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티즌 82%, ‘학생인권조례 당연히 폐지해야’

2010년 경기도를 시작으로 이후 각 지방 교육청이 연이어 제정해 왔던 학생인권조례가 최근 잇따르는 교권 침해 사건들과 함께 교권 추락의 원흉으로 지목되며 폐지 기로에 서있다. 하지만 이러한 일방적 폐지 움직임에 대한 항의와 함께 보완적 대안 마련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목소리도 만만치 않아 학교현장에서의 혼란과 갈등이 심화되는 분위기다.

이에 SK커뮤니케이션즈(이하 SK컴즈)의 시사 Poll 서비스 ‘네이트Q’가 최근 성인남녀 7420명을 대상으로 첨예한 논쟁 속 커다란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학생인권조례 폐지에 대한 네티즌들의 의견을 물었다.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 중 무려 82%(6,150명)가 ‘교권 보호를 위해 찬성한다’고 답했다.

이어 전체 응답자 중 13%(1023명)는 ‘학생인권조례 폐지에 반대한다’며 학생 안전 보호, 공정한 교육 환경 조성 등 학생 인권 존중을 위한 조례 유지의 필요성을 분명히 했다.

설문결과 모든 연령대에서도 ‘학생인권조례 폐지’에 대한 찬성 의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20대 남성의 경우 ‘학생인권조례 폐지’에 대한 반대의견이 29%로 가장 높았다. 20대는 대표적인 ‘학생인권조례’ 세대다.

한편 설문조사 댓글에는 ‘체벌은 금지하더라도 학생인권을 위한 과도한 제약으로 다른 학생의 교육권과 학급 안전이 위협을 받는 상황에선 교사의 교권 보호가 필요하다’, ‘가정에서부터 기본적인 인성과 예절들을 가르쳐야 되는데 제 아이 감싸기에 급급한 부모들로 인해 선생님도 몰라보는 폐단을 만든 듯싶다’, ‘선생님 뺨을 때리고 화를 못 참아 친구들 때리며 수업 중에 뛰어나가는 이런 아이에게 치료 받기를 요구했다가 교사가 아동학대로 신고 당하는 지금의 우리 교육이 맞는 건가?’ 등 추락하는 교권에 대한 우려의 글들이 이어졌다.

반면 ‘교권향상 시킨다고 학생 인권조례를 폐지하는 것은 아닌 것 같다. 문제점들은 균형있게 보완하면 될 것’, ‘학생에 대한 비인격적 대우나 교권묵살 모두 힘있는 사람들의 갑질에서 비롯되곤 한다. 교권 보호와 함께 학생 역시 인격적 대우를 받아야 된다’ 등 학생인권조례 폐지만이 능사가 아니라는 점들을 지적하는 글들도 눈에 띄었다.

이번 설문조사 결과와 관련, 안지선 SK컴즈 미디어서비스 팀장은 “세대나 성별을 불문하고 학생인권조례 폐지를 찬성하는 의견이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다만 많은 이들이 교권 보호의 필요성에 공감하면서도, 학생인권조례의 일방적 전면 폐지가 아닌 보완적 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여전한 만큼 이에 대한 경청을 통해 교사와 학생 모두의 권리를 존중할 수 있는 균형적인 정책이 마련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전했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실리콘밸리 이민법 전문 변호사 주디 장, “트럼프 2.0시대 미국 진출 스타트업 비자 발급 쉽지는 않겠지만...”

트럼프 2.0시대를 앞두고 현지 창업을 준비하는 한국 예비 창업자 혹은 미국 진출이나 플립(FLIP, 본사 해외이전)을 고려하는 한국 스타트업은 다급해지고 있다. 이번 미 대선에서 트럼프 측이 강력한 이민정책으로 이민자를 줄이겠다는 공약을 내세웠기 때문이다. 트럼프 집권 1기 당시를 복기했을 때도 확실한 사실 하나는 트럼프 2.0시대에 미국으로 가려는 이민자 혹은 외국인들의 비자 발급이 굉장히 까다로워질 것이라는 점이다.

공간정보산업진흥원, 공간융합 빅데이터 플랫폼 고수요 데이터 발굴 위한 간담회 성료

공간정보산업진흥원은 ‘공간융합 빅데이터 플랫폼(이하 플랫폼) 고수요 데이터 발굴을 위한 전문가 간담회’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31일 밝혔다. 지난 28일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서울사무소 대회의실에서...

경희대, 기후변화 등 글로벌 위기에 관한 국제 콘퍼런스 개최

경희대학교 정경대학은 기후변화, 전쟁 위기, 정치 양극화 등 전 지구적 위기의 해결책과 지속 가능한 사회를 만들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국제...

소셜인프라테크, 대구 메인넷 구축 성과 발표

블록체인 전문 기업 소셜인프라테크가 9월 25일 대구 블록체인기술혁신지원센터 주최 기업교류회에서 대구 메인넷 구축 성과를 발표했다. 이번 교류회에는 과기정통부, 대구시, 인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