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이 이끈다, 주식 시장 이끄는 BBIG - '인터넷'

BBIG(Battery·Bio·Internet·Game) 기업에 투자금이 몰리고 있다.

BBIG인 코로나 시대 성장 테마로 각광 받으며, 포스트 코로나에서도 성장성의 기대를 한번에 받고 있다. BBIG(Battery, Bio, Internet, Game)는 이제 성장 테마 그 자체가 됐다. 

지난 6월 한국거래소 기준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LG화학, 삼성SDI, 네이버, 카카오, 엔씨소프트 등 빅7의 시가총액 합계는 227조원을 넘어섰다. 

 

인터넷 부문은 코로나 팬데믹 발생 이후, 이커머스, 디지털콘텐츠, SNS 등 비대면 서비스 이용률이 크게 성장했고 이로 인해 실적 성장이 두드러졌다.

네이버, 카카오의 주가 상승 역시 실적 성장이 뒷받침되고 있기 때문에 주가가 상승세를 이어갈 가능성이 높다. 특히 비대면 생활화로 전 국민이 사용하는 포털이 2곳이니만큼 사용량을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주식 시장에서의 모멘텀도 크다.

네이버 경우, 이미 국내 4대 은행지주의 시총을 다 합한 액수보다 네이버 한 종목의 시총이 더 크다.

네이버페이는 이미 1000만 명 이상의 이용자를 확보한 국내 최대 쇼핑 플랫폼로 자리 잡았다. 

네이버가 운영 중인 스마트채널 광고주 수가 빠르게 증가 중이며, 최근 장보기 서비스를 확대 개편해 네이버의 빈틈이었던 생필품과 신선식품 카테고리 경쟁력도 높여가고 있다.

 

 

카카오는 톡보드 광고, 선물하기 등이 포함된 톡비즈 매출 성장이 주요하다.  특히 웹툰, 웹소설 등 유료 콘텐츠 부문 이익에서 성장세가 두드러진다. 카카오의 신사업 부문 영업손실을 184억원까지 축소시키도 했다.

대신증권에 따르면 “하반기 카카오페이, 모빌리티 등 대부분의 자회사들이 손익분기점 수준까지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한다”며, “모바일에 최적화된 기획과 구성, 포맷을 가진 카카오TV의 오리지널 콘텐츠 수요가 높을 것으로 전망되는 등 신규 서비스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석대건 기자

daegeon@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요즘 뜸해진 메타버스 기술, XR로 2025년에 다시 뜰까?

수년 전 사명까지 바꾸며 ‘메타버스’ 시대로의 비전을 제시한 메타를 비롯해 애플이 양대 산맥처럼 버티고 있는 XR 헤드셋 시장에 최근 삼성전자가 가세했다는 소식이 들리고 있다. 과연 메타버스, 그리고 그 근간이 되는 XR(eXtended Reality, 확장현실) 기술의 향방은 어떻게 될까?

‘드론? UFO?’ 머리 위를 날고 있는 게 무엇인지 확인하는 방법

자동차 크기의 수십개 드론이 한꺼번에 목격되는 등 미국 전역에서 수상한 비행체의 활동이 증가하면서, 이러한 혼란과 우려를 어느정도 해소해줄 실시간 항공기 및 드론 추적 앱이 공유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앱들도 일부 드론이나 군용 항공기 등이 차단될 수 있어 주민들의 불안을 완전히 해소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인터뷰] 박찬우 매스어답션 대표 “온라인과 오프라인 고객 데이터를 통합해 새로운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CRM 솔루션을 만들었습니다”

매스어답션이 제공하는 버클의 기능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앞서 박 대표가 언급한 온·오프라인 고객 데이터 통합은 ‘버클 커넥트’라는 서비스로 제공된다. 이렇게 통합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브랜드에 유입된 고객들에게 연결된 온·오프라인 경험을 제공하고 브랜드와 고객의 소통 커뮤니티를 ‘버클 커뮤니티’로 통합한다. 이와 더불어 고객 행동 데이터 기반 개인화된 마케팅 및 캠페인 실행에 도움을 주는 개인화 마케팅 플랫폼이 ‘버클 마케팅’다.

넷플릭스-SBS 손잡았다...국내 OTT 시장 '무한경쟁' 시대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장이 글로벌 공룡 넷플릭스와 지상파 방송사의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쿠팡플레이의 급성장으로 판도가 요동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