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유튜브 알고리즘에서 추천해 준 영상을 보고 깜짝 놀랐다. 카카오 엔터테인먼트의 아이돌 데뷔 서바이벌 프로그램 '소녀 리버스(RE:VERSE)'의 영상이었다. 오디션 프로그램과 메타버스를 접목 시킨 이 프로그램을 보면서, 메타버스 가상 아이돌이 엔터 산업에서도 뉴 트렌드가 되었구나 생각했다.
물론 프로그램 콘셉트가 이미 데뷔한 유명 걸그룹의 멤버들이 정체를 숨기고 오디션에 참가하는 방식이라 가상세계의 캐릭터를 구현한 것이라 어떤 멤버인지 유추해 보는 호기심이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진 부분도 있어 보인다. 하지만, 이 영상을 보면서 놀란 점은 섬세한 표정과 몸동작이 그대로 구현되는 것에 디테일 적인 표현이었다. 물론 팬들과의 유대감을 형성을 어떻게 해나갈지는 고민이겠지만, 메타버스 세상의 버추얼 아이돌은 신선하게 다가왔다. 그리고 이제 마케터, 기획자들은 기술 트렌드를 활용하는 것에 게을러 지면 안되겠구나 하는 위기감도 동시에 느꼈다.
'콘테타가 정리한 2023년 마케터가 알아야 할 기술 트렌드' 글 보러 가기
이 때, 유용하게 다가온 자료가 '콘텐타'가 정리한 '2023년 마케터가 꼭 알아야 할 세 가지 기술 트렌드' 콘텐츠였다. 메타버스의 변화, AI의 진화, 중요해지는 검색 알고리즘을 2023년에 마케터가 꼭 알아야 할 기술 트렌드로 뽑고 있다.
특히, 메타버스는 2021년 하반기에 일어난 급격한 관심이 2022년 하반기는 관심이 주춤했지만. 가상환경을 보여주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발전이 동시에 일어나면서 게임에 편중되었던 메타버스 콘텐츠가 (1) 스포츠 (2) 비즈니스 (3) 엔터테인먼트로 다양하게 확장되고 있는 사례를 제시해 준다.
더불어, 여전히 중요한 검색 알고리즘에 대한 이야기를 언급했다. 검색 시, 정보성 의도 외. 검색의 의도를 찾아내는 검색 알고리즘의 변화는 콘텐츠 마케팅을 하는 마케터에게는 고객의 검색 의도에 맞는 최적화된 콘텐츠 포맷을 기획 제작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공한다.
소셜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