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바이에이치알(이하 그룹바이)은 채용플랫폼 그룹바이에서 혁신적인 ‘채용공고 적합도 체크 기능’을 새롭게 선보였다고 7일 밝혔다.
그룹바이에 따르면 이는 채용공고의 주요 업무, 자격요건, 우대사항 등의 채용 정보를 모아 구직자가 입사 지원 당시 채용공고 적합도에 대한 코멘트를 작성하는 기능이다.
그룹바이 측은 “채용공고 적합도 체크 기능은 새해를 앞두고 이직을 고려 중인 직장인들과 취준생들이 원하는 기업의 채용공고에 본인이 얼마나 적합한 지원자인지 보다 탁월하게 인식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됐다”고 강조했다.
실제 채용공고 적합도 체크 항목은 AI가 추출한 항목을 바탕으로 구성되며 지원자가 채용공고의 어떤 요건을 충족하는지 선택하고 구체적인 코멘트를 작성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구직자는 AI가 추출한 주요 업무 경험, 자격요건, 우대사항 항목별로 본인이 해당하는 내용에 체크하고 관련 코멘트를 작성할 수 있다.
채용기업은 수많은 지원자들의 지원 서류를 검토하며 이력서와 자기소개 내용 중 채용공고에 부합하는 항목을 일일이 파악하며 분석해야 하는 고충이 있다. 지원 서류에 채용공고와 부합하는 특화된 정보가 없어 실망하는 경우도 많고, 채용공고와의 적합도를 알 수 있는 항목이 없어 지원자의 진정성과 적합성을 의심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이에 그룹바이에서는 채용공고 적합도 체크 기능을 통해 채용기업이 겪는 지원 서류 검토 업무 과중으로 인한 어려움을 해결하고 있다. 채용기업은 지원자의 프로필에 드러나지 않는 채용공고 맞춤형 정보를 추가로 확인할 수 있으며, 채용공고의 특정 항목이 충족하는 근거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기업의 채용 서류 검토 효율 증대에서 나아가 적합도 체크 기능을 통해 지원자는 적극적으로 본인의 강점과 정보를 피력하여 상호 긍정적 결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채용플랫폼 그룹바이의 채용공고 적합도 체크 기능은 그룹바이 PC 홈페이지 또는 앱에 접속한 뒤 채용공고탭에서 채용공고 지원 단계를 거치면 누구나 열람 및 해당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채용플랫폼 그룹바이에서 성의 있는 지원 메시지는 서류 합격 가능성이 최대 6배 높기 때문에 해당 기능을 제공해 보다 많은 지원자의 서류 합격을 유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룹바이는 ‘채용공고 적합도 체크 기능’ 외에도 구직자들을 위한 다양한 취업 이직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이직 취업 인터뷰 ▲ 이직 인사이트 ▲ 직무별 Top 7 채용공고 등 그룹바이 블로그 콘텐츠는 광고 없이 구직자들의 많은 호응을 얻으며 6개월 만에 누적 조회수 약 1만5000 회를 기록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그룹바이 관계자는 “직장인들이 가지고 있는 커리어와 이직에 대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도록 그룹바이가 가진 양질의 데이터를 시각화 및 분석해 인터뷰와 인사이트 콘텐츠들을 제작하게 됐다”며 “그룹바이는 앞으로도 구직자들의 취업과 이직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직무별 연봉 정보, 채용 소식, 이직하기 좋은 연차 등 이직 취업 트렌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작할 예정”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