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광고에서 소재가 중요한 이유와 소재 제작 팁
오늘은 이야기를 드리기 전에 질문 하나 먼저 드려볼까 합니다.
소개팅을 나갔다고 가정해볼게요:)
소개팅 상대로 잘 차려입은 사람이 더 호감이 갈까요, 대충 트레이닝복을 입고 나온 사람이 더 호감이 갈까요?
아무래도 잘 차려입은 사람이 더 호감이 가겠죠. 앱 광고의 소재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모습으로 보이는지에 따라서 유저의 반응이 달라져요. 그래서 오늘은 소재, 크리에이티브에 대해서 이야기 나눠보려고 합니다.
소재가 중요한 이유
구글의 앱 광고에서는 많은 부분이 자동화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내가 지정할 수 있는 부분은 많지가 않죠.
우리가 설정할 수 있는 부분은 어떤 목적으로 어떤 이벤트를 최적화할지, 얼마의 입찰가와 예산으로 운영할지, 그리고 어떤 크리에이티브를 만들어서 사용할지 정도일 것 같습니다.
어떤 크리에이티브를 어떻게 운영할지에 따라 캠페인 성과가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효율적인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운영하는 게 중요해요.
다양한 형태의 소재를 업로드하면 소재들이 조합돼서 다양한 인벤토리에 활용됩니다.
대표적인 앱 광고 소재
가장 대표적으로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HTML5가 있습니다.
앱 캠페인에는 최대한 다양한 유형의 소재들을 넣어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많은 유형의 소재를 넣을수록 구글의 모든 인벤토리에 잘 나갈 수 있고 그래야 최대한 많은 유저한테 보입니다.
먼저 좋은 텍스트, 비디오, 이미지를 결정할 수 있는 중요한 포인트를 짚어 볼까요?
① 텍스트
좋은 문구는 아래의 요소들이 모두 들어가 있는 것이 좋습니다.
직관적이고 간결한 앱 서비스에 대한 소개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한 줄 정도는 관심을 끌 수 있도록 후크성 멘트를 넣는 것도 좋아요. 세 번째로는 유저가 앱을 통해 받을 수 있는 혜택을 강조하고 마지막으로 행동을 유발할 수 있는 문구로 마무리해주는 게 좋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이모티콘을 사용한다거나, 기호나 구두점을 남용해서는 안되고 띄어쓰기도 잘해줘야 해요.
② 비디오
비디오의 경우 만들기 어려워 사용하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비디오를 사용할 경우 유튜브 등 프리미엄 지면에 광고가 노출이 되고, 실제 사례를 보았을 때도 영상 추가 시 전환수가 15% 이상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비디오 소재를 꼭 넣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좋은 비디오 소재에 대해서도 이야기해보면 먼저 세로, 가로, 정사각형 등 다양한 영상 비율을 업로드하는 걸 추천해요.
그리고 초반 2초에 유저들을 후킹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안 그러면 다들 영상을 끝까지 보지 않고 나가버려요. 또 15초에서 30초 사이 다양한 길이가 있으면 좋고, 가능하다면 앱 구동영상, 모델 영상 등 다양한 종류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마지막으로 영상 끝에 액션을 할 수 있도록 음성 혹은 텍스트를 넣는 걸 추천합니다.
비디오를 만드는 게 어렵게 느낄 수 있을 거 같은데 유튜브에 찾아보면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만든 재밌는 영상들이 많아요. 그런 영상들을 참고해도 좋을 거 같습니다.
③ 이미지
이미지는 구글이 가지고 있는 여러 지면과 네트워크에 가장 많이 노출되는 만큼 매우 중요한 소재입니다.
이제는 유튜브 지면까지 노출되는 만큼 효과적으로 만드는 게 중요하죠.
이미지 소재는 이미지가 모바일의 작은 화면에 노출이 되기 때문에 간단하지만 정확한 텍스트, 그리고 이미지를 사용해야 합니다.
또 앱과 관련된 이미지를 사용하는 걸 추천드려요. 예를 들면, 앱의 스크린샷, 로고, 캐릭터 등을 적극 사용하는 것이죠. 그리고 최대한 많은 인벤토리에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사이즈로 베리에이션 된 소재를 사용하길 권장 드립니다.
자 지금까지 어떤 포인트로 소재를 만들면 좋을지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어떤 소재를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따라서 앱 광고의 효율이 크게 달라집니다.
따라서 소재의 중요성에 대해서 다시 한번 인지하고 적절한 소재 전략을 앱 광고에 녹아내야 해요.
지금까지 구글 앱 광고를 기준으로 앱 광고를 설명 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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