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오렌지, 비영리단체 정보 서비스 ‘오렌지랩' 정식 출시

핀테크 기부 스타트업 마이오렌지는 기업을 위한 혁신적인 비영리단체 정보 서비스 ‘오렌지랩’을 정식 출시했다고 24일 발표했다. 이 서비스는 비영리단체에 대한 포괄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기업들이 ESG 성장 전략을 수립하고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마이오렌지에 따르면 ‘오렌지랩’(lab.myorange.io)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1만8300여개의 비영리단체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이 중 9000여 곳은 국세청에 등록된 공익법인이다. 이 서비스는 키워드 검색 기능을 통해 사업 내용과 사업명을 포함하는 단체를 찾을 수 있으며, 해당 사업이 전체 사업수행비용 중 어느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는지도 확인할 수 있다.

매일 업데이트 되는 기업 CSR 뉴스 3100여건에 대한 접근이 가능하다는 것도 특징이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비영리단체들이 어떻게 UN SDGs(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는 기업이 CSR 활동을 글로벌 기준에 맞추어 조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외에도 마이오렌지는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기부 및 CSR 트렌드에 관한 리포트를 정기적으로 발행하고 있다. 최근 발행된 리포트에 따르면 2022년 개인 기부금 규모가 역대 최고를 기록했으며 500대 기업의 사회공헌 지출액도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이 리포트는 소비자 참여를 강화하는 기부 프로그램 및 캠페인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현재 이슈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한 CSR 전략의 중요성을 지적한다.

한편 임팩트투자사 소풍벤처스로부터 초기투자를 유치한 마이오렌지는 ‘오렌지랩' 외에도 개인 기부 관리 핀테크 서비스 ‘마이오렌지'와 소셜 임팩트 전문 뉴스레터 ‘오렌지레터'를 운영하며, ESG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아산나눔재단, ‘내일의 응원단’ 주제로 마루콜렉트 팝업 오픈

아산나눔재단은 스타트업을 위한 팝업 공간인 ‘마루콜렉트’에서 연말을 맞아 ‘내일의 응원단’이라는 주제의 팝업을 오는 12월 18일까지 서울 역삼동 마루180에서 선보인다. 마루콜렉트는...

[마루에서 만난 사람] 황영진 하이퍼마인드 대표 “텍스트로 3D 모션그래픽을 제작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하이퍼마인드가 취하는 전략을 자세히 살펴보면 테크와 크리에이티브라는 콘텐츠 제작의 밸류체인을 구축하는 듯하다. 앞서 언급했듯 초기 스타트업으로서는 드문 행보가 아닐 수 없다. 알고 보니 하이퍼마인드를 창업한 황영진 대표는 이미 오래전부터 몇 번의 창업과 기업 최고사업책임자(COO)를 거친 연쇄 창업가였다. 황 대표가 이처럼 속도감 있는 스케일업 전략을 구사하는 데는 온라인 K-댄스 교육 전문 플랫폼 개발, 3D, 블록체인 등 다양한 분야를 두루 섭렵한 그간의 경험이 반영된 것이다. 

초기투자AC협회, '2024 대전 라운드 테이블&데모데이' 성공적

초기투자액셀러레이터협회(이하 초기투자AC협회)는 대전테크노파크와 공동으로 ‘2024 대전 라운드테이블&데모데이’를 대전 롯데시티호텔에서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11일 진행된 이번 행사는 대전 지역의 혁신...

아산나눔재단, 제17회 대한민국소통어워즈서 사회공헌 부문 및 콜라보 콘텐츠 부문 대상 수상

아산나눔재단은 한국인터넷소통협회에서 주최한 제17회 대한민국소통어워즈에서 사회공헌 부문과 콜라보 콘텐츠 부문의 대상을 수상하며 2관왕을 차지했다고 11일 밝혔다. 아산나눔재단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