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 주식 데이터 수집 및 시각화

나이키의 주식 데이터를 활용한 시각화 사례를 소개합니다. 주식 데이터는 나이키와 경쟁사인 아디다스의 데이터를 수집했고, 뉴스는 한글로 ‘나이키’로 수집 후 시각화 했습니다. 

데이터 수집은 이전에 공유한 구글 시트를 활용한 Google Finance 및 뉴스 검색 결과의 xpath를 활용해서, 여기에서는 별도로 수집에 관한 이야기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첫 번째는 NYSE에 상장되어 있는 NIKE의 데이터로 만든 대시보드입니다.  

대시보드는 보는 사람도 직접 참여해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합니다. 컨텐츠 제작자가 일방적으로 안내하고 청중들은 그것을 그대로 수용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여기에서는 상단에 최근 날짜 기준 지표와 비교하고자 하는 날짜 매개 변수 값에 따른 비교를 표시했습니다. 여기에서는 Close (종가) 기준으로 어제보다는 하락을 기록했고, 비교 대상인 2021년 6월 18일 대비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승은 빨간색, 하락은 파란색으로 표시해 색상만 보더라도 비교 대상을 금방 인식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최근 10년간 종가와 거래량 기준 추이 대시보드)

두 번째는 주식에서 흔히 사용하는 캔들 차트로 구현 했습니다. 캔들 차트는 시가(Open), 저가(Low), 고가(High), 종가(Close) 값을 활용해 구현했습니다.   

(최근 두 달간 주식 추이를 캔들 차트로 표현)

세 번째는 종가 추이와 함께 주식 차트에서 주로 활용하는 이동 평균을 활용해 함께 보는 대시보드입니다. 이동 평균은 5일, 10일, 20일, 60일, 120일 이평선을 함께 적용했고, Company 필터 값에 따라 NIKE와 ADIDAS 수치로 변경되도록 설정했습니다. 

(종목별로 살펴보기 위해 Company 값을 변경할 수 있음)

네 번째는 한 화면에 경쟁사의 수치를 함께 보도록 설정했습니다. 상단에는 양사의 로고를 표시하고, 해당 로고 이미지를 클릭하면 해당 값 기준으로 필터 및 하이라이트 되도록 설정했습니다. 

주요 컬러는 로고 색상을 추출해 반영했습니다. 

(나이키 로고인 Swoosh를 선택한 화면 기준)

그런데 앞의 대시보드에는 한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주식은 1주당 가격이 다르고, 단순 종가로 비교하면 특정 기간 동안 추이를 살펴보기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특정 날짜를 100%로 두고 그 이전과 이후의 차이를 볼 수 있도록 화면을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 이미지에서는 코로나 팬더믹 발생 직후인 2020년 3월 23일을 100%로 두고 그 이후의 흐름을 살펴봤습니다. 앞의 이미지와 달리 나이키가 아디다스보다는 상대적으로 많이 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정 시점 기준 추이를 살펴볼 때는 상대적인 비교가 유용함)

이번에는 주식과는 다른 성격이지만, 함께 보면 좋을 뉴스 데이터를 수집해서 간단한 대시보드를 만들어봤습니다. 이 대시보드는 이동 중에도 쉽게 볼 수 있도록 모바일 화면 사이즈로 제작했습니다. 

PC는 모니터가 가로 사이즈가 긴 반면, 모바일은 세로 사이즈가 큽니다. 또한 PC는 마우스로 조작하면서 다음 페이지로 이동하기 위해 마우스로 클릭하는 반면, 모바일에서는 손가락으로 움직이면서 다음 이동을 위해 손가락으로 터치하게 됩니다. 

따라서 대시보드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사용자들이 주로 활용하는 UI 및 UX를 반영해 화면 구성을 해야 합니다. 

(데이터는 네이버 뉴스 검색에서 상위 10개를 수집했습니다.)

데이터 시각화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똑같은 데이터를 활용하더라도 누가 만드는지에 따라, 보는 사람이 누군지에 따라, 그리고 어떤 부분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표현할 수 있는 방식은 다양할 것입니다. 

데이터 수집 및 시각화 어렵지 않습니다!

실제 대시보드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public.tableau.com/app/profile/seungilkang/viz/NIKEstockpricedashboards/NIKE

본 글의 원문은 이곳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강승일

viztabviz@gmail.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2025년 이커머스 시장, 한번 예측해 보겠습니다

한 해를 마무리하며, 내년 커머스 업계를 전망하는 시간을 준비했습니다. 1편에서는 온라인 중심의 주요 이슈를, 2편에서는 오프라인에서 주목할 트렌드와 기회를 트렌드라이트...

AI 에이전트(Agent)

Next Big Thing ? 정말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인공지능 기술은 당장이라도 세상을 뒤집어 버릴 기세로 우리 곁에 다가오고 있다....

리더의 '극단적 자기확신'이 조직과 사회를 망친다

1980년대 미국 미시건 주의 한 도시, 플린트.  수많은 주민들이 떠나가고, 도시 전체는 점차 황폐해져 갑니다. 플린트는 한 때 살기 좋은...

컬리의 VIP 관리, 이래서 특별합니다

매출보다는 고객과의 깊은 관계를 만드는 것이 목표거든요 백화점과는 목적부터가 달랐습니다    올해 7월, 컬리는 VIP 제도를 대대적으로 개편했습니다. 일반적인 이커머스가 다수의 고객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