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경찰청, ICT 기반 과학치안 고도화 협력 강화

치안현장에 정보통신기술의 적용을 확대하여 국민들에게 더욱 안전한 치안환경을 제공하고
디지털뉴딜의 성과 창출로도 이어질 수 있도록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경찰청의 협력이 강화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조경식 2차관과 김창룡 경찰청장이 21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에서 ▲ICT를 활용한 과학치안 연구개발 강화 ▲ICT 연구개발 우수성과의 치안현장 적용 확대 ▲경찰청 치안데이터 추가 개방 ▲과학치안 인력의 ICT·SW 전문역량 강화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날 ETRI 방문현장에서는 경찰청과 ETRI, 그리고 경찰청과 정보통신기획평가원(원장 전성배, 이하 ‘IITP’) 간의 업무협약(MOU) 체결식, 정보통신기술 연구개발 성과물 전시 관람, 그리고 경찰청의 과학치안 업무를 전담 지원하기 위해서 ETRI 내에 신설한 '과학치안공공 정보통신기술 연구센터' 현판식도 진행되었다.

경찰청과 ETRI·IITP 간 체결한 업무협약(MOU) 내용에는 조경식 차관과 김창룡 청장이 협력하기로 한 사항들을 실행하기 위한 각 기관별 협력 범위와 세부적인 협업방안이 명시되었다.

먼저, ICT를 활용한 과학치안 R&D 강화를 위해 IITP는 치안 분야 ICT R&D 과제를 2021년 4개(76억원)에서 2022년 7개(105억원)로 확대하며, 경찰청은 사업추진 과정에 현장 경찰관 참여와 실증 등을 지원하고, ETRI도 치안R&D 참여와 성과활용 등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당초에 치안 목적으로 개발하지는 않았어도 연구결과가 우수하고 다목적으로 활용 가능한 가상증강, 드론식별 등의 ICT R&D 성과물을 치안현장에서 확대 적용하는데 협력하기로 했다. IITP와 ETRI가 치안 분야에 적용 가능한 ICT R&D 우수성과를 복수 추천하면 경찰청은 매년 2개 이상 과제를 선정해 치안현장에서 실증하거나 치안 맞춤형 기술로 고도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 경찰청 치안 데이터의 연구자 활용 지원 ▲ 경찰청-IITP 'ICT 기반 과학치안 발전 협의회' 운영 등이 추진된다.

한편, 경찰청과 ETRI는 ICT 기반의 과학치안 시스템 고도화, 신종 기법 범죄 등에 대한 기술분석·대응 등에서 신속한 협력을 위해 ETRI 내에 '과학치안공공ICT 연구센터'를 신설하기로 했다. 센터는 ETRI 국방·안전ICT연구단의 하위 부서로 설치되며 과학치안 R&D 수행 및 경찰청의 현안 이슈 대응 등을 기술적으로 지원한다.

조경식 차관은 "최근 사이버 금융사기와 디지털 성범죄 등 디지털 기술을 악용한 범죄가 늘고 있어, 이제 치안업무에서 ICT기술은 효율성 강화 수단을 넘어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며 "오늘 경찰청, ETRI, IITP 간 MOU 체결을 계기로 국민에게 더욱 안전한 치안환경을 제공하고 공동 개발한 R&D성과들은 과학치안의 기틀을 다지면서 민간까지 확산시켜 디지털 뉴딜의 성공에도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창룡 경찰청장은 "이제 우리 경찰은 치안 전반에 ICT 과학기술을 이용하는 스마트한 미래 경찰로 변화해야 한다"며 "과기정통부와 ICT 분야의 협력 강화를 바탕으로 다양해지는 사이버범죄에 경찰 조직이 한발 앞서서 대응하고 범죄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기반을 더욱 굳게 다져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광우 기자

kimnoba@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디센트 법률사무소, 2025년 노동법 개정안… 근로자와 사업주에게 미칠 영향은?

2025년부터 적용되는 최저임금과 노동법 개정안 관련해 디센트 법률사무소(이하 디센트)는 근로자와 사업주에 미칠 영향관련 전망을 6일 공개했다. 디센트 측은 “2025년부터 시행되는...

베스핀글로벌, 디케이테크인과 AI 컨택센터 혁신 위한 업무 협약 체결

AI 매니지드 서비스 전문 기업 베스핀글로벌은 카카오 IT 솔루션 개발 자회사 디케이테크인과 AI 기반 컨택센터(AI Contact Center, AICC) 기술 강화...

올인원 HR 플랫폼 플렉스(flex) ‘비용 관리’ 신규 서비스 출시

올인원 HR 플랫폼 ‘플렉스(flex)’는 ‘비용 관리’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6일 밝혔다. 플렉스에 따르면 이 서비스는 HR 플랫폼을 기반으로 해 기존 조직·구성원...

타다, 임산부 위한 ‘예비엄마타다’ 프로모션 운영

모빌리티 플랫폼 '타다' 운영사 브이씨엔씨(이하 타다)는 가족 친화적 이동 서비스를 확장하기 위해 임산부 탑승객 대상 프로모션 ‘예비엄마타다’를 운영한다고 6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