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9일 한국어를 포함한 네 가지 추가 언어로 ‘서치랩스(Search Labs)’와 ‘생성형 AI 검색(Search Generative Experience, SGE)’ 기능을 출시했다.
이는 기존의 영어, 일본어, 힌디어 외에 한국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인도네시아어 사용자들에게도 제공되며, 총 120개국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서치랩스는 구글 앱과 크롬 브라우저에서 이용할 수 있다. 각 환경에서 구글에 접속 시 상단에 실험실 아이콘을 클릭하면 생성형 AI 검색을 이용할 수 있다.
구글은 이 기능을 지난 5월 구글 I/O 연례 행사에서 처음 소개했으며 8월에는 검색 결과에 이미지와 동영상을 추가하고 이어 검색 중 긴 글을 요약하는 기능도 공개했다.
한편 구글의 생성형 AI 검색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생성형 AI 검색 결과의 정보를 뒷받침해주는 리소스 링크를 표시해 이용자들이 직접 정보를 더 찾아볼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어서 질문하기’ 기능을 이용하면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대화모드를 통해 바로 이어서 질문할 수 있다. 또한, 검색 중간에도 쉽게 이전 질문들과 검색 결과들로 돌아가 다시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고래에 관한 다큐멘터리 영상을 보고 “고래가 노래를 부르는 이유?”를 검색한 후 고래에 대해 다른 정보를 더 알아보고 싶다면, ‘이어서 질문하기’를 클릭하여 “고래는 어떻게 잘까?”, “우리나라 바다에서 고래를 볼 수 있어?”와 같은 질문에 대한 답변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구글 검색광고는 새로운 생성형 AI 환경에서도 웹페이지 전반에 전용 광고 슬롯에 노출됩니다. 구글은 광고의 투명성을 유지하고 광고가 일반 검색 결과와 구별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스폰서’라고 쓰인 라벨을 함께 표시해 광고임을 고지할 예정이다.
구글은 생성 AI 검색에 사용되는 모델은 더욱 안전하고 엄격한 기준을 유지하도록 훈련시키고 쿼리를 제한하는 등 추가적인 안전 장치들도 마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