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케이테크인, LLM 접목한 ‘챗봇나우 AI’ 버전 출시

디케이테크인은 카카오톡 기반 CS 솔루션 ‘챗봇나우’에 대규모언어모델(LLM·Large Language Model)을 접목한 ‘챗봇나우 AI’ 버전을 정식 출시했다고 28일 밝혔다.

챗봇나우는 디케이테크인과 케이앤웍스가 공동 개발 및 운영하는 카카오톡 기반의 쇼핑몰 사업자 전용 CS 챗봇으로, 카카오 AI 기술과 고성능 자연어 처리 모델(AML)을 적용한 ‘카카오 i 커넥트 톡’ 플랫폼을 기반으로 운영된다.

이번에 출시된 챗봇나우 AI는 기존 챗봇나우에 대량의 텍스트 데이터를 학습해 사용자 질문 의도를 파악하고 답변을 생성하는 LLM 기술이 접목됐다. 이를 통해 챗봇나우 AI는 개수 제한 없는 무제한의 시나리오를 지원함으로써 한층 정교화된 AI 챗봇 상담이 가능하다.

챗봇나우 AI를 활용하는 기업이 제품 특성, 보관 방법 등의 질문과 답변(FAQ)을 어드민에 등록하면, AI 챗봇이 이를 학습해 사용자 질문 의도를 파악하고 양질의 답변을 제공한다. 디케이테크인은 올해 하반기에 자사몰 연동 옵션을 추가, 챗봇나우 AI가 홈페이지 내 텍스트 데이터를 학습하고 이를 챗봇 응대에 활용할 예정이다.

챗봇나우는 국내 주요 웹호스팅 플랫폼인 카페24, 샵바이, 아임웹, 플렉스지, 세원아토스 등에 구축돼 있어, 해당 호스팅사를 이용하는 쇼핑몰 사업자는 별도 개발 작업 없이 앱 설치 만으로 자사의 공식 카카오톡 채널에서 간편하게 사용 가능하다. 기존 챗봇나우 이용자는 어드민에서 챗봇나우 AI 기능 추가 후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이원주 디케이테크인 대표는 "상담량 증가로 인해 업무 효율화를 고민하는 사업자라면 누구나 최신 챗봇나우 AI를 활용해 상담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며 "특히 SNS 광고 집행이나 특가 이벤트 진행으로 단기간에 상담량이 급증하는 쇼핑몰은 AI 기반 상담 업무 효율화를 체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디케이테크인의 주요 사업 분야로는 △종합 그룹웨어 '카카오워크' △음성 B2B 플랫폼 ‘카카오 i’ △AI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카카오 i 커넥트' △AI 챗봇 ‘카카오 i 커넥트 톡’ 등이 있으며, ‘카카오 i 커넥트 톡’을 활용해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카카오톡 기반 CS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그 중 커머스 특화 챗봇인 챗봇나우는 서비스 출시 1년 만에 누적 이용자 수 100만 명을 돌파하는 성과를 거뒀다.

김광우 기자

kimnoba@tech42.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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