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 도레미파 '솔' 톤 목소리의 그녀가 창업한 이유는?

한국의 고펀드미(GoFundMe) 꿈꾸는 이너바스켓 김영란 대표

더 행복하고 싶어서요.  
저도 행복하고 내 친구들도 행복하고, 친구의 친구들도 행복했으면 좋겠어서요. 

김영란 이너바스켓 대표의 목소리는 늘 '솔' 톤이에요.  맞습니다~  바로 도레미파 할 때 그  톤. 

하이톤으로 단어 하나하나 귀에 쏙쏙 박히게 이야기하는 그녀를 한 번만 만나면 절대 그 목소리를 잊을 수가 없죠.  주변을 밝고 활기차게 만드는 강력한 에너지를 갖고 있는 분이에요.  

그래서일까요?   15년도 넘게 몸 담아 오신 한국인터넷기업협회를 돌연 그만두시고 갑자기 창업하신 이유를 물어봤더니 뜻밖에도 저런 대답을 하시더라고요.  

김영란 대표가 친구들과 그리고 친구의 친구들과 모두 함께 더욱 더 행복하게 살고 싶어서 만든 서비스는 온라인 기부 플랫폼인 바스켓이에요.  회사 이름은 이너바스켓이라고 해요. 

이 아이는 '바스켓' 서비스의 마스코트 '바스' 래요.  야아오옹~ 

정말 궁금했어요.  대체 어떤 서비스일지?  마침 우린 같은 동네에서 진짜 가까운 이웃 사이이기 때문에 며칠 전에 주말에 동네 카페에서 만나 김영란 대표의 이너바스켓 창업과 온라인 기부 플랫폼 바스켓에 대해 꼬치꼬치 질문하고 이야기를 들어 보았습니다.    여기부터 열심히 받아 적느라 평어체네요.  양해를!! 

바스켓( Basket.fund)은 어떤 서비스인가?

| 바스켓은 ‘사회 이슈 해결을 위해 누구나 쉽게 모금 활동을 할 수 있는 소셜 임팩트 플랫폼' 이다.

생각보다 우리 주변에는 나보다 더 어려운 환경에 처해있는 사람을 돕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다. 당장 내 주변만 돌아봐도 다양한 방법을 찾아내 어린이들을 후원하는 활동을 하는 친구들을 찾기가 어렵지 않다. 그런데 생각해 보면 멀리 찾아가지 않아도, 우리 생활 속에서도 다양한 모금 활동이나 후원 활동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바스켓은 바로 이런 활동들을 개인들이 아주 편리하고 쉽게 시작하고 주변 사람들과 함께 선한 영향력을 나누며 사회적인 가치, 즉 소셜 임팩트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바스켓( Basket.fund)에서 모금하려면 어떻게 하면 되나?

| 바스켓(http://basket.fund) 사이트에 가입한 후, 내 바스켓을 개설하면 된다. 바스켓 개설은 너무나 간단하다.

  1. 모금 및 사용의 의도가 잘 드러나는 바스켓 제목을 적고,
  2. 투명한 모금을 위해 본인 인증을 한 후,
  3. 목표 금액과 마감일, 그리고 바스켓 개설 이유를 적으면 된다. 이 때 모금에 참여하고자 하는 사람이 내 후원금이 어떤 목적으로 어디에 사용될 지 명확하게 알 수 있도록 사용 계획을 공유한다.

기존에도 기부활동이 이루어져 왔다. 바스켓(Basket.fund)이 다른 점은 무엇인가?

| 내가 기부 활동을 하는 것을 넘어 내가 내 주변 사람들, 친구의 친구들과 함께 모금 활동을 벌이고 직접 후원까지 마무리 할 수 있는 원스탑 펀딩 플랫폼이다. 모든 과정이 100% 온라인 상에서 비대면으로 이루어지는 언택트 펀딩 플랫폼이기도 하다.

사실 바스켓은 미국의 고펀드미(GoFundMe) 에서 영감을 얻은 서비스다. 2010년에 미국에서 시작된 고펀드미는 누구나 일상 속에서 벌어지는 일에 대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개설할 수 있는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으로, 2020년 초 현재 1억2천만 명의 후원자가 90억 달러(한화 약 9조원) 이상의 후원금을 모집할 만큼 크게 성장하고 있다. 현재는 미국을 넘어 영국, 프랑스, 스페인, 독일, 이탈리아 등으로 진출해 있다. (출처 : 위키피디아)

바스켓(Basket.fund)에는 어떤 활동들이 담기는지?

| 기대했던 것 보다 훨씬 더 다양한 프로젝트의 바스켓이 열리고 있다. 사실 지금 바스켓은 베타 서비스 딱지를 뗀 지 얼마 되지 않은 매우 새로운 서비스이고, 별다른 홍보나 마케팅 활동을 벌이지 않았다는 사실을 감안한다면 꽤 놀라운 성과를 보이는 중이다.

