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직원이 알려주는 검색엔진 최적화 실무 Q&A 모음집

구글 직원이 알려주는 검색엔진 최적화 실무 Q&A 모음집입니다. 개인적으로 회사 홈페이지의 검색엔진 최적화 실무를 진행할 경우 참고하기 위해 정리합니다.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의 기본과 세부 내용을 보고 헷갈리는 내용들은 유튜브 서치 센트럴에서 공부하시면 됩니다. 저는 가능하면 검색엔진 최적화 조치를 진행할때 구글의 공식문서와 구글 직원의 코멘트를 확인하는 편입니다. Q&A는 계속해서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2023년 6월
2023년 6월 Q&A

Q : 라이트하우스 자바스크립트 경고(warning)은 페이지 랭킹에 영향이 있나?
A : 아니다. 하지만 해당 경고는 해결해주는게 좋다

Q : 사이트맵을 제출했지만 검색 결과에 안나온다
A : 사이트맵 제출이 검색결과에 나오는 걸 보장하지 않는다. 검색 결과에 나오기 위해서는 품질, 적절한 인기도에 영향을 받는다

Q : 구글 구조화된 데이터에는 에러가 있는데 schema.org에는 에러가 없다고 나온다. 왜 그런가?
A : schema.org는 공개적이며 일반회사와 독립적인 조직으로 구조화된 데이터에 대한 데이터 종류와 속성을 정의함. 구글은 이 구조화된 데이터 기준을 검색 등에 사용하는 회사로 좀 더 디테일한 필요조건들이 있음. schema.org의 기준이 광범위하다면 구글은 좀 더 세부적이기 때문임

Q : xml 사이트맵과 html 사이트맵의 차이점은?
A : html 사이트맵은 사용자를 위한 지도와 같다면 xml 사이트맵은 크롤봇을 위한 파일임.
존뮐러의 개인의견 : html 사이트맵을 만든다는 것은 웹사이트의 navigation이 헷갈린다는 것을 의미한다. 나라면 헷갈리는 것을 수정하고 html 사이트맵을 안만들겠다.(거북이 미디어 연구소장이 받은 조언은 콘텐츠가 방대한 뉴스 사이트의 경우는 html 사이트맵이 좋다. 뉴욕타임스 등이 이렇게 운영 중임)
경고내용 : your sitemap appears to be an html page

Q : 파싱 오류가 있는 구조화된 데이터를 구글은 어떻게 처리하나?
A : 무시한다. 파싱 오류가 있는 구조화된 데이터는 무시한다. 데이터를 구글이 읽을 수 없기 때문

Q : 구글은 현재의 xml 사이트맵과 과거의 xml 사이트맵을 비교하는가?
A : 그렇다. 구글은 데이터 비용을 아끼기 위해 변동 없는 사이트맵을 크롤링하지 않는다. 다만, URL이 추가되거나 마지막 업데이트 시간이 변경되면 구글은 이 xml 사이트맵을 다시 크롤링한다.

Q : 과다 색인(index bloat)은 구글 크롤링과 인덱싱에 실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나?
A : 구글은 인위적으로 웹사이트의 색인 페이지를 조절하지 않는다. 구글이 보는 것은 색인된 페이지들이 유용한 페이지인지 여부다. 유용한 페이지의 여부는 웹사이트의 (인덱스된) 페이지와는 별개다.

Q : 브랜딩 등 메뉴가 많으면 SEO에 나쁜가?
A : 아니다. 메뉴의 수와 SEO 성과는 아무 관계가 없다

2023년 5월

2023년 5월 Q&A 원문

Q : 구글에서 제재받은(penalized) 도메인에서 유입되는 링크는 부정적인가?
A : 그렇다.
 구글의 스팸 알고리즘 또는 직접 조치(manual action)에 따라 강등된 도메인의 링크를 제재라고 표현한 것 같다. 일반적으로 구글이 스팸이라고 판단한 사이트에서의 링크는 믿을 수 없다

Q : 디렉토리나 소셜북마크 사이트에 오프페이지 SEO를 하는 것은 효과가 있나?
A : 아니다. 시간낭비다

Q : 내 웹사이트의 랭킹을 하락시키기 위해 외부에서 내 웹사이트에 링크를 걸었다. 해당 링크를 어떻게 차단할까? 스팸 링크들이 내 사이트에 링크를 건다.
A : 무시해도 된다.
 구글 알고리즘은 스팸 링크와 쓰레기같은 링크를 인지하고 무시한다. 매우 많더라도 무시하고 당신의 웹사이트에 집중해라

Q : 웹사이트의 백엔드(서버나 CMS)가 랭킹에 영향을 미치나?
A : 일반적으로 아니다. 하지만 서버의 속도가 느리거나 하는 특정 문제는 랭킹에 영향을 미친다.

