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기업 전문 투자사 더벤처스는 8일 AI스타트업 레플리와 At에 잇달아 투자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더벤처스에 따르면 레플리는 일상대화 전문 AI 스타트업으로, 동명의 AI 아바타 서비스 ‘레플리(Reppley)’를 운영하고 있다. 레플리는 기존 카카오톡 대화를 바탕으로 일상대화 챗봇을 만들어 준다. 챗봇에 평소 상대방의 대화 내용이나 말투가 자연스럽게 반영되기 때문에, 생성된 AI 아바타와 사용자가 빠르게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레플리의 AI 아바타 챗봇은 RAG(Retrieval-Augmented Generation, 검색증강생성)기술을 적용해 학습된 데이터를 검색하고 대답을 문맥에 맞게 새로 생성해 준다. 사용자가 직접 가르칠 수도 있다.
우종하 레플리 대표는 “레플리는 카톡 대화를 학습해 AI 아바타를 만들고, 대화를 하면서 가르치기 기능을 통해 사용자가 직접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는 챗봇”이라며 “레플리가 꿈꾸는 미래는 사람들 사이의 빈공간을 채워주는 AI를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At은 업무를 도와주는 AI 에이전트를 만든다. CS, 비서 업무 등이 LLM(ChatGPT)의 발달로 AI로 대체되는 대표적인 분야로 꼽혀 왔다. 김효준 대표가 이끄는 At팀은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AI 프로젝트 매니저 서비스 ‘Ace’를 만들고 있다. Ace는 업무 진행상황을 팀원들에게 물어보고, 이를 자동으로 협업 툴에 문서화한다.
김효준 At 대표는 "업무 맥락을 AI가 스스로 파악하고 문서화해 팀의 커뮤니케이션 문제를 해결하는 AI PM에서 출발해, 스스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AI 개발자, 디자이너 등의 제품군으로 확장하는 것이 우리 팀의 앞으로의 목표"라고 말했다.
더벤처스 관계자는 “이번에 투자한 두 팀은 일상대화 AI와 AI PM으로 일상 생활과 업무라는 활용의 영역은 다르지만 AI 분야에서 개발과 운영의 실제 경험을 오랫동안 쌓아온 창업자라는 공통점이 있다”며 “두 팀이 가진 기술력과 잠재력,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제시한 향후 기술 적용 방안과 자사 서비스의 명확한 청사진이 투자의 이유”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AI가 주도하는 기술의 변화와 확산은 이미 거스를 수 없는 대세로 관련 기업들의 약진이 산업 전반에서 두드러지고 있어 더벤처스도 AI 관련 기업들을 관심있게 지켜보며 투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