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AI 추천뉴스 퇴출…네이버도 카카오도 '뉴스 구독제'로 전환

네이버 뉴스는 사용자들이 모바일에서의 구독 뉴스 사용 경험을 PC에서도 동일하게 가져갈 수 있도록, PC 뉴스 홈 영역을 개편했다. 네이버 뉴스 PC 버전의 첫 화면이 기존 인공지능(AI) 추천 기사가 아닌, 모바일 버전처럼 이용자 스스로 구독 설정한 언론사의 뉴스를 모아 볼 수 있게 한 것이다.

카카오 역시 내년부터 알고리즘 추천과 랭킹 방식을 없애고 카카오톡 앱 하단 메뉴인 ‘뷰’에 뉴스를 편입시키는 방식으로 뉴스 개편을 선언한 바 있다. 뷰는 뉴스, 인플루언서 등 개인 창작자의 채널을 이용자가 선택해 구독할 수 있는 콘텐츠 플랫폼이다. 뷰에서 기사는 아웃링크로 제공되며, 내년 상반기 다음 포털에서도 같은 방식이 적용된다.

15일 네이버는 네이버 앱 등 모바일에 이어 PC에서도 이용자가 구독한 언론사 뉴스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네이버 모바일에서 언론사를 구독해 보는 사용자 수가 2300만 명을 넘어섰고, 한 사람당 평균 7개의 언론사를 구독하고 있다. PC에서도 이와 같은 모바일의 구독 뉴스 경험을 이어갈 수 있도록 언론사 구독 뉴스, 언론사홈, 언론사별 기사 본문 등 모바일과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고 회사 측은 덧붙였다.

모바일 환경에 먼저 적용됐던 구독 기반의 언론사별 뉴스서비스가 네이버 PC 뉴스홈에도 적용된다. 언론사별 영역은 모바일 언론사편집판과 동일하게 언론사가 직접 선정한 기사들로 구성되며, 사용자가 원하는 언론사를 선택해 구독할 수 있고 구독 언론사 뉴스를 모아 볼 수 있다.

구독한 언론사가 없는 경우, 언론사명 우측에 '+' 버튼을 누르거나 뉴스 상단에 있는 '구독 설정' 버튼을 눌러 추가할 수 있다. 또 PC 우측 영역의 구독바를 통해 구독 언론사, 기자, 연재를 보다 손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개별 언론사홈 우측에도 구독바가 동일하게 제공돼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PC뉴스홈의 변화와 함께, 언론사편집판이 홈의 역할을 하고 있는 네이버 모바일 뉴스홈은 종료된다. 사용자들이 모바일 뉴스홈 URL로 접근하면 정치, 경제, 사회 섹션 중 하나를 무작위(동일 확률)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모바일에서 개별 언론사들의 기사를 모아 서비스됐던 언론사 홈과 동일하게 PC에서도 해당 언론사의 주요뉴스 및 기자, 칼럼, 랭킹 등의 다양한 뉴스를 종합해 살펴 볼 수 있다. 사용자들은 구독한 개별 언론사홈에서 오늘의 주요뉴스·심층기획 기사를 더욱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다.

이제 PC에서도 모바일과 동일하게 기사 본문 역시 각 언론사별 본문 형태로 서비스된다. 기사 본문에서 해당 언론사의 다른 섹션별 기사로 이동이 편리해지며 해당 언론사의 주요뉴스 및 랭킹 뉴스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는 2017년 10월부터 모바일 언론사편집 영역을 통해 언론사 구독 뉴스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회사는 사용자의 구독 경험을 확대하고, 더욱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뉴스 서비스를 지속 개선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김효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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