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네는 싸이월드 모르지? Z세대의 1티어 ‘노플레이스’가 보여줄께!

[AI요약] Z세대의 폭발적인 지지를 받으며 초대 전용 베타 때부터 입소문을 탔던 소셜미디어 노플레이스가 초대 전용 모드를 종료하자마자 앱스토어 상위권을 차지했다. 노플레이스는 ‘미국판 싸이월드’로 불리는 마이페이스와 비슷하면서도 트위터의 ‘영광의 시절’을 녹이고, 자신의 관심사를 원하는 커뮤니티와 적극적으로 공유할수 있다는 점으로 Z세대의 호응을 끌어내고 있다.

노플레이스가 초대 전용 모드를 종료하면서 애플앱스토어 상위권을 차지했다. (이미지=노플레이스)

그야말로 ‘지금까지 이런 앱은 없었다!’이다. 반응은 폭발적이다.

초대 전용 모드를 종료하면서 애플앱스토어 상위권을 차지한 소셜미디어 노플레이스(noplace)에 대해 테크크런치, 테크타임즈 등 외신이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친구와 연결하거나 공통 관심사를 공유하려는 모든 사람의 관심을 끌도록 설계된 노플레이스는, 사람들이 관계 상태부터 자신의 관심사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공유할 수 있는 마이스페이스(Myspace)와 비슷하다. 마이스페이스는 2003년 7월에 설립된 ‘미국판 싸이월드’로 생각하면 쉽다.

현재 어려운 소셜 시장에서 잠재력을 보여주고 있는 노플레이스는 사용자가 프로필 색상을 맞춤 설정하는 등 자신을 표현할수 있는 기능들이 주목받으면서 공개 출시에 앞서 이미 입소문을 탔다.

노플레이스는 초대 전용 베타 단계에서 입소문이 나자 일부 K-팝 팬을 포함한 얼리 어답터에게 일부 초대 코드를 배포하면서 주목받기도 했다.

여기서 ‘Z세대’를 정의할 필요가 있겠다. Z세대(Generation Z)는 밀레니얼 세대와 알파 세대 사이의 세대로 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걸쳐 태어난 세대를 일컫는다. 미국에서는 ‘젠-지’라고 불리며 다양한 사회문화 현상을 다룰 때 자주 등장하는 용어다. 어렸을 때부터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SNS를 통해 인간관계를 맺는 등 인터넷에 익숙해 ‘디지털 원주민’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Z세대는 마이스페이스와 같은 앱과 함께 성장하지 않았을 수도 있지만, 아직까지 한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소셜 네트워킹 경험에 대한 향수를 갖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노플레이스의 창립자인 티파니 종은 지난 10년 동안 모든 소비자 소셜 앱을 사용하면서 차세대 히트작에 대한 예리한 안목을 키웠다. 예를 들어 그는 2015년에 뮤지컬리(Musical.ly)가 어린이와 젊은 사용자들에게 얼마나 많은 관심을 끌고 있는지 캐치했으며, 차세대 스냅(Snap)이나 트위터가 될 스타트업으로 뮤지컬리를 꼽았다.

최근 소셜미디어에 대한 관심이 과거보다 덜 한 이유는 부분적으로 모든 콘텐츠가 고도로 개인화돼 있기 때문이다. 사용자가 보는 콘텐츠는 지인들이 보는 관심사와는 다르고, 결과적으로 자신과 비슷한 커뮤니티를 찾기가 더 어려워졌다.

노플레이스의 아이디어는 사람들이 자신의 친구를 팔로우할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관심사를 공유하는 다른 사람을 한곳에서 찾을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는 것이다.

사용자의 프로필에는 앱에서 사용자가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나 주제인 ‘별’(stars)이라고 부르는 태그가 표시될수 있다. 예를 들어, 사용자는 자신의 프로필에 점성술 기호, 취미 또는 팬덤을 추가해 다른 사람들이 검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마이스페이스의 상위 8위를 연상시키는 ‘상위 10명의 친구’ 섹션도 있다.

그러나 노플레이스는 텍스트 기반 업데이트에 중점을 두고 당분간 사진이나 비디오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페이스북의 대안이라기보다는 X와 더 가깝다. 미국판 싸이월드와 과거 X의 영광, 트위터의 혼합 서비스인 셈이다.

