치, 더버지 등 외신이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LG전자는 가전 및 사물인터넷(IoT) 기기를 연결하는 ‘호미’(Homey) 스마트홈 플랫폼으로 잘 알려진 유럽기업 앳홈의 지분 80%를 최근 인수했으며, 앞으로 3년 이내 나머지 20%를 인수할 계획이다.

이번 거래는 경쟁사인 삼성의 스마트띵스(SmartThings) 플랫폼과의 경쟁 등 LG전자의 스마트홈 생태계 확장을 위해 성사됐다. 거래 규모는 공식적으로 공개되지 않았지만 약 6100만달러(약 850억원)로 추산되고 있다.

이번 인수를 통해 LG전자는 자사의 씽큐(ThinQ) 스마트홈 플랫폼을 통해 소노스, 이케아, 필립스, 아카라 등의 스마트 장치를 지원하는 앳홈의 기존 호미 연결성을 가전제품 전반에 통합할 계획이다. 호미 사용자는 곧 씽큐 플랫폼을 통해 LG 가전제품 전반을 제어할수 있게 된다.

앳홈은 와이파이, 블루투스, Z-웨이브와 메타, 스레드 등을 통해 5만개 이상의 장치에 연결할수 있는 주력 호미 프로 스마트홈 허브를 보유하고 있으며, 2014년 설립 이후 유럽 기반의 상당한 사용자를 확보해왔다. 2023년부터 앳폼의 장치는 호주, 싱가포르, 미국 및 캐나다에서도 사용이 가능해졌다.

이번 거래를 통해 LG전자는 최초로 타사 장치와 서비스를 자사의 씽큐 생태계에 통합할 수 있게 됐다.

특히 LG전자는 올해 개최된 CES에서 씽큐 스마트홈 플랫폼에 ‘공감지능’(Affectionate Intelligence, AI)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발표하면서 주목받은바 있다. LG전자가 앳홈을 인수하면서 이제 호미가 이미 연결하고 있는 타사의 센서, 조명 등 가전제품에도 해당 AI 기능이 도입될 것으로 보인다.

LG전자의 앳홈 인수 후에도 앳홈은 현재의 브랜드를 유지하고 독립 회사로 계속 운영되면서 창립자들도 모두 임원으로 남아있게 된다.

LG전자는 호미의 연결성과 통합되면서 해당 서비스의 자사 제품 내장 방식에 대해 명확히 밝히지는 않았지만,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사용패턴에 더 깊은 통찰력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앳홈의 ‘개인정보보호 우선’ 원칙과 잘 맞지 않을수도 있다.

LG전자가 앳홈을 인수하면서 타사 장치와 서비스를 자사의 씽큐 생태계에 통합할 수 있게 됐다. (이미지=LG전자)

LG전자의 이러한 행보는 앞서 삼성전자가 2014년 스마트띵스를 2억달러(약 2770억원)에 인수한 것과 비슷한 움직임이다. 이후 삼성전자는 TV, 가전제품, 웨어러블 기기 및 호환되는 스마트 장치에 스마트띵스 지원을 추가했다.

정기현 LG플랫폼사업센터장 부사장은 “이번 앳홈 인수는 AI 홈 사업의 초석”이라며 “양사 시너지를 활용해 개방형 생태계와 외부 통합 서비스를 확대하면서 고객에게 더욱 다양하고 다차원적인 공간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할 것”이라고 밝혔다.

앳홈은 “앳폼의 호미 클라우드 및 호미 프로 개발과 함께 계속해서 확장되는 신제품 라인업을 개발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기업의 비전을 실행하고 모두를 위한 더 나은 스마트홈을 만들 것”이라고 인수 성명서를 통해 밝혔다.

류정민 기자

znryu@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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