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자율주행 차량이 필요한 이유는 명확하다. 바로 제주 관광객. 매년 제주를 찾는 연간 1500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대부분 개인 이동수단 없이 방문하고 있다.
2일 제주특별자치도가 주최하고 테크42, 포티투마루가 주관한 '제주 스마트 모빌리티 2021'에서 라이드플럭스 정하욱 이사는 '제주 자율주행 서비스 실증 현황 및 방안'에 대해 전했다.
JDC(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Route330에서 열린 '제주 스마트 모빌리티 2021'는 '제주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및 정책 방향'을 소개하고 관련 실증 사업에 대해 전했으며, 국내외 모빌리티 기술 적용 사례와 이슈가 다뤄졌다.
자율주행 차량 1대로 여러 대의 렌터카 대체할 수 있어...도로 안전 확보 가능해
정하욱 라이드플럭스 이사는 "제주 지역에서 렌터카 1만대당 연간 사망자수 8.52명으로, 렌터카 교통사고는 전국 평균의 약 4배"라며, "자율주행 서비스 차량 1대로 여러 대의 렌터카 대체 가능해 도로 안전을 확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제주의 특성도 자율주행에 적합하다고 부연했다. 제주도는 외부 유입이 제한된 섬 특성 상 C-ITS(협력지능형 교통체계) 첨단 인프라 구축도 열린 공간에 비해 용이해, 자율주행이나 커넥티드 차량이 빠르게 확대될 수 있다. 또 단기간 모빌리티를 이용하는 관광객 특성상 기술 수용 측면도 높다.
C-ITS는 실시간 정보를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남은 운행 시간 정보도 자율주행 차량으로 보낼 수 있다. 자율주행 차량의 카메라 인식율을 높여, C-ITS 서비스 구간에서는 99.99% 이상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주행할 수 있다.
실제로 자율주행 서비스에 대한 관광객의 만족도도 높았다. 스마트시티 챌린지에 참여하는 라이드플럭스의 실증 사업에 따라 제주 국제공항에서 쏘카스테이션까지의 왕복 5km를 약 6000회 운영한 결과, 탑승객의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9점에 달했다.
정하욱 이사는 "역광, 악천후 등과 같이 카메라 센서로는 감지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C-ITS 인프라가 제공하는 정보를 취득하여 자율주행에 활용"했으며, "승객의 자율주행에 대한 이해도와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 자율주행 차량의 운행 상황을 제공"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