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 건강기능식품, 러그, 리빙 소품, 조명, 가구 그리고 도서까지 9개월 동안 18번의 네이버 쇼핑 라이브를 진행을 했어요. 처음 라이브 커머스 업무를 맡게 되었을 때, 아는 것이 없어 막막했을 때 생각이 나더라고요. 한 달에 2번 정도 다양한 카테고리 상품으로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하며 경험한 라이브 상품 준비 초간단 노하우 10가지를 꼽아보았어요. 간단하고 별것 아닌 노하우지만 라이브 커머스 매출이 쑥쑥 올리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네이버 라이브 커머스 상품 기획 팁 10 가지
1. 연관 상품을 많이 준비하여 장바구니 단가를 높여준다. (20개 정도)
2. 단, 상품을 많이 준비했더라도 라이브 커머스 방송에서는 3~4개 대표 상품 중심으로 언급한다.
3. 단품보다는 패키지 상품(5-10만 원대) 구성하고, 가격대는 주력 판매 상품이 돋보일 수 있는 가격 설정을 한다.
- 진행 상품의 카테고리에 따라 단가 기준은 달라지지만, 뷰수 대비 구매 전환을 올리려면 단품보다는 패키지 구성하는 것이 좋다.
4. 인지도가 있는 mass 브랜드 상품으로 라이브 진행할 때는 가격 경쟁력이 가장 중요하다.
- 가격 경쟁이 확보했다면, 네이버 쇼핑 가격 비교에 자연스럽게 노출될 수 있도록 모델명을 정확하게 반영한다.
5. 한 방송에 1개 브랜드가 좋으며, 브랜드 콜라보로 상품 기획 시에는 연관성 높게 구성한다.
6. 라이브 상품 판매는 D-3~D-day까지 최소 3일은 판매한다.
- 라이브 방송 1회를 기준으로 구성하기보다는 방송 전, 방송 당일, 방송 후까지를 판매 기간으로 잡고 라이브 방송 예고, 본방, 다시 보기를 활용하여 판매한다.
7. 상품명은 상품 특징이 가장 앞에 보일 수 있도록 등록한다.
ex) 라이브 특별 구성 OOO 기초 세트 -> 기초 5종 OOO 베스트셀러
8. 상품 대표 섬네일은 혜택 및 특가를 구분할 수 있는 아이콘만 활용하고, 최대한 상품 구성만 명확히 보일 수 있도록 한다. (상품의 배경 이미지 지양)
9.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전제 상품 공지 사항을 활용하여, 진행 중인 모든 상품에 라이브가 홍보 될 수 있도록 한다. - 스마트 스토어 공지사항은 링크가 적용되지만, 상품 상세 정보에는 링크 적용이 안된다. 링크 적용이 되는 공지사항을 잘 활용한다.
10. 상품 특성을 살려주는 카테고리를 선택한다.
ex) 주방용품 > 그릇 VS 공예 > 도자기
해당 내용은 지극히 주관적인 경험으로 작성되었음을 알려드려요. 참, 네이버 라이스 쇼핑의 대표 쇼호스트와 운영진이 알려주는 네이버 쇼핑 라이브 잘 하는 법도 알려주고 있더라고요. 네이버 라이브 커머스를 준비 중이라면, 제가 가끔씩 참고하는 영상(링크)으로 기본적인 기능을 알아두세요. 용어와 기능을 아는 것이 모든 일의 시작이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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