노플레이스는 사람들이 관계 상태부터 자신의 관심사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공유할 수 있는 미국판 싸이월드 마이스페이스와 비슷하다. (이미지=노플레이스)

노플레이스는 10년전 페이스북을 사용하던 시절, 자신의 생활을 업데이트하며 즐거웠던 경험과 업데이트가 현저히 줄어든 인스타그램에 실망감을 갖고 있는 사용자에게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노플레이스에서는 사용자가 이미 수행한 작업이 아닌 현재 수행 중인 작업을 공유해야 한다. 예를들어 새로운 도시에 있거나 쇼를 보거나 하는 경우 이를 상태 업데이트할수 있다.

특이점은 이 앱은 두개의 피드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하나는 친구의 피드이고 다른 하나는 앱에 있는 모든 사람의 글로벌 피드이며, 둘 다 시간 역순으로 표시된다. 또한 비공개 프로필이 없다.

노플레이스는 알고리즘 대신 AI 기술을 활용해 제안과 큐레이션을 주도한다. 앱이 사용자를 위해 피드를 편집하지 않고 AI를 사용해 사용자가 놓친 내용에 대한 요약을 제공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다.

티파니 종 노플레이스 CEO는 “인터넷의 마술적이고 재미있는 부분은 이제 사라져 모든 것이 균일한것 같다”며 “항상 소셜미디어를 좋아했지만, 최근에는 소셜미디어가 매우 단절된 그저 미디어라는 느낌이 들었다”고 설명했다.

종 CEO는 “글로벌 공개 피드를 갖는 것이 노플레이스를 매우 재미있게 만든다”며 “종이 위에 모든 사람의 두뇌가 있는 것과 같다”고 강조했다.

류정민 기자

znryu@daum.net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전고체보다 반고체 배터리 먼저···미·중 상용화 급물살

전기차용 액체리튬 배터리 대안은 무엇일까. IEEE스펙트럼,카뉴스차이나,일렉트렉 등을 통해 최근 전세계 전기차 배터리를 주도하고 있는 중국조차도 조만간 고체 배터리를 찾는 것보다는 과도기의 현실적 대안을 반고체 배터리에서 찾아가고 있는 상황을 조명해 봤다.

‘경쟁사 기기도 연결하는 AI 생태계’ LG전자의 ‘앳홈’ 인수가 의미하는 것

LG전자가 유럽의 스마트홈 플랫폼 앳홈을 인수하면서 기업 최초로 타사 장치와 서비스를 자사의 씽큐 생태계에 통합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기존 LG전자의 씽큐 플랫폼 사용자와 앳폼의 호미 플랫폼을 사용하는 사용자 모두 필립스, 등 타사의 가전 기기를 제어할수 있게 된다.

[인터뷰] 민경준 aix 대표 “일본에 진출하는 기업들의 마케팅과 현지화를 돕고 있습니다”

오래 전부터 경제 선진국으로서 성숙된 시장을 보유하고 있는 일본인 만큼, 전폭적인 스타트업 육성 정책은 그간 디지털 전환이 더디다는 인식을 빠르게 바꾸며 SaaS, 딥테크 스타트업 중심의 성장세를 만들어가고 있다. 이러한 일본에 진출하려는 한국 기업, 그 중에서도 스타트업들의 수는 최근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테크42는 오랜 기간 일본에서 살아가며 외국 기업의 일본 진출을 돕는 aix의 민경준 대표를 만나 그가 몸담고 있는 디지털 마케팅 시장의 특성, 일본에 진출하는 한국 기업이 고려하면 좋을 팁을 들어봤다.

AI 만나니... 더욱 신박해진 메타버스 기술들

챗GPT 등장과 함께  이른바 ‘AI 시대’가 열리기 이전,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세상은 ‘메타버스’에 대한 기대감으로 들뜬 시기가 있었다. 이후 메타버스는 AI를 탑재하며 한계를 극복하려는 시도를 이어가고 있다. ‘2024 메타버스 엑스포’ 현장에서 만난 기술 기업들, 그리고 함께 개최된 ‘리걸테크 AI 특별 전시회’에서 만난 신박한 기술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