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파 8종 AI 서비스 도입해 보니… 패션 플랫폼 어이사마켓 ‘생산성 쑥쑥 놀라워라’

달파의 AI 솔루션 8종을 도입해 유의미한 생산성 향상 효과를 얻고 있는 크로스보더 패션 도소매 플랫폼 어이사마켓의 사례가 주목받고 있다.

AX(AI Experience; 인공지능 경험) 혁신을 추구하는 AI 스타트업 달파는 최근 어이사마켓에 ‘이미지 서치’ 등 AI 솔루션 8종을 제공하였다고 17일 밝혔다.

어이사마켓의 달파 AI 솔루션 8종 도입은 고객사 중 최다 사례로 꼽힌다. 어이사마켓은 지난 5월 이미지 서치 AI 제공을 시작으로 ▲텍스트 서치 ▲유사 상품 추천 ▲상품 속성 태깅 ▲상품명 생성 ▲인페인팅 ▲노출 부적합 이미지 검출 ▲상품 사이즈표 정보 추출 등의 AI솔루션을 도입·운영하고 있다.

달파에 따르면 ‘텍스트 서치 AI’는 상품 이미지와 텍스트 유사도를 이용한 검색엔진 기능으로, 중국에서 공급되는 상품내 상품명이 제대로 되어있지 않아 일반적인 텍스트 검색엔진 도입에 어려움을 겪는 크로스보더 사업자들을 위한 솔루션이다. 이미지와 텍스트의 유사도를 이용하는 검색엔진을 적용, 상품명 퀄리티가 떨어지는 이유로 원하는 상품을 쉽게 찾기 어렵던 기존 텍스트 검색엔진에 비해 상품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해 기존 불가능하던 ‘해변과 잘 어울리는 옷’과 같은 자연어 기반의 검색도 가능해 졌다.

상품 이미지를 기반으로 비슷한 상품을 검색할 수 있는 검색엔진인 ‘이미지 서치 AI’의 경우는 B2B(기업 간 거래) 플랫폼인 만큼 의류 판매업자들은 트렌드와 판매량이 높은 상품의 이미지를 이용해 비슷한 상품을 찾을 수 있도록 하며 텍스트 검색엔진 대비 1.6배 호출량을 기록하기도 했다.

이미지를 바탕으로 데이터베이스(DB) 안에서 가장 유사한 상품들 리스트를 추출하는 엔진 ‘유사상품 추천’ AI 역시 사용자가 보고 있는 상품과 유사한 상품을 추천해 높은 클릭/전환률 유도와 함께 매출 상승을 견인하고 있다.

이 밖에도 이미지 기반으로 색상, 프린팅 여부, 스타일 등 3가지 상태에 대한 스테이터스(상태) 값을 내려주고, 추출한 속성을 바탕으로 사용자에게 키워드 필터를 제공하는 ‘상품 속성 태깅 AI’, 상품 이미지, 카테고리+상품번호 정보를 바탕으로 적합한 상품명을 생성해주는 ‘상품명 생성 AI’, 상품 이미지 내 외국어 텍스트 등 지우고자 하는 영역 제거 후 이미지를 자연스럽게 복원하는 ‘인페인팅 AI’, 상세 페이지 내 외국어 포함여부를 확인하여 삭제하는 ‘노출 부적합 이미지 검출 AI’, 상세 이미지 속 사이즈표에 기입된 정보를 추출, 사이즈 표 이미지로 전달받은 상품 정보를 따로 확인해 정리하지 않고 자동화가 가능하도록 하는 ‘상품 사이즈표 정보 추출 AI’ 등 다양한 업무에 대한 AI솔루션 도입 및 대체를 통해 플랫폼 운영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나가고 있다.

달파 측은 :모든 AI 솔루션은 프로젝트가 킥오프 된 이후 한달 안에 도입까지 이뤄졌다”며 “특히 ‘텍스트 서치’, ‘이미지 서치’, ‘유사상품 추천’, ‘상품속성 태깅’ 4종의 AI 도입 후 효과를 체감한 어이사마켓의 추가요청으로 ‘상품명 생성’, ‘인페인팅’, ‘노출 부적합 이미지 검출, ‘상품 사이즈표 정보 추출’ AI 솔루션이 도입됐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김수성 어이사마켓 대표는 "이미지 및 자연어 검색은 패션 B2B 플랫폼 중 어이사마켓이 처음으로 도입한 기능"이라며 "향후 달파와의 협업을 통해 기존 플랫폼들이 도입하지 않은 소매업체 친화적인 기능을 계속하여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한국사회투자, 올해 18개 스타트업에 총 29억 원 투자… ”ESG 포트폴리오사 누적 70곳 달해”

공익법인 임팩트투자사 한국사회투자는 올해 18개 스타트업에 총 29억 원의 투자를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 한국사회투자는 2020년부터 기후테크, 사회서비스, 농식품 등 ESG/소셜임팩트...

서울테크노파크, 2025년 ‘사업재편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

서울테크노파크(이하 서울TP)는 2025년 ‘사업재편 지원사업(1차)’ 참여기업을 모집한다고 26일 밝혔다. 서울TP에 따르면 ‘사업재편 지원사업’은 신성장·탄소중립·디지털전환 기술 등을 활용한 사업재편 계획이 있는...

[인터뷰] 박찬우 매스어답션 대표 “온라인과 오프라인 고객 데이터를 통합해 새로운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CRM 솔루션을 만들었습니다”

매스어답션이 제공하는 버클의 기능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앞서 박 대표가 언급한 온·오프라인 고객 데이터 통합은 ‘버클 커넥트’라는 서비스로 제공된다. 이렇게 통합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브랜드에 유입된 고객들에게 연결된 온·오프라인 경험을 제공하고 브랜드와 고객의 소통 커뮤니티를 ‘버클 커뮤니티’로 통합한다. 이와 더불어 고객 행동 데이터 기반 개인화된 마케팅 및 캠페인 실행에 도움을 주는 개인화 마케팅 플랫폼이 ‘버클 마케팅’다.

씨엔티테크, 팁스 선정 연간 79건 돌파…‘업계 연간 최다 기록 경신’

투자 시장의 침체가 장기화되는 가운데, 수익 창출에 시간이 소요되는 기술 기반 스타트업에 대한 집중 지원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특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