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서치콘솔 사용 가이드 완전 정리 - 2

구글 서치콘솔 사용 가이드 완전 정복 - 1에 이은 두번째 글입니다.

색인 – 색인 생성 범위

구글 서치콘솔 사용 가이드 – 메뉴 – 색인 생성 범위
구글 서치콘솔 사용 가이드 – 메뉴 – 색인 생성 범위

 

  • 색인 적용에서 나타난 오류, 경고, 제외됨, 유효 페이지에 대한 정보를 알려줍니다. 문제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개별 페이지를 URL 검사해보셔야 합니다
  • 오류: 페이지의 색인이 생성되지 았았다는 표시입니다 구체적인 오류 유형 설명을 확인하고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고 오류를 수정해야 합니다. 우선적인 처리가 필요합니다.
  • 경고: 페이지의 색인은 생성되었지만 문제점이 있으니 가능하면 확인해봅니다
  • 제외됨: 페이지의 색인이 생성되지 았으며 이는 웹사이트 소유자가 의도한 결과로 보입니다. 예를 들어 NOINDEX 명령어를 사용해 의도적으로 제외했거나 이미 사이트에서 색인 생성된 표준 페이지의 중복 페이지일 수 있습니다.
  • 유효: 페이지의 색인이 생성되었습니다.
  • 기사나 포스팅이 제외됨으로 처리된 경우 리디렉션이 아닌 경우는 왜 제외됐는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실제 사용하는 폴더 등이 제외됐다면 이를 처리해주셔야 더 많은 기사나 포스팅이 노출되고 이는 좋은 검색 실적으로 돌아옵니다

색인 생성 범위에서 각각의 문제들에 대해 오류를 해결했다면 ‘수정 결과 확인’을 눌러주세요. 구글이 유효성을 검사합니다. 유효성 검사는 수 일이 넘게 걸립니다.

구글 서치콘솔 사용 가이드 – 메뉴 – 색인 생성 범위 – 유효성 검사
구글 서치콘솔 사용 가이드 – 메뉴 – 색인 생성 범위 – 유효성 검사

 

색인 – 사이트맵 

구글 서치콘솔 사용 가이드 – 메뉴 – 색인-사이트맵
구글 서치콘솔 사용 가이드 – 메뉴 – 색인-사이트맵

 

  • 색인에 필요한 사이트맵을 신규 추가, 삭제, 오류 모니터링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 텍스트 외에도 이미지와 영상이 많은 웹사이트라면 이미지 사이트맵, 영상 사이트맵을 추가합니다
  • 구글 뉴스에 등록된 웹사이트라면 뉴스 사이트맵도 추가합니다.
  • 텍스트 외에도 이미지와 영상이 많은 웹사이트라면 이미지 사이트맵, 영상 사이트맵을 추가합니다
  • 구글 뉴스에 등록된 웹사이트라면 뉴스 사이트맵도 추가합니다
  • 사이트맵에 대한 구체적인 오류 보고서 등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색인 – 삭제

구글 서치콘솔 사용 가이드 – 메뉴-삭제
구글 서치콘솔 사용 가이드 – 메뉴-삭제

 

  • 구글 검색 결과에서 제거하고 싶은 포스팅이나 기사가 있다면 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 세이프서치 필터링을 통해 성인용 콘텐츠가 포함되었다고 신고된 사이트의 URL을 볼 수 있습니다.

 

개선사항- 모바일 사용 편의성

  • 모바일 사용에 불편한 사항과 오류를 확인합니다.
  •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도구를 사용해 오류가 있는 페이지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수정합니다
  •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도구를 사용할 경우 모바일 사용 편의성 보고서를 통해 오류 목록 등을 모니터링하고 수정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콘솔 사용 가이드 – 메뉴 – 모바일 사용 편의성 오류 확인
구글 서치콘솔 사용 가이드 – 메뉴 – 모바일 사용 편의성 오류 확인

 

개선사항 – AMP

구글 서치콘솔 메뉴 – 개선사항 – AMP
구글 서치콘솔 메뉴 – 개선사항 – AMP

 

  • 구글 AMP(가속화된 모바일 페이지 : Accelerated Mobile Pages) 페이지가 있을 경우 이에 대해 문제점을 모니터링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 AMP테스트 도구를 통해 소유한 웹사이트의 AMP에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모니터링 가능합니다
  • AMP 테스트 도구를 통해 발견된 문제점은 AMP 상태 보고서를 통해 자세히 유형을 파악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개선사항 – 탐색경로(Breadcrumb)

구글 서치콘솔 메뉴 – 개선사항 – 탐색경로
구글 서치콘솔 메뉴 – 개선사항 – 탐색경로

 

탐색경로는 영어로 Breadcrumb를 의미합니다

웹사이트 내에 아래처럼 페이지의 위치를 나타내며 사용자가 사이트를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탐색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탐색경로는 사용자와 구글봇에 모두 유용한 효과가 있습니다.

