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이 이끈다, 주식 시장 이끄는 BBIG - '게임'

BBIG(Battery·Bio·Internet·Game) 기업에 투자금이 몰리고 있다.

BBIG인 코로나 시대 성장 테마로 각광 받으며, 포스트 코로나에서도 성장성의 기대를 한번에 받고 있다. BBIG(Battery, Bio, Internet, Game)는 이제 성장 테마 그 자체가 됐다. 

지난 6월 한국거래소 기준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LG화학, 삼성SDI, 네이버, 카카오, 엔씨소프트 등 빅7의 시가총액 합계는 227조원을 넘어섰다. 

게임은 신작효과

게임 업종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이익을 그대로 보고 있다. 즐길 수단의 부족한 상황에서 대중이 게임을 다시 찾고 있는 것. 이는 자연스럽게 매출 상승으로 이어졌다.

엔씨소프트와 넷마블은 연속 2분기 수준의 매출 흐름이 이어지고 있으며 웹젠, NHN, 더블유게임즈 등의 모바일 게임의 7~8월 매출액은 2분기 월평균보다 늘어났다.

미래에셋대우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해 늘어난 실내 체류 시간 효과가 이어지고 있는 데다 국내외에서 흥행에 성공한 신작매출이 반영되었기 때문이다”라고 분석했다.

게다가 신작에 따른 주목도도 크다. 특히 이번 4분기엔 게임 기업들이 그동안 준비해온 대작 출시가 집중되고 있다.

 

 

여기에 카카오게임즈에 이어, 배틀그라운드 개발사인 크래프트톤의 기업공개(IPO)도 예정된 상태라 게임 산업에 전국적인 관심이 모아질 예정이다.

반대로, 이미 상승할만큼 했다는 분석도 있다. 넷마블을 비롯해 일부 게임주들은 이미 주가 밸류에이션이 높다. 엔씨소프트는 예상 주가수익비율(PER)은  23배이고 넷마블은 59배, 위메이드는 42배까지 올라왔다.

주가 조정으로 나타날 가능성도 높다. 가령 펄어비스는 K-뉴딜지수 발표로 인해 주가가 20% 이상 상승했다. 이론적으로는 BBIG지수 내 시총 비중이 0.8%에 불과하지만 12개 업체들이 동일비중으로 구성되어 있어 효과가 크게 나타났다.

삼성증권에 따르면, 기존 게임 매출 감소세와 신작 부재로 내년 말까지는 이익감소세가 불가피한 만큼 기업 펀더멘털이 이를 뒷받침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석대건 기자

daegeon@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요즘 뜸해진 메타버스 기술, XR로 2025년에 다시 뜰까?

수년 전 사명까지 바꾸며 ‘메타버스’ 시대로의 비전을 제시한 메타를 비롯해 애플이 양대 산맥처럼 버티고 있는 XR 헤드셋 시장에 최근 삼성전자가 가세했다는 소식이 들리고 있다. 과연 메타버스, 그리고 그 근간이 되는 XR(eXtended Reality, 확장현실) 기술의 향방은 어떻게 될까?

‘드론? UFO?’ 머리 위를 날고 있는 게 무엇인지 확인하는 방법

자동차 크기의 수십개 드론이 한꺼번에 목격되는 등 미국 전역에서 수상한 비행체의 활동이 증가하면서, 이러한 혼란과 우려를 어느정도 해소해줄 실시간 항공기 및 드론 추적 앱이 공유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앱들도 일부 드론이나 군용 항공기 등이 차단될 수 있어 주민들의 불안을 완전히 해소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인터뷰] 박찬우 매스어답션 대표 “온라인과 오프라인 고객 데이터를 통합해 새로운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CRM 솔루션을 만들었습니다”

매스어답션이 제공하는 버클의 기능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앞서 박 대표가 언급한 온·오프라인 고객 데이터 통합은 ‘버클 커넥트’라는 서비스로 제공된다. 이렇게 통합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브랜드에 유입된 고객들에게 연결된 온·오프라인 경험을 제공하고 브랜드와 고객의 소통 커뮤니티를 ‘버클 커뮤니티’로 통합한다. 이와 더불어 고객 행동 데이터 기반 개인화된 마케팅 및 캠페인 실행에 도움을 주는 개인화 마케팅 플랫폼이 ‘버클 마케팅’다.

넷플릭스-SBS 손잡았다...국내 OTT 시장 '무한경쟁' 시대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장이 글로벌 공룡 넷플릭스와 지상파 방송사의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쿠팡플레이의 급성장으로 판도가 요동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