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요약] 글로벌 이용자 2억 5000만명을 확보한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의 운영사 네이버제트는 최근 캐주얼 게임업체 루노소프트와 합작회사 ‘피노키오’를 설립한다고 밝혔다. 네이버제트와 합작사 ‘피노키오’를 설립하는 루노소프트는 캐주얼 장르에 강한 모바일 게임회사로 ‘디즈니 틀린그림찾기 for kakao’ 등의 인기작을 내 놓은 바 있다. 향후 피노키오는 제페토에 적용될 다양한 메타버스 콘텐츠를 개발하게 될 예정이다.
글로벌 이용자 2억 5000만명을 확보한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의 운영사 네이버제트는 최근 캐주얼 게임업체 루노소프트와 합작회사 ‘피노키오’를 설립한다고 밝혔다.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에 게임을 결합하는 작업이 시작된 것이다.
현재 세계 약 20개국에 서비스 중인 제페토는 10대 중심의 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세계 1위 메타버스 플랫폼인 ‘로블록스’에 견주어 ‘아시아의 로블록스’라는 별칭으로도 불리는 제페토는 이용자의 약 80% 이상이 외국 국적인 것으로 알려진다.
네이버제트와 합작사 ‘피노키오’를 설립하는 루노소프트는 캐주얼 장르에 강한 모바일 게임회사로 ‘디즈니 틀린그림찾기 for kakao’ 등의 인기작을 내 놓은 바 있다.
네이버제트가 투자하는 피노키오의 주식은 5만주, 40억원 규모로 지분 33.33%에 해당한다. 피노키오의 대표는 김복남 루노소프트 대표가 맡기로 했다.
향후 피노키오는 제페토에 적용될 다양한 메타버스 콘텐츠를 개발하게 될 예정이다.
네이버제트는 이미 지난해부터 제페토에 게임을 비롯해 라이브 방송, 노래방 등의 사용자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디지털 도구 강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1020세대가 주 이용층인 것을 고려해 이들이 제페토에 활발하게 콘텐츠를 올리고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다. 메타버스 플랫폼으로서 제페토는 지금도 다양한 방식으로 이용자가 더 오랜 시간을 플랫폼 내에서 보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제페토 내에서 가상공간인 맵과 아바타를 꾸밀 수 있는 각종 아이템, 웹툰 등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디지털 도구(제페토 스튜디오)가 대표적이다. 주목되는 것은 제페토 내에서 사용자들이 직접 수익을 창출하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창작자 경제)'가 적용되고 있다는 점이다.
제페토에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는 100만명 이상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막강한 이용자, 크리에이터의 수는 다양한 글로벌 브랜드들에게도 솔깃한 요소가 아닐 수 없다. 실제 구찌, 디올, 랄프로렌 등 글로벌 패션 브랜드뿐 아니라 삼성, 현대자동차 등 국내 대기업들도 이미 제페토에 입점한 상황이다. 그 외에도 블랙핑크, 트와이스 같은 K팝그룹도 제페토에서 팬들과 소통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향후 ‘피노키오’를 통해 제페토 내 게임 콘텐츠 경쟁력이 강화된다면 현재 크리에이터들을 통해 제작되는 다양한 디지털 상품들과 함께 NFT와 연계된 사업 확장도 가능할 것”이라며 조심스러운 예측을 하고 있다.
한편 네이버제트는 지난해 그 가능성을 인정받아 소프트뱅크·하이브·YG·JYP 등에서 2235억원 규모의 투자 유치에 성공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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