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소재 전문기업 더데이원랩은 자사가 개발한 바이오매스 유래 플랫폼 소재인 ‘리타치(RETARCH)’가 CES 2024 지속가능성 부문 혁신상을 받았다고 3일 밝혔다.
더데이원랩에 따르면 혁신상을 수상한 ‘리타치(RETARCH)’는 플라스틱 폐기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소재다. ‘리타치(RETARCH)’는 바이오매스로 만들어져 탄소 배출을 줄이면서도, 다양한 환경(퇴비화, 혐기성 소화 등)에서 안전하게 분해되는 것을 특징으로 가진다. 이러한 ‘리타치(RETARCH)’는 분해 과정에서 미세플라스틱이 발생하지 않아 안전하게 분해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한편 더데이원랩은 2023년도 현대차 정몽구재단에서 주최한 H-온드림 액셀러레이팅 트랙에서 대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이번 CES 2024 전시회에서는 현대차의 제로원(ZERONE) 전시 부스에 공동 참여해 지속 가능한 소재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CES 혁신상 수상과 관련, 이주봉 더데이원랩 대표는 "글로벌에서 우리 리타치(RETARCH) 소재가 혁신성과 환경적 임팩트를 인정받았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며 “더데이원랩은 이번 성과를 계기로 미래 지속 가능한 기술의 해외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하여 글로벌 소재 기업으로서 입지를 다질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