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도나도 하는데...배민 '쇼핑라이브'가 기대되는 이유

#나 표현에 공격적인 사람이라서
첫인사를 이렇게 해버렸어
미안해 많이 놀랐어?

카페 사장 최준이 치즈 팔이에 나섰다. 배달의민족의 '쇼핑라이브'에서다. 

3월9일, 우아한형제들이 배달 애플리케이션 배달의민족에 '생생하게 맛있는 쇼핑라이브'를 오픈하고 메뉴 첫번째에 배치했다. 

쇼핑 라이브에선 배달의민족 상품권, 전국 신선 먹거리 주문 서비스 '전국별미' 상품, 그리고 지역별 배달맛집의 인기 메뉴를 밀키트(반조리 식재료)로 제작해 판매할 계획이다. 

배달의민족은 많은 '먹언'(음식 관련 명언)을 만들어낸 배민 신춘문예부터 치믈리에, 떡볶이 마스터 등 위트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기업으로 유명하다.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배민의 쇼핑 라이브는 개업 떡 돌리 듯, 경기떡집을 시작으로 다양한 셀럽 및 인플루언서들이 출연한다. 앞서 언급한 유튜버 카페사장 최준을 비롯해 김구라-MC그리 부자의 라이브 방송, 유병재의 'Shopping Night Live', 스타 영양사 김민지와 함께 하는 '급식의 재구성' 등도 준비하고 있다.

쇼핑 라이브 또한 우아한형제들이 주도해 만드는 하나의 콘텐츠인 셈이다.

배달의민족 쇼핑라이브 화면 갈무리
배달의민족 쇼핑라이브 화면 갈무리

방송 보고 주문 하고...'번쩍 배달'은 안되나요?

다만, 이와 같은 라이브커머스가 배민이 최초는 아니다. 내로라하는 이커머스 기업에선 이미 도입한 시스템이다.

네이버는 42만 스마스토어 '대군'을 필두로 호응을 받고 있고, 카카오는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을 통한 접근성을 강점으로 가지고 있다. 

쿠팡 또한 후발주자로 1월, 뷰티 제품군을 대상으로 시범운영을 시작했다. 쿠팡의 차별점은 크리에이터. 일정한 요건만 갖추면 크리에이터로 등록해 벤더가 팔고 있는 물건을 가지고 방송을 할 수 있다. 유명 인플루언서는 아니더라도, 로켓배송 상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살 수 있으니 들러볼 만하다.

재밌는 콘텐츠로 다소 눈길을 끌긴 했으나, 결국 배달의민족 쇼핑라이브에 기대되는 차별점은 'B마트처럼 빠른 배달'이다. 

배달의민족의 경쟁력은 역시 그간 쌓아온 배달 네트워크다. 현재 지입 기사인 배민라이더스는 3000여명, 건당 아르바이트 식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배민커넥트는 5만명에 달한다. 

이미 배달의민족은 수도권에서 B마트를 성공적으로 안착시켰다. 쿠팡이나 이마트, 롯데와 같이 대형 물류창고를 세우는 것이 아니라, 도심 곳곳에 소규모 물류창고를 배치했고 라이더들이 빠른 배달을 돕고 있다.

쇼핑라이브는 일반 홈쇼핑이나 여타 라이브 커머스와 같이 택배로 배송이 된다. 주문내역란에서 택배사 배송상황을 확인을 할 순 있다. 그래도 음식 주문 뒤 라이더가 오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보던 경험을 한 이상, 재미에 편의성까지 바라는 것은 어쩔 수 없는 듯하다.

유다정 기자

yoodj92@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미국 대선 여파…사용자들 ‘X’ 손절하고 ‘블루스카이’에 몰린다

미국 대선 이후 소셜 플랫폼 사용자들이 X에서 대거 이탈하고 경쟁사인 블루스카이에 합류하고 있다. 그동안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자를 공개적으로 지지한 일론 머스크의 행보와 인종차별 및 성차별 등 유해한 게시물을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것을 목격한 사용자들이 X를 이탈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인터뷰] 김충섭 퍼플아이오 CTO “마케터의 시간을 돌려주는 ‘AI 기반 온사이트 마케팅 SaaS 서비스’를 아세요?”

코드앤버터의 개발을 주도한 퍼플아이오의 김충섭 CTO는 지금은 개발자들이 일반적으로 쓰는 기술인 ‘도커’를 처음 한국에 소개한 사람이다. 개발 관련 블로그는 물론 팟캐스트, 유튜브 활동을 통해 기술로 세상의 문제 해결을 고민해 온 김 CTO는 코드앤버터를 ‘그로스 플랫폼’이라고 이야기한다. 고객들의 고충과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고객의 성장을 돕는 플랫폼이라는 의미다. 그리고 그 가치는 지속적인 고도화를 통해 코드앤버터의 영역 확장으로 이어지고 있다.

‘AI 딥페이크 포르노’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법

합의되지 않은 실제 이미지가 공유되는 ‘리벤지 포르노’ 문제가 AI 기술 확산과 함께 누구나 딥페이크 포르노 희생자가 될수 있는 공포로 떠올랐다. 실제 개인이 노골적인 이미지를 만들거나 또는 누군가에게 이를 보낸적이 없더라도 누구나 딥페이크 포르노의 괴롭힘 대상이 될수 있다.

당신의 인체디지털트윈으로 최적의 암치료법 쪽집게처럼

의사가 당신에게 암이 있고 즉시 치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고 상상해 보자. 의사는 최소한 두 가지 치료 방식을 제시하고 하나를 선택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