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21, 공시지원금 경쟁에도 자급제폰 인기는 계속

[AI 요약] 2012년 정부가 이통사 중심의 유통구조를 개선해 이용자의 선택 폭을 넓히고, 휴대폰 가격 부담을 덜어준다는 취지에서 도입한 자급제폰의 판매는 더 늘었다.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 탑재와 첫 번째 기업이 원하는 제품과 기간 동안 쓰면서도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저가폰으로도 확산되고 있다. 가장 핫한 스마트폰의 출시를 앞두고 이통사는 여러 차례에 걸쳐 경쟁적으로 공시지원금을 높였는데, 한·미 경쟁이 뜨겁다는 점을 반영한다.


갤럭시S21 시리즈를 두고 이동통신 3사가 공시지원금을 높이며 경쟁을 벌였으나, 자급제폰 판매는 더 늘었다.

자급제폰은 소비자가 온라인이나 대형마트 등에서 직접 구입해서 사용하며, 이통사의 약정할인 등 가입 조건에 얽매이지 않는 다는 것이 특징이다. 자급제폰 제도는 이통3사의 마케팅 경쟁이 치열해 지면서 '호갱' 소비자가 발생하는 등 문제가 커지면서 도입한 제도다. 지난 2012년 정부가 이통사 중심의 유통구조를 개선해 이용자의 선택 폭을 넓히고, 휴대폰 가격 부담을 덜어준다는 취지에서 도입했다.

시행 초기에 자급제폰은 주로 중저가 스마트폰 모델에 집중됐지만, 2년 의무약정이나 고가 요금제 등을 강요 받지 않는 등 소비자의 개인 취향이 반영되고 있어 고가폰으로도 확산되고 있다. 특히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S21에서도 자급제폼의 수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통사가 공시지원금을 높여서 특정 이통사로 소비자를 묶어 두기 위한 마케팅이 예전만 하지 않다는 뜻이다. 선택 약정 25% 할인 등 자신이 원하는 제품과 기간 동안 쓰면서도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어, 자급제폰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 시리즈 갤럭시S21의 사전예약이 15일부터 21일까지 일주일간 진행된다. 올해 가장 핫한 스마트폰의 출시를 앞두고 이통사는 각자 매력적인 공시지원금을 책정했다. 특이한 점은 한두 차례에 걸쳐 경쟁적으로 공시지원금을 높였다는 점이다. 자급제폼이나 알뜰폰으로의 고객 이탈과 이통 3사간 경쟁이 뜨거워지고 있다는 점을 반영한다.

이통사 별로 보면 15일 LG유플러스는 요금제별 26만8000~50만원의 지원금을 책정했다. KT는 10만∼24만원으로 예고했으나, 16일 26만2000만~50만원 수준으로 올렸다. 이에 SK텔레콤 또한 8만7000만~17만원 수준의 지원금을 20일, 최대 50만원으로 상향했다.

고객 유치 경쟁에도 불구하고 통신사를 거치지 않고 구매하는 자급제폰은 높은 수요를 보였다. 2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통신3사 예약량은 전작인 갤럭시S20과 비슷한 수준인 데 반해,자급제 비중이 전작보다 3배 가량 늘었다.

예약 판매량에서 자급제가 차지하는 비율 또한 갤럭시S20 출시 당시 10% 안팎에서 이번에 30% 안팎으로 오른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갤럭시S21 공식 출시일은 29일이다. 가격은 갤럭시S21 99만9000원, S21플러스 119만9000원, S21 울트라 145만원 등이다.

유다정 기자

yoodj92@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미국 대선 여파…사용자들 ‘X’ 손절하고 ‘블루스카이’에 몰린다

미국 대선 이후 소셜 플랫폼 사용자들이 X에서 대거 이탈하고 경쟁사인 블루스카이에 합류하고 있다. 그동안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자를 공개적으로 지지한 일론 머스크의 행보와 인종차별 및 성차별 등 유해한 게시물을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것을 목격한 사용자들이 X를 이탈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인터뷰] 김충섭 퍼플아이오 CTO “마케터의 시간을 돌려주는 ‘AI 기반 온사이트 마케팅 SaaS 서비스’를 아세요?”

코드앤버터의 개발을 주도한 퍼플아이오의 김충섭 CTO는 지금은 개발자들이 일반적으로 쓰는 기술인 ‘도커’를 처음 한국에 소개한 사람이다. 개발 관련 블로그는 물론 팟캐스트, 유튜브 활동을 통해 기술로 세상의 문제 해결을 고민해 온 김 CTO는 코드앤버터를 ‘그로스 플랫폼’이라고 이야기한다. 고객들의 고충과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고객의 성장을 돕는 플랫폼이라는 의미다. 그리고 그 가치는 지속적인 고도화를 통해 코드앤버터의 영역 확장으로 이어지고 있다.

‘AI 딥페이크 포르노’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법

합의되지 않은 실제 이미지가 공유되는 ‘리벤지 포르노’ 문제가 AI 기술 확산과 함께 누구나 딥페이크 포르노 희생자가 될수 있는 공포로 떠올랐다. 실제 개인이 노골적인 이미지를 만들거나 또는 누군가에게 이를 보낸적이 없더라도 누구나 딥페이크 포르노의 괴롭힘 대상이 될수 있다.

당신의 인체디지털트윈으로 최적의 암치료법 쪽집게처럼

의사가 당신에게 암이 있고 즉시 치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고 상상해 보자. 의사는 최소한 두 가지 치료 방식을 제시하고 하나를 선택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