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MS)가 7일(현지시간) 대화형 챗봇 '챗GPT'을 결합한 업그레이드된 검색엔진 '빙(Bing)' 서비스를 선보였다.
MS는 이날 미국 워싱턴주 레드먼드에 있는 MS 본사에서 언론 행사를 열고, 인공지능(AI) 기반의 새로운 '빙'을 전격 공개했다.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행사를 알린지 하루 만이다. 이로써 당분간 검색엔진 시장은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의 양자 대결이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사티야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최고경영자(CEO)는 마이크로소프트 캠퍼스에서 "지구상에서 가장 큰 소프트웨어인 검색 서비스를 재구성하는 데서 시작했다"며 "오늘은 검색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열린 날이며 빠른 혁신이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새로운 검색엔진과 웹브라우저를 쓰면 사용자를 대신해 작업을 수행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새 버전의 빙에 대화형 질문을 입력하면 기존과 같은 나열형 검색 결과와 챗GPT와 같은 대답형 결과가 함께 제공된다. 또한 이번에 새롭게 공개된 웹브라우저 엣지를 사용하면 도구 모음의 오른쪽 상단에 빙이 뜬다. 사용자는 웹페이지를 챗GPT와 비슷한 채팅 환경으로 바꿔서 이용할 수 있으며 여기에 문맥에 맞는 연속되는 질문을 넣으면 그에 맞는 결과를 찾아준다. 예를 들어 '지구의 날씨는 어떻게 변할까'라고 영어로 적어 넣으면 온난화에 기반한 날씨 변화 추이를 설명해 준다. 이후 각 대륙의 날씨 변화와 그에 따른 기상 예측 등 후속 질문을 할 수 있다.
알려진 바와 같이 이번에 적용된 언어 모델은 챗GPT를 만든 오픈AI의 기술이 적용됐다. 샘 알트먼 오픈AI CEO도 연단에 올라 "오픈AI의 GPT-3.5 언어 기술 중 일부를 빙에 적용했다"라며 "20년 동안 이 순간을 기다려온 것처럼 매우 기쁘다"라고 전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AI 기반 검색엔진 빙과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웹 브라우저 엣지를 PC용으로 출시했다. 아직 완벽한 버전은 아니며 초기에 제한된 수의 쿼리만 검색할 수 있다. 모바일 버전의 빙도 계획하고 있는데 엣지부터 시작했지만 향후 AI 기반 채팅 기능을 모든 브라우저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업계에서는 이번 마이크로소프트의 빙 공개를 통해 당분간 검색시장은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의 양자구도로 개편될 가능성이 크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구글은 어제 회사 공식 블로그를 통해 “새로운 대화형 인공지능(AI) 서비스 ‘바드’(Bard)가 신뢰할 만한 테스터들에게 개방될 것”이라며 “향후 수 주안에 일반인들을 위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동안 공식 블로그와 매체를 통해 챗GPT와 경쟁할 AI 챗봇을 조만간 출시할 것이라고 전해졌지만, 구글의 바드 론칭을 공식 발표한 것은 처음이었다.
한편 마이크로소프트는 검색엔진 빙 발표에 힘입어 4.20%오른 267.56달러에 장을 마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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