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챗GPT와 비슷한 대화형 인공지능(AI) 바드(Bard)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11월 출시해 인기를 끌고 있는 챗GPT의 대항마가 될 수 있을까?
구글은 지난달 바드 출시를 예고한 지 한 달 반만인 21일 블로그를 통해 미국과 영국에서 일부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바드를 오픈한다고 밝혔다. 21일(현지시간) 블룸버그 및 CNN 등에 따르면 구글은 이날 블로그를 통해 미국과 영국에서 일부 이용자를 대상으로 바드를 오픈한다고 보도했다.
우선 미·영 두 나라를 대상으로 출시한 뒤 추후 더 확장할 계획을 하고 있다. 구글은 해당 지역의 제한된 이용자들에게 구글 계정 로그인을 통해 바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피드백을 받는다고 설명했다.
구글은 이미 지난달 6일 이후에는 회사 직원들과 외부 제한된 이용자들을 통해 피드백을 받아왔다. 구글은 "앞으로 더 많은 국가와 언어로 이용할 수 있도록 확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구체적인 시기 등은 밝히지 않았다.
순다르 피차이 최고경영자(CEO)는 "이번 공개에 앞서 직원 8만 명이 '바드'의 시험운용에 참여했다"라면서,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한 이번 테스트가 성공 여부를 가르는 중대한 기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번 테스트가 대규모로 진행되는 만큼 순조롭게만 진행되지는 않을 것이라며, 이를 통해 바드의 문제점들이 조목조목 드러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구글은 "바드를 이용함으로써 생산성을 높이고 많은 아이디어를 내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다"라며 "올해 안에 더 많은 책을 읽겠다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조언을 요청할 수도 있고, 양자 물리학을 간단한 용어로 설명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구글도 바드를 오픈함에 따라 마이크로소프트(MS)와 AI 챗봇 경쟁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오픈 AI는 지난해 11월 챗GPT를 출시했으며,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는 검색 엔진 빙에 내장된 새로운 챗봇을 구동하기 위해 챗GPT-4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중국 검색업체 바이두도 지난 16일 ‘어니’라는 챗봇을 공식 출시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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