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머스 마케팅 인사이트] 급변하는 커머스 시장, 마케팅 노하우 대방출

신선식품 커머스 다크호스, 오아시스마켓은 고객의 무엇을 주목할까?
라이브커머스 혁신 선보인 그립의 팬심 활용법은?
단계를 줄이고 고객 효용성을 극대화하라, 카페24의 D2C 선순환 프로세스
인스타그램 디스커버리 커머스 전략은?
27일 서울 역삼역 인근 마루180에서 개최된 '커머스 마케팅 인사이트' 행사 현장에는 100여명의 오프라인 참석자들이 빈틈없이 자리를 매웠다. (사진=테크42)
‘커머스 마케팅 인사이트’ 시작을 알린 것은 JTBC 아침뉴스 인공지능 아나운서 ‘AI 제나’였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본격화되며 지난 2년간 폭발적인 성장을 이어왔던 커머스 업계는 정체기를 맞으며 새로운 고민에 빠졌다. 개인정보 보호 정책이 강화되며 이전과 다른 방식의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할 때이기도 하다.

이를 위해 테크42는 급변하는 커머스 시장의 디지털 마케팅 최신 트렌드와 성공 사례를 소개하는 ‘커머스 마케팅 인사이트’를 서울 역삼역 인근 ‘마루180’에서 27일 개최했다. 테크42와 포티투마루가 주관 및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온오프라인으로 동시 진행된다.

'커머스 마케팅 인사이트' 오프라인 행사장인 마루180 입구는 행사 시작 전부터 참여자들로 북적였다. (사진=테크42)

이날 행사에는 커머스 업게 유망 기업으로 떠오르고 있는 오아시스마켓, 그립컴퍼니, 카카오스타일, 카페24를 비롯해 메타, 아마존 등의 글로벌 빅테크 현업 마케팅 담당자들이 총출동한다.

이들의 성공 사례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하듯 ‘커머스 마케팅 인사이트’ 사전 등록은 오프라인100여명, 온라인 250명을 넘어서며 참여자가 몰렸다.  

온오프라인을 통해 ‘커머스 마케팅 인사이트’에 사전 등록한 이들은 대부분 커머스 업계에서 현업 마케터로 근무하거나 홍보 등의 유관 업무를 맡은 담당자들이다.

이날 행사는 이커머스 업계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는 여러 업체의 현업 담당자들이 발표를 이어간다.
첫 발표를 맡은 오아시스마켓의 김수희 이사를 시작으로 아카마이 코리아, 그립컴퍼니, 카카오스타일, 카페24, 메타, 포티투마루, 술담화, 한국 아마존의 마케팅 전문가들이 연이어 무대에 올라 자사의 기술과 노하우를 공개한다.
김수희 오아시스마켓 이사는 경제 분야 기자로 일을 시작해 로스쿨을 거쳐 변호사로도 일한 바 있는 독특한 경력의 소유자다. (사진=테크42)

행사의 첫 발표를 맡은 것은 신선식품 새벽배송 분야에 다크호스로 떠오르고 있는 오아시스마켓의 김수희 이사다. ‘신선식품 온라인 배송의 다각화와 미래’를 주제로 김 이사는 오아시스가 시도한 다양한 배송 다각화 노력과 미래를 준비하는 전략을 소개한다.

이어 전세계 27만대의 서버로 이뤄진 ‘Akamai Intelligent Edge Platform’을 통해 커머스 등 각 분야 비즈니스의 효율화를 지원하는 아카마이 코리아 한준 부장이 나서 ‘차세대 이커머스 전략’을 주제로 이야기한다.

김수희 오아시스마켓 이사는 자사의 스마트 통합 물류센터 구축 사례를 소개하며, 향후 준비하고 있는 배송의 미래 전략을 설명했다. (사진=오아시스마켓)

국내 커머스 업계 혁신을 이어가고 있는 기업의 현업 마케터이자, ‘기묘한 이커머스 이야기’ 저자인 기묘한 강연자의 ‘5가지 키워드로 살펴보는 2022 이커머스 트렌드’ 강연도 기대를 모으고 있다.

지난해 말 전격 카카오에 인수된 라이브커머스 혁신의 아이콘 그립컴퍼니에서는 마케팅 담당자인 김주석 팀장이 나와 ‘팬심 기반 라이브커머스’라는 주제로 그립커머스의 성장 모델이 된 팬덤 마케팅 전략을 소개할 예정이다.

