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지난해 한국서 4155억원 벌었다...재무제표 공개

 넷플릭스가 지난 2020년 한국 시장에서 4155억원을 벌어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24%가 증가한 수치로, 국내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시장을 석권하고 있는 넷플릭스의 영향력이 어느 정도인지 짐작케 해준다. 

넷플릭스의 한국법인인 넷플릭스서비시스코리아는 4155억원의 매출, 영업이익은 88억원으로 전년 동기 295% 증가하고 당기순이익은 427% 늘어난 63억원을 기록했다고 12일 공시했다. 넷플릭스가 한국 사업의 재무제표를 공개한 이유는 개정된 주식회사 등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외감법)에 따른 것으로, 지난 2106년 국내 진출 후 처음이다. 

넷플릭스의 주 수익원은 구독료다. 국내 구독 가구수는 지난해 기준 380만 가구로, 구독료 수익은 3988억원으로 전년 동기 1756억원에 비해 127% 증가했다. 

김민영 넷플릭스 한국·동남아·호주·뉴질랜드 콘텐츠 총괄(VP)은 지난 2월 콘텐츠 로드쇼에서 한국 투자 계획을 밝히고 있다.
김민영 넷플릭스 한국·동남아·호주·뉴질랜드 콘텐츠 총괄(VP)은 지난 2월 콘텐츠 로드쇼에서 한국 투자 계획을 밝히고 있다.

넷플릭스의 매출이 급성장하면서 국내 시장에 대한 투자도 늘렸다. 넷플릭스는 지난 2월 국내 콘텐츠 제작을 위해 2021년 동안 5억달러(약 5500억원)를 투자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한국의 콘텐츠가 한류를 타고 전세계에 영향력이 있음을 인지하고 투자를 강화한 것이다. 

관련 업계에서는 넷플릭스가 한국에서 버는 돈 보다 쓰는 돈이 더 많은 것에 긍정적인 평가를 했다. 국내 관련 업계 종사자는 "넷플릭스의 공세가 무섭지만, 이 회사의 대규모 투자 등 메기 효과가 분명하게 생기고 있다"라며, "국내 OTT업계도 토종 콘텐츠 창작/제작 생태계 구축을 위해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김효정 기자

hjkim@tech42.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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