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트Q 설문…추석 명절, 달갑지 않은 선물은?

SK커뮤니케이션즈(이하 SK컴즈) 시사 Poll 서비스 ‘네이트Q’의 설문조사 결과 추석 명절 선물 중 가장 달갑지 않은 것으로 ‘취향에 맞지 않은 각종 즙 음료 선물세트’로 꼽혔다.

20일 SK컴즈에 따르면 최근 성인남녀 4408명을 대상으로 ‘가장 반갑지 않은 추석 명절 선물’을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 중 63%(2788명)가 ‘취향에 맞지 않은 각종 즙 음료 선물세트’라고 답했다. 특히 ‘각종 즙 음료 선물 세트’ 경우 여성 응답자의 비선호도가 남성 응답자 대비 9%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전체 응답자 중 20%(922명)는 ‘수건이나 샴푸, 비누’ 등 명절 단골 생활용품 세트가 가장 환영하지 않는 선물이라고 전했다.

이 밖에 ‘비타민이나 인삼’ 등과 같은 건강 보조제 선물 세트(6%)나 ‘햄, 참치, 식용유’ 등의 식품 선물 세트(6%)도 추석 명절 비선호 선물로 꼽았다.

한편, 변함없는 단골 추석 선물 세트에 대한 불만 섞인 답변들과 달리 설문 관련 댓글에서는 ‘돈 주고 사라고 하면 아까워서 못 살 거라면 감사히 받길’ ‘지금 같은 불경기에 누가 주면 그냥 감사할 뿐’ ‘예전엔 허구한 날 참치 캔 선물세트 받았는데 이젠 참치 캔도 비싸져서 그런지 못 받아 아쉬울 따름’ 등 종류에 상관없이 명절선물은 그저 감사히 받는 게 도리라는 의견도 상당했다.

이번 설문조사 결과와 관련, 안지선 SK컴즈 미디어서비스 팀장은 “인구 구조나 식생활 소비패턴 등의 사회환경 변화 속 명절이나 경조사 문화에 대한 인식도 달라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명절 선물에 대한 아쉬움이 자칫 가까운 이웃이나 가족·친지간 따뜻한 마음을 주고받는 추석의 본 의미를 퇴색시키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전했다.

김광우 기자

kimnoba@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아이폰15, 2024년 3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 1위

상위 10위권에는 삼성전자가 5개 모델로 가장 많은 자리를 차지했고, 애플이 4개, 샤오미가 1개 모델을 기록했다.

GS그룹-노션, AI 혁신 위한 업무협약 체결...국내 대기업 첫 사례

GS, 생성형 AI 개발에 노션 데이터베이스 활용 GS그룹이 글로벌 협업 툴 '노션(Notion)'과 'AI 앱 강화와 디지털 혁신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2025년이 손꼽아 기다려지는 이유...57% “열흘 쉴 수 있는 10월 10일 대체 공휴일 지정되길”

SK커뮤니케이션즈(이하 SK컴즈) 시사 Poll 서비스 ‘네이트Q’가 최근 성인남녀 2602명을 대상으로 ‘2025년, 내가 바라는 대체 공휴일 지정일’을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글로벌 AI 앱 다운로드 26% 성장...챗GPT 1위"

글로벌 마켓 인텔리전스 기업 센서타워(Sensor Tower)는 2024년 AI 앱 다운로드 수와 수익 추세 등을 포함한 ‘2024년 AI 앱 시장 인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