Q : 내 웹사이트 1만6천개를 인덱싱하는데 6개월이 걸릴까?
A : 인덱싱은 여러가지 요소가 작용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해당 웹사이트가 인터넷에 가지는 인기에 따른 품질이다. 당신 웹사이트의 품질을 자신한다면 소셜 미디어 프로모션 등을 통해 사람들이 당신 웹사이트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Q : 이미지 파일 이름을 설명하는(descriptive) 것으로 하는게 도움이 될까?
A : 이미지 파일이름이 이미지를 설명하는 것이 약간 도움이 되지만 이미지 파일이 많다면(예를 들어 100만개) 투입 노력 대비 도움이 될지 생각해봐야 한다. 이미지 파일이 적다며 설명적으로 변경하는 것도 괜찮다.

Q : 사이트 개편 후 트래픽을 늘릴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A : URL이 변경되는 경우는 리디렉션 등을 잘 처리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트래픽은 폭락할 것

Q : 부적절한 스키마 마크업은 랭킹을 하락시키나?
A : 아니다. 스키마 마크업을 렌더링하지 못하면 읽지 못하기 때문

Q : 302 리디렉션(일시적 리디렉션)에서 301 리디렉션(영구적인 리디렉션)으로 바꾸는 방법은?
A : 구글은 오랫동안 302 리디렉션된 URL은 301 리디렉션으로 인지한다
. 이론적으로는 정확한 리디렉션이 좋지만 구글 검색은 당신들의 사이트에서 의도하는 바를 파악해 적용한다.

Q : 광범위한 보일러 플레이트 콘텐츠(boilerplate contents)가 문제가 되나?
A : 일반적으로 문제 없다. 사용자가 인지하는 데 문제 없다면 상관 없다.

※ 보일러플레이트 콘텐츠 (혹은 그냥 보일러플레이트 )는 변화없이 여러 군데에서 반복되는 콘텐츠를 이미

Q : SEO 랭킹을 하락하지 않고 도메인 이름을 변경하는게 가능할까?
A : 완벽하게 사이트를 이동한다면 지속적으로 트래픽이 하락하지는 않을 것이다. 구글의 문서를 살펴보셔라.

Q : 웹사이트 하나에서 여러개의 언어를 이용해 포스팅할 때 콘텐츠를 나누는 최고의 방법은?
A : 구글 헬프센터처럼 “?hl=ja”를 사용하거나 언어코드를 직접 URL 경로에 넣어라. 어떤 것이든 상관 없다. 모든 언어 버전에 독자적인 URL이 있으면 된다.

Q : 도메인 이름을 변경했다면 과거 사이트를 구글 검색에서 지우는 방법은?
A : 새로운 도메인으로 이전한다면 과거 사이트를 삭제하는 대신 리디렉션을 꼭꼭 사용하셔라. 과거 도메인에 연결된 가치들을 버리지 말 것. 리디렉션했다면 과거 URL이 새로운 URL로 변경되는데 수 주에서 수 개월 정도가 걸린다.

Q : 인덱싱 속도를 늘리는 방법은?
A : 당신의 웹사이트가 얼마나 구글에 색인되는지는 구글 봇이 당신의 사이트에 얼마나 자주 접속하는지와 웹사이트 콘텐츠 품질에 달려있다. 품질이 좋을 수록 구글은 더 많은 콘텐츠를 색인한다.

Q : 이전한 도메인이 구글 검색에 나타나는 기간은?
A : 며칠에서 몇달 사이다. 새로운 도메인의 URL이 과거 도메인 URL을 대체하는 기간이 얼마냐에 따라 다르고, 높은 품질의 사이트라면 빠르게 작동한다

본 기사의 원문은 여기서 볼 수 있습니다.

거북이미디어연구소

getough@gmail.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K-예능 성공 공식

얼마전에는 <흑백요리사>라는 예능 콘텐츠가 큰 인기를 얻었는데, 올해 최고의 히트작이라 불러도 손색이 없을 것이다. <흑백요리사>의 성공은 K-예능의 잠재력에 대한 기대감을 높여주고 있는데, 2013년 넷플릭스에서 큰 사랑을 받았던 또 다른 K-예능 <피지컬 100>과의 공통점이 눈에 띤다. 

"RPG에서 OTT로", 한국 모바일 시장 변화

"한국은 여전히 강력한 게임 시장이지만, MMORPG의 수익 감소는 숏폼 비디오, 웹툰, OTT 서비스 등으로 인한 콘텐츠 경쟁의 결과"라고 밝혔습니다

기업의 탄소 배출, 데이터 시각화로 관리할 수 있을까?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공급망 탄소 배출량 대시보드 유난히 더웠던 이번 여름, 여러분은 탈 없이 보내셨나요? 해가 져도 가시지 않는...

다이소에서 만 원짜리를 팔게 된다면

유통업계가 소문 만으로도 긴장하는 데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모두가 긴장했을 겁니다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에 "다이소 가격대가 1만 원까지 확대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