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계수(People Count) 관련 국내 최대 규모이며, 무인계수 연구개발 전담부서를 보유한 다인스 주식회사에서 얼굴인식 기술을 이용한 ‘중복 카운트 방지 무인계수 시스템’을 출시했다.
이는 동일한 사람이 반복 입장하는 경우 또는 입장객의 숫자가 상대적으로 많지 않으나 직원의 출입이 빈번한 장소에서 관계자 및 직원의 카운트를 걸러내는 용도로 중요하게 활용될 전망이다.
얼굴인식 기반 중복 카운트 방지 무인계수 시스템은 AI 지능형 영상인식 카메라를 이용해 입장객의 얼굴을 인식하고 각각의 인물에 암호화된 코드를 부여·기억하며, 동일 코드를 부여받은 사람이 재입장할 경우 이를 별도 관리하는 방식이다.
기존에 출시된 솔루션으로도 얼굴인식 기술을 이용한 동일 인물의 카운트를 방지하는 것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었으나, 얼굴인식 솔루션의 가격과 이를 연동하는 개발 과정에 많은 비용과 시간이 들기에 활용도는 매우 낮았다. 하지만 이번에 다인스는 글로벌 얼굴인식 전문기업 리얼네트웍스와 오랜 연구개발을 통해 일반적인 무인계수 시스템 비용으로 ‘중복 카운트 방지 시스템’을 선보일 수 있게 됐다.
다인스의 얼굴인식 기술은 ‘얼굴인식을 활용한 대중교통 안면인식 결제 시스템’ 사업에 도입돼 검증된 우수한 기술로서, 이번 다인스에서 출시하는 ‘중복 카운트 방지 무인계수 시스템’은 보다 정확한 유동인구 분석 및 입장객 카운트를 하고자 하는 고객의 니즈를 만족하는 솔루션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