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가 떨고 있다. 이유는 니콜라 때문이다.
니콜라는 미국의 전기 수소차 업체로, 한때 ‘제2의 테슬라’로 주목 받았다. 그러나 최근 힌덴버그리서치가 발간한 보고서에 의해 기술역량, 파트너십, 제품 등 기술력 등의 진위가 논란에 쌓여 있다.
이런 와중에 한화는 니콜라에 투자를 해, 지분을 가지고 있는 상태다. 2018년 한화 그룹의 계열사인 한화에너지와 한화종합화학은 약 1억 달러를 투자해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6월 기준으로 지분 가치는 약 7억 5000만 달러에 달한다.
문제는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장남 김동관 한화솔루션 부사장이 주도했다고 전해지기 때문이다. 한화그룹의 니콜라 투자 당시, 김동관 부사장과 한화 실무진은 니콜라에 대한 충분한 기술적 검토 없이 투자를 집행한 것이 아니냐고 비판이 일고 있다.
이에 대해 한화는 현지 투자 전문 조직의 보고서를 바탕으로 진행됐다고 밝혔으나, 반대로 현대차 그룹의 경우, 니콜라의 기술에 대한 신빙성 문제로 투자 제안으로 거절한 것으로 전해진다.
게다가 한화그룹은 오는 2023년부터 니콜라의 수소 트럭 생산 일정에 맞춰 미국 진출 로드맵도 세워진 상태였다. 한화에너지는 니콜라 수소 충전소에 대한 우선 전력 공급 권한을 가지고 있으며, 한화종합화학은 수소 충전소 운영권을 가지고 있다.
한화 측은 “김동관 부사장은 투자 과정에서 조언을 한 것 뿐”이라고 미리 선을 그었지만, 니콜라에 대한 의구심이 커질수록 한화그룹 내 입지는 불안해질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