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한국서 '인앱결제 강제' 포기…"외부결제 허용하겠다"

구글이 우리나라 시장에서 특정 앱마켓에서 인앱결제를 강제하는 자사 정책을 포기한다. 자사의 결제 수단 외에 앱 개발사 등 3자 결제를 허용키로 하고, 3자 결제 이용시 구글플레이 결제 금액보다 수수료를 낮게 적용하기로 했다. 단 이러한 외부 결제 허용은 한국에서만 적용된다.

4일 방송통신위원회에 따르면, 한상혁 방통위원장과 윌슨 화이트 구글플레이 글로벌 정책부문총괄이 온라인 화상 미팅을 통해 이러한 결제 정책 변경 내용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면담은 구글이 인앱결제 강제 금지 내용이 포함된 개정된 전기통신사업법 준수를 위한 이행계획 제출에 앞서, 구체적인 이행방안과 일정을 설명하기 위한 구글 측 요청에 따른 것이다. 화이트 총괄은 이른바 '인앱결제 강제 금지법'의 취지를 이해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시행방안을 설명했다.

앞으로 (한국 시장에서) 구글플레이에서 개발자들은 구글의 인앱결제 시스템 뿐 아니라, 스스로 원하는 제 3자 결제시스템을 앱 내에서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이용자들의 경우 제3자 결제 시스템이나 구글 인앱결제 중 원하는 방식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한다.

이러한 구글의 새로운 결제 정책은 연내 시행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약관 변경과 개발자 고지 등의 절차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대해 한상혁 위원장은 "구글의 법 준수 의지를 확인했다"면서 "구글이 빅테크기업으로서 사회적 책무를 다해 국내에서 사업하는 다른 글로벌 사업자들에게 귀감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김효정 기자

hjkim@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아이폰15, 2024년 3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 1위

상위 10위권에는 삼성전자가 5개 모델로 가장 많은 자리를 차지했고, 애플이 4개, 샤오미가 1개 모델을 기록했다.

GS그룹-노션, AI 혁신 위한 업무협약 체결...국내 대기업 첫 사례

GS, 생성형 AI 개발에 노션 데이터베이스 활용 GS그룹이 글로벌 협업 툴 '노션(Notion)'과 'AI 앱 강화와 디지털 혁신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2025년이 손꼽아 기다려지는 이유...57% “열흘 쉴 수 있는 10월 10일 대체 공휴일 지정되길”

SK커뮤니케이션즈(이하 SK컴즈) 시사 Poll 서비스 ‘네이트Q’가 최근 성인남녀 2602명을 대상으로 ‘2025년, 내가 바라는 대체 공휴일 지정일’을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공간정보산업진흥원, 공간융합 빅데이터 플랫폼 고수요 데이터 발굴 위한 간담회 성료

공간정보산업진흥원은 ‘공간융합 빅데이터 플랫폼(이하 플랫폼) 고수요 데이터 발굴을 위한 전문가 간담회’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31일 밝혔다. 지난 28일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서울사무소 대회의실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