대전의 고양이 쉼터를 위한 모금 바스켓

대전에서 혼자서 무려 120마리의 고양이를 돌보고 있는 ‘거울쉼터엄마' 라는 분이 연 바스켓이 정말 기억에 남는다. 집주인이 갑자기 월세를 올려 달라고 해서 고양이 50여 마리가 별안간 갈 곳이 없어질 지경에 처했다는 사연이었다. 이사 자금 800만원을 모금하는 바스켓이었는데 3일만에 목표금액 모금이 끝났고, 새로 마련한 고양이 쉼터 사진이 올라와 여러 후원자들의 응원을 받기도 했다. 갈 곳 없는 고양이들을 돌보는 좋은 일에 동참할 수 있게 된다는 사실은 후원하는 사람으로서도 무척 뿌듯하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좋은 마음으로 착한 소비를 한 만큼 모인 후원금이 더욱더 투명하게 쓰여야 된다고 생각된다. 사용자의 악용을 방지하기 위해 바스켓은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

| 펀딩 모집을 게시할 때 부터 자세하게 사용처를 정리하여 공유하도록 되어 있으며, 인출 단계에서 한 번 더 확인하는 과정이 있다. 또한 집단 지성의 힘이 크게 발현될 수 있는 서비스이기도 하다.

스토리 개설자와 펀딩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끊임없이 소통하면서 커뮤니티를 이루도록 되어 있다. 이러한 커뮤니티의 집단 지성이 얼마나 잘 발현되는 지는 ‘네티즌 수사대’라는 용어가 탄생된 것에서도 알 수 있지 않을까? (웃음)

바스켓은 다른 기부 단체와 달리 개인과 개인, 개인과 집단 등 내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개인의 사연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좀 더 큰 범위의 공익이 아닌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개인을 위한 서비스를 만든 이유는 무엇인가?

| 사람들은 이미 SNS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 공감을 표현하고 있다. 또한 우리 주변에는 남을 돕고 선한 영향력을 펼치고자 하는 사람들이 이미 많이 존재한다. 바스켓은 이러한 우리 주변 사람들이 그들의 선한 마음과 영향력을 꺼내어 펼쳐낼 수 있는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다.

누군가 꺼내어 놓은 선한 영향력은 또 다른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영감을 받은 사람은 또 자신의 선한 영향력을 꺼내어 펼쳐 내는 선한 영향력의 선순환이 만들어질 것으로 믿는다. 이것이 우리가 바스켓을 ‘소셜 임팩트 플랫폼’이라고 정의한 이유다.

바스켓의 창업자로서 보다 장기적인 꿈이 있다면?

| 장기적으로는 모바일 네이티브 세대인 MZ 세대들에게 국룰이 되는 ‘착한 소비 플랫폼'이 되었으면 좋겠다.

우리가 사는 세상을 더 좋은 세상으로, 그리고 지속 가능한 세상을 만들기 위한 ‘착한 소비'와 ‘가치 소비'가 점점 더 중요해 지고 있다. 앞으로 우리 사회를 짊어지고 나갈 2~30대 사회 구성원들은 자신들의 가치와 취향을 나누고 함께 성장하는 성향이 이전 세대보다 뚜렷하다. 그들에게 ‘기부와 후원'에 있어 가장 도움이 되는 서비스가 되었으면 한다.

김영란 대표의 바스켓 이야기를 읽어 보시며, 머리 속에 또는 가슴 속에 떠오르는 바스켓 아이디어가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여러분도 한 번 열어 보세요. 여러분의 바스켓!

기사 원문은 이곳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꼬날님은 테크핀 스타트업 렌딧의 홍보담당. 내일은 없을 것 처럼 지금에 열중하고,
  • 어제 했던 일이 아닌 오늘 하고 있는 일로 평가 받는 직장인으로 오래 오래 일하는 것이 꿈입니다.

꼬날

kkonal@lendit.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모르면 곤란한 10월의 트렌드, 좀 더 똑똑하게 보려면?

🧐 우리나라는 정년이 언제더라… 여러분은 ‘은퇴 후 계획’ 세우셨나요? 저는 은퇴라는 주제를 떠올리면 퇴직 후 어떤 삶을 살아가게 될지, 그리고 노후 자금은 얼마나...

M4 프로세서와 맥이 꽤 괜찮은 게임기인 이유

M4 맥스의 발표와 함께 CDPR이 사이버펑크2077을 맥으로 내놓겠다고 밝혔습니다. 맥으로 AAA 급 게임들이 꽤 많이 나오고 있죠. 맥으로 게임하는 것이...

생성 AI 시대, 공짜는 없죠

생성형 인공지능, 온디바이스 AI 그리고 애플 인텔리전스라고 불리는 이 시대의 인공지능 모델은 평생 무한대로 쓸 수 있을까요? 사실 인공지능에 투자하는 비용은 우리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막대한 편입니다. GPU나 서버에 들어가는 인프라 비용에 인공지능 모델을 개발하는 비용과 인건비, 전력비, 인공지능 학습을 위한 수많은 형태의 콘텐츠 수급비용까지 어마어마한 비용이 들겠죠.

'M4 프로' 칩으로 더 완벽해진 맥 미니

애플은 오늘 신형 맥 미니를 공개하며 크기를 줄이고 성능을 강화한 M4 및 M4 Pro 프로세서를 탑재한 것이 핵심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