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보, ‘팬데믹 이후 국내 명상어플 트렌드 변화’ 주제 명상백서 발표

마음챙김 명상어플인 마보는 21일 국내외 마음챙김 명상 트렌드를 조명한 ‘팬데믹 이후 명상어플 트렌드 변화’라는 제목의 백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2023년 마보의 명상백서에는 국내외 명상어플 시장 성장 추이와 기업들의 명상 프로그램 도입 추세, MZ 세대의 트렌드 및 명상어플 활용 방안 등, 팬데믹 이후 ‘일상적 마음챙김’의 주축이 되는 명상어플 현황을 조명하고 있다.

마보 백서에 따르면 글로벌 명상어플 시장은 2028년까지 9.3%의 연간 성장률(CAGR 2023-2028)로 성장, 2028년 예상 시장 규모는 미화 70억 8000만달러(약 9조 2000억원) 규모를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아시아의 경우, 2023년에서 2028년 사이에 11.6%의 연평균 성장률(CAGR)로 성장, 2028년까지 미화 25억달러(약 3조 2000억원)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국내외 명상어플 시장의 성장세는 개인의 명상어플 사용 증가 외에도 기업들의 활발한 명상 프로그램 도입과도 깊은 연관이 있다. 디지털 세대이며 개인적인 것을 선호하는MZ 세대 직장인의 부상으로 앤데믹 이후 대부분의 기업들이 먼저 마보에 프로그램 도입을 요청하며 2023년에는 22년 대비 20%의 B2B고객사 수 증가율을 보였다.

마보 측은 “대기업 및 스타트업 기업뿐만 아니라, 서울시를 비롯한 공공기업 및 교육 기관에서도 명상어플 마보를 활용해 임직원 마음건강을 관리하고 있다”며 “이는 더 이상 재택근무를 시행하지 않는 시점에도 기업 및 기관에서 직원들의 마음건강 관리로 인한 유의미한 지표를 확인했으며, 일상적 관리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마보에서 실행한 B대학교 마보 온라인 명상 프로그램 4주 참여자 대상 사전사후 척도 검사 결과를 보면, 스트레스는 15% 감소한 바를 확인했다. 긍정 정서는 9% 증가, 삶 만족도는 8% 상승했다. 특히 참가 학생들이 ▲불안 감소 ▲스트레스 완화 ▲주의 집중력 향상 부문에서 크게 도움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팬데믹이 지나가고 ‘일상으로의 복귀’를 알린 2023년의 주목할 점은 명상어플 마보 이용자들의 최대 이용 요일 및 시간의 평준화이다. 팬데믹 시기, 마보유저의 트래픽이 가장 높은 날은 일요일에서 월요일로 넘어가는 새벽 시간대였다. 앤데믹 이후인 2023년 보인 변화는 여전히 월요일 새벽시간의 이용률이 가장 높지만, 다른 요일과의 차이가 눈에 띄게 줄어들었으며 특히 화요일과 수요일은 월요일에 버금가는 이용률을 보이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주 이용시간대 또한 하루를 시작하는 아침(오전 6~8시), 혹은 마무리하는 저녁시간대(오후 9시~ 오전0시)로 일상화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마보 측은 이런 결과를 바탕으로 “마음챙김 명상이 특정한 날을 위한 것이 아니라 ‘일상적 마음챙김’의 루틴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고 진단했다.

유정은 마보 대표는 “마보는 2016년 베타서비스를 시작으로 지난 8년간 마음챙김 명상어플 시장의 개척자이자 선두주자로 노력해 왔다”며 “앞으로도 대중적으로 올바른 마음챙김 명상문화를 알리고 기업 및 기관, 학교의 서로 다른 니즈에 대응할 수 있는 맞춤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집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광우 기자

kimnoba@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멋쟁이사자처럼, AWS 클라우드 엔지니어링 부트캠프 모집… 채용 연계 혜택 제공

IT 교육 기업 멋쟁이사자처럼은 클라우드 엔지니어로 커리어를 시작하고 싶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AWS 클라우드 스페셜리스트’ 2기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20일 밝혔다. AWS...

무알콜 푸드테크기업 로렌츄컴퍼니, 프리A 투자 유치

무알콜 푸드테크기업 로렌츄컴퍼니는 카이스트청년창업투자지주, 한양대학교 기술지주회사, 개인투자조합 등이 참여한 Pre-A 투자를 유치했다고 20일 밝혔다. 로렌츄컴퍼니는 이번 투자금을 바탕으로 연구개발에 본격적으로...

센스톤, 60억원 투자 유치로 글로벌 OT 보안 시장 진출 본격화

인증 보안 전문기업 센스톤은 최근 KDB산업은행, ES인베스터, 대덕자산운영을 비롯한 투자사로부터 총 60억원의 투자를 유치하며, 글로벌 OT 보안 시장 진출을 위한...

클로토, '고이'와 협업… 스타트업 복지 안전망 구축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의 복지 안전망을 강화하기 위해 클로토와 장례 서비스 플랫폼 고이가 협력에 나섰다. 클로토는 스타트업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인 클로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