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본격화되며 지난 2년간 폭발적인 성장을 이어왔던 커머스 업계는 정체기를 맞으며 새로운 고민에 빠졌다. 개인정보 보호 정책이 강화되며 이전과 다른 방식의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할 때이기도 하다.
이를 위해 테크42는 급변하는 커머스 시장의 디지털 마케팅 최신 트렌드와 성공 사례를 소개하는 ‘커머스 마케팅 인사이트’를 서울 역삼역 인근 ‘마루180’에서 27일 개최했다. 테크42와 포티투마루가 주관 및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온오프라인으로 동시 진행된다.
이날 행사에는 커머스 업게 유망 기업으로 떠오르고 있는 오아시스마켓, 그립컴퍼니, 카카오스타일, 카페24를 비롯해 메타, 아마존 등의 글로벌 빅테크 현업 마케팅 담당자들이 총출동한다.
이들의 성공 사례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하듯 ‘커머스 마케팅 인사이트’ 사전 등록은 오프라인100여명, 온라인 250명을 넘어서며 참여자가 몰렸다.
온오프라인을 통해 ‘커머스 마케팅 인사이트’에 사전 등록한 이들은 대부분 커머스 업계에서 현업 마케터로 근무하거나 홍보 등의 유관 업무를 맡은 담당자들이다.
행사의 첫 발표를 맡은 것은 신선식품 새벽배송 분야에 다크호스로 떠오르고 있는 오아시스마켓의 김수희 이사다. ‘신선식품 온라인 배송의 다각화와 미래’를 주제로 김 이사는 오아시스가 시도한 다양한 배송 다각화 노력과 미래를 준비하는 전략을 소개한다.
이어 전세계 27만대의 서버로 이뤄진 ‘Akamai Intelligent Edge Platform’을 통해 커머스 등 각 분야 비즈니스의 효율화를 지원하는 아카마이 코리아 한준 부장이 나서 ‘차세대 이커머스 전략’을 주제로 이야기한다.
국내 커머스 업계 혁신을 이어가고 있는 기업의 현업 마케터이자, ‘기묘한 이커머스 이야기’ 저자인 기묘한 강연자의 ‘5가지 키워드로 살펴보는 2022 이커머스 트렌드’ 강연도 기대를 모으고 있다.
지난해 말 전격 카카오에 인수된 라이브커머스 혁신의 아이콘 그립컴퍼니에서는 마케팅 담당자인 김주석 팀장이 나와 ‘팬심 기반 라이브커머스’라는 주제로 그립커머스의 성장 모델이 된 팬덤 마케팅 전략을 소개할 예정이다.
이어 지난해 4월 카카오의 지그재그 인수와 함께 거대 패션 플랫폼으로 출범한 카카오스타일에서는 윤거성 이사가 직접 나와 ‘플랫폼에서 D2C로 성장하는 방법’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이어간다.
최근 중국, 미국, 일본에 진출하며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거듭나고 있는 카페24도 빼 놓을 수 없다.
글로벌 빅테크로는 메타의 허지수 팀장이 ‘기회를 켜다, 인스타그램 디스커버리 커머스’를 주제로, 한국 아마존 글로벌셀링 이순수 헤드가 ‘Brand scale-up with e-commerce’를 주제로 각각 자사의 커머스 마케팅 전략과 방향을 소개할 예정이다.
이날 현장 참가자를 대상으로는 랜덤 추첨을 통해 드롱기 토스터를 비롯한 스타벅스 상품권 등이 경품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또한 선착순 입장객 10명에게는 ‘2022 트렌드 노트’가 경품으로 제공된다.
더 자세한 행사 내용과 참가신청은 ‘마케팅 컨퍼런스 2022’ 홈페이지(dmi.tech42.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이날 ‘커머스 마케팅 인사이트’ 행사는 테크42가 연간 기획으로 주최하는 ‘마케팅 컨퍼런스 2022’의 시작을 알리는 행사라는 점에서 의미가 남다르다. ‘마케팅 컨퍼런스 2022’는 이후에도 오는 6월 ‘디지털 콘텐츠 마케팅 인사이트’, 8월 ‘테크놀로지 마케팅 인사이트’, 11월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3’으로 이어지는 대장정에 돌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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