이어 지난해 4월 카카오의 지그재그 인수와 함께 거대 패션 플랫폼으로 출범한 카카오스타일에서는 윤거성 이사가 직접 나와 ‘플랫폼에서 D2C로 성장하는 방법’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이어간다.

지난해 4월 카카오의 지그재그 인수와 함께 거대 패션 플랫폼으로 출범한 카카오스타일에서는 윤거성 이사가 직접 나와 ‘플랫폼에서 D2C로 성장하는 방법’이라는 주제로 강연 한다.

최근 중국, 미국, 일본에 진출하며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거듭나고 있는 카페24도 빼 놓을 수 없다.

글로벌 빅테크로는 메타의 허지수 팀장이 ‘기회를 켜다, 인스타그램 디스커버리 커머스’를 주제로, 한국 아마존 글로벌셀링 이순수 헤드가 ‘Brand scale-up with e-commerce’를 주제로 각각 자사의 커머스 마케팅 전략과 방향을 소개할 예정이다.

이날 현장 참가자를 대상으로는 랜덤 추첨을 통해 드롱기 토스터를 비롯한 스타벅스 상품권 등이 경품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또한 선착순 입장객 10명에게는 ‘2022 트렌드 노트’가 경품으로 제공된다.

더 자세한 행사 내용과 참가신청은 ‘마케팅 컨퍼런스 2022’ 홈페이지(dmi.tech42.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테크42 컨퍼런스

한편 이날 ‘커머스 마케팅 인사이트’ 행사는 테크42가 연간 기획으로 주최하는 ‘마케팅 컨퍼런스 2022’의 시작을 알리는 행사라는 점에서 의미가 남다르다. ‘마케팅 컨퍼런스 2022’는 이후에도 오는 6월 ‘디지털 콘텐츠 마케팅 인사이트’, 8월 ‘테크놀로지 마케팅 인사이트’, 11월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3’으로 이어지는 대장정에 돌입한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인터뷰] 김충섭 퍼플아이오 CTO “마케터의 시간을 돌려주는 ‘AI 기반 온사이트 마케팅 SaaS 서비스’를 아세요?”

코드앤버터의 개발을 주도한 퍼플아이오의 김충섭 CTO는 지금은 개발자들이 일반적으로 쓰는 기술인 ‘도커’를 처음 한국에 소개한 사람이다. 개발 관련 블로그는 물론 팟캐스트, 유튜브 활동을 통해 기술로 세상의 문제 해결을 고민해 온 김 CTO는 코드앤버터를 ‘그로스 플랫폼’이라고 이야기한다. 고객들의 고충과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고객의 성장을 돕는 플랫폼이라는 의미다. 그리고 그 가치는 지속적인 고도화를 통해 코드앤버터의 영역 확장으로 이어지고 있다.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들이 이야기하는 2025년 전망… 키워드는 ‘초개인화’와 ‘AI’

더욱 고도화되고 있는 디지털 마케팅 경쟁에서 각 기업들이 주목하고 있는 키워드는 바로 'AI'와 ‘초개인화’다. 그렇다면 이커머스를 비롯해 브랜드, 디자인, 콘텐츠 등 디지털 마케팅을 구성하는 각 분야에서 추진하는 AI 기술 접목과 초개인화 전략은 다가오는 새해 어떻게 펼쳐질까? 이에 최근 각계 전문가가 총출동해 디지털 마케팅의 미래와 전망을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돼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에어브릿지, ‘카카오 오디언스 싱크’ 신규 지원

마케팅 테크놀로지 기업 에이비일팔공(AB180)은 자사 광고 성과 측정 및 분석 솔루션 에어브릿지(Airbridge)가 카카오 오디언스 연동을 새롭게 지원한다고 13일 밝혔다. 에이비일팔공에...

마이프차, 카카오•메타•당근•잡코리아 모인 ‘2024 프랜차이즈 마케팅 써밋’ 성공적

프랜차이즈 창업 준비 플랫폼 마이프차는 한국과학기술컨벤션센터에서 프랜차이즈 본사의 마케팅 역량 강화를 위한 '2024 프랜차이즈 마케팅 써밋(Franchise Marketing Summit)'을 성료했다고 1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