Breadcrumb-탐색경로-를 사용한다
Breadcrumb-탐색경로-를 사용한다

 

개선사항 – 로고

구글 서치콘솔 메뉴 – 개선사항 – 로고
구글 서치콘솔 메뉴 – 개선사항 – 로고

 

구글 검색결과와 지식 패널에 웹사이트나 운영회사의 로고로 사용할 이미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은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을 사용하여 조직의 로고로 표시할 이미지를 인식합니다. 이렇게 하면 가능한 경우 아래 이미지처럼 지식패널에 회사에 관한 검색결과에 이미지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구글 지식패널 로고 예제
구글 지식패널 로고 예제

 

개선사항 – 사이트 링크 검색창

구글 서치콘솔 메뉴 – 개선사항 – 사이트 링크 검색창
구글 서치콘솔 메뉴 – 개선사항 – 사이트 링크 검색창

 

위와 같은 이미지처럼 사용자가 사이트 링크 검색창을 통해 사이트나 앱을 구글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바로 검색할 수 있도록 합니다.

Google 검색은 구조화된 website 데이터 도구를 추가하고 트래픽이 많을 경우 구현 가능합니다

취업사이트나 전문 사이트에서 유용할 거라 생각됩니다

사이트 링크 검색창 구현 가이드를 참고해주세요.

 

개선사항 – 파싱할 수 없는 구조화된 데이터

구글 서치콘솔 메뉴 – 개선사항 – 파싱할 수 없는 구조화된 데이터
구글 서치콘솔 메뉴 – 개선사항 – 파싱할 수 없는 구조화된 데이터

 

이 보고서는 심각한 구문 오류로 인해 파싱할 수 없는 구조화된 데이터로 인해 의도된 유형(채용 정보, 이벤트 등)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리치 검색 결과 테스트 도구를 통해 구조회된 데이터의 오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치결과 상태 보고서를 통해 데이터 오류 유형을 파악해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본 글의 원문은 여기를 클릭하면 보실 수 있습니다.

 

거북이미디어전략연구소 소장님은 Publisher side에서 2015년부터 모바일과 PC 광고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거북이미디어연구소

getough@gmail.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2025년 리테일 시장, 제가 한번 예측해 보겠습니다

트렌드라이트의 2025년 전망 ② - 오프라인 편 한 해를 마무리하며, 내년 커머스 업계를 전망하는 시간을 준비했습니다. 1편에서는 온라인 중심의 주요...

연말에도 구구절절 옳은 말씀만? '작은 영웅' 찾아라!

그렇다면 어떤 이야기를 해야 하냐고요? 소재는 그리 멀리 있지 않습니다. 조직 곳곳에서 묵묵히 헌신하는, 잘 드러나지 않은 ‘작은 영웅’들의 이야기를 해 보세요. 가만 있어도 주목 받는 핵심부서 직원이나 고위직 임원의 이야기는 그리 효과적이지 않아요. 이들은 ‘슈퍼 히어로’에 더 가까워 대다수의 공감을 불러일으키기 쉽지 않을 수 있으니까요. 대신 평범한 직원들이 행한 평범하지 않은 일들을 전하는 건데요. 나와 비슷한 동료가 이뤄낸 일은 슈퍼 히어로 이야기보다 훨씬 큰 공감과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불러일으켜 구성원의 성취 동기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뉴스젤리 선정 2024 최고의 데이터 시각화를 공개합니다!

데이터 시각화 전문 기업이 선정한 올해 최고의 데이터 시각화 사례는? 벌써 2024년도 막바지에 접어들었습니다. 오랜만에 못 보던 지인, 소홀했던 가족들과...

2025년 이커머스 시장, 한번 예측해 보겠습니다

한 해를 마무리하며, 내년 커머스 업계를 전망하는 시간을 준비했습니다. 1편에서는 온라인 중심의 주요 이슈를, 2편에서는 오프라인에서 주목할 트렌드와 기회를 트렌드라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