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마블, AWS 클라우드 기반으로 ‘세븐나이츠2’ 운영

아마존웹서비스(AWS)가 국내 최대 규모의 모바일 게임 회사인 넷마블이 172개 지역에 12개 언어로 출시한 모바일 MMORPG ‘세븐나이츠2’를 AWS 클라우드 기반으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넷마블은 컴퓨팅, 네트워킹 및 콘텐츠 전송, 스토리지를 포함한 광범위하고 깊이 있는 AWS의 제품과 서비스를 활용하여 신속한 게임 다운로드와 현실감 넘치는 롤플레잉을 포함한 최고의 게임 경험을 끊김 없이 유저에게 제공한다.

넷마블은 아시아태평양지역 (싱가폴), 미국 동부(버지니아 북부), 유럽(프랑크푸르트) 리전을 비롯한 AWS의 글로벌 인프라스트럭처를 활용하여 수백만 명의 유저가 ‘세븐나이츠2’를 고가용 저지연 서비스로 이용할 수 있도록 확장했다.

넷마블은 모바일 게임 기대작인 ‘세븐나이츠2’ 출시를 앞두고, 전 세계 유저를 대상으로 게임을 동시 공개할 수 있도록 하는 솔루션을 확보하고, 게임 론칭 직후 수 시간 동안과 같은 게임 플레이 수요가 급증하는 상황을 처리하며, 게임 가용성을 보장해야 한다는 과제를 안게 되었다.

이를 위해 넷마블은 클라우드 상에서 안전한 온디맨드(on-demand) 컴퓨팅 용량을 제공하는 AWS의 서비스 ‘아마존 EC2(Amazon Elastic Compute Cloud)'를 활용해 프로세싱 및 데이터베이스와 같은 주요 게임 서비스를 개발, 운영하고 자동으로 확장한다. 또한 아마존 EC2를 통해 이용자가 몰리는 피크타임에도 게임 콘텐츠를 신속하게 로딩하는 등 글로벌 유저를 대상으로 최적화된 플레이어 경험을 제공한다.

넷마블은 아마존 EC2를 위해 설계된 사용이 간편하고 확장 및 축소가 자유로운 고성능 블록 스토리지 서비스인 ‘아마존 EBS(Amazon Elastic Block Store)’를 활용하여, 높은 수준의 퀄리티를 자랑하는 시네마틱 연출과 같은 폭넓은 게임 콘텐츠를 플레이어가 매끄럽게 즐길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전 세계 게임 유저가 모바일 기기에서 ‘세븐나이츠2’를 신속하게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고속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CDN) 서비스인 ‘아마존 클라우드프론트(Amazon CloudFront)’를 사용하고 있다.

넷마블 한지훈 사업그룹장은 “AWS 클라우드를 통해 ‘세븐나이츠2’를 172개 지역에 동시 출시했다. AWS의 글로벌 기반, 저지연·고가용 서비스 덕에 전 세계 이용자들이 ‘세븐나이츠2’의 대규모 콘텐츠를 퀄리티 하향없이 만나볼 수 있게 됨은 물론, 수백만 건에 달하는 다운로드를 수용하도록 자동으로 인프라가 확장되어 게임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AWS코리아 함기호 대표는 “모바일 게임은 사용자 수요에 따른 확장이 가능한 고속 네트워크와 고가용 리소스를 필요로 하는데, AWS는 고객이 이를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며 “넷마블은 AWS 서비스의 민첩성과 확장성을 활용함으로써 인기작인 ‘세븐나이츠’ 시리즈의 최신 버전을 다양한 언어로 보다 많은 유저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전 세계의 AWS 리전을 기반으로 넷마블은 게임 유저들에게 지연 시간을 보다 단축시키고, 이를 통해 ‘세븐나이츠2’의 더욱 현실감 있고 멋진 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김효정 기자

hjkim@tech42.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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