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결제은행 "전 세계 중앙은행 90%가 CBDC 연구 중"

[AI요약] 전 세계 중앙은행의 90%가 디지털화폐(CBDC) 발행 관련 연구를 진행 중이다. 중앙은행의 안정적인 통화 발행과 안전 지불 시스템에 대한 신뢰가 미래 디지털화폐에도 필수적이라는 것이 각국 정부의 입장이다.

(사진=픽사베이)

국제결제은행(BIS)에서 새롭게 발표한 연례 경제 보고서에서 전 세계 중앙은행의 약 90%가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화폐(CBDC) 도입 가능성을 조사하고 있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BIS 보고서는 비트코인 등 민간 암호화폐에 대해서는 비판적인 견해를 강하게 나타냈다. 기본적인 화폐 기능을 수행할 수 없고 화폐 시스템에 대한 신뢰 미비, 불투명성으로 인해 현존 법정통화를 대체하는 수단으로 발전하기 어렵다는 설명이다. 가치 안정성과 공공성을 담는 것에도 민간 암호화폐로는 한계가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BIS 보고서는 암호화폐의 대안으로 CBDC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암호 기술을 바탕으로 한 프로그래밍 가능한 화폐라는 특성과 탈중앙화 금융(DeFi) 요소 등을 CBDC에 통합할 수 있는 잠재적 이점 역시 강조했다.

현재 전 세계 28개 중앙은행이 CBDC 시범 사업을 벌이고 있으며 특히 중국의 경우 인민은행이 발행한 디지털위안화가 약 2억6100만명의 중국 내 사용자에게 보급된 등 CBDC 분야에서 선도적인 입지를 다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최근 테라 붕괴 등 스테이블코인 문제도 거론하면서 CBDC의 상대적 우위를 강조하기도 했다. 안정적인 통화 역할을 민간이 수행하기에는 여러 부작용이 따를 수 밖에 없다는 점을 들면서 정부와 중앙은행이 보증하는 CBDC만이 합법적인 디지털화폐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점을 내세웠다.

마지막으로 보고서는 디지털 자산의 고유한 안전 위험의 일부로 암호화폐 해킹 사례를 지적했다. 블록체인 데이터 플랫폼 기업 체이널리시스에 따르면, 2021년 암호화폐 해킹 피해액은 총 77억달러(약 9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이는 지난 2020년보다 81% 증가한 액수다.

추현우 기자

goodgl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유럽 eVTOL 3개사 도미노 추락 위기···릴리움에 볼로콥터·버티컬까지

독일 전기식 수직이착륙(eVTOL)항공기 3총사로 꼽히는 릴리움, 볼로콥터, 에어버스 가운데 두회사가 에어택시를 띄우기도 전에 흔들리고 있다. 여기에 영국 버티컬 에어로스페이스도 심각한 재정위기를 맞고 있다. 이들은 기술적 판단 오류나 재정적 문제, 또는 둘 모두를 겪으면서 상용화 계획에 심각한 차질을 빚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탈모·발기부전·피부관리’ 주기적으로 챙겨주는 ‘아마존 원격의료’ 알아보기

아마존이 미국 소비자들이 불만이 많은 의료 시스템을 오히려 수익창출의 기회로 잡으면서 원격의료 및 약물 배달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아마존의 원격의료 서비스를 이용하면, 탈모나 발기부전, 피부관리와 같은 일반적인 질환에 대한 치료 플랜을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받을수 있다.

미국 대선 여파…사용자들 ‘X’ 손절하고 ‘블루스카이’에 몰린다

미국 대선 이후 소셜 플랫폼 사용자들이 X에서 대거 이탈하고 경쟁사인 블루스카이에 합류하고 있다. 그동안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자를 공개적으로 지지한 일론 머스크의 행보와 인종차별 및 성차별 등 유해한 게시물을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것을 목격한 사용자들이 X를 이탈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인터뷰] 김충섭 퍼플아이오 CTO “마케터의 시간을 돌려주는 ‘AI 기반 온사이트 마케팅 SaaS 서비스’를 아세요?”

코드앤버터의 개발을 주도한 퍼플아이오의 김충섭 CTO는 지금은 개발자들이 일반적으로 쓰는 기술인 ‘도커’를 처음 한국에 소개한 사람이다. 개발 관련 블로그는 물론 팟캐스트, 유튜브 활동을 통해 기술로 세상의 문제 해결을 고민해 온 김 CTO는 코드앤버터를 ‘그로스 플랫폼’이라고 이야기한다. 고객들의 고충과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고객의 성장을 돕는 플랫폼이라는 의미다. 그리고 그 가치는 지속적인 고도화를 통해 코드앤버터의 영역 확장으로 이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