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컬리, 2500억원 프리 IPO 투자 유치

마켓컬리 운영사 컬리가 홍콩계 사모펀드 앵커에쿼티파트너스(이하 앵커에쿼티)로부터 2500억원 규모의 프리IPO 투자를 유치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는 지난 7월 2254억원 규모의 시리즈 F 투자를 유치한 이후 5개월 만의 추가 투자 유치다. 이 소식은 이달 초 업계에서 일부 알려졌던 내용으로, 이번에 공식화 됐다.

컬리의 프리IPO 투자에는 앵커에쿼티가 단독 투자사로 참여했다. 이번 프리 IPO 투자유치로 컬리의 누적 투자유치 금액은 9000억원을 넘어섰다. 회사 측은 "앵커에쿼티가 컬리의 향후 성장 가능성 및 수익성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투자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프리 IPO를 통해 인정받은 컬리의 기업가치는 4조원이다. 이번 프리 IPO 기업가치 평가에는 ▲창사 이래 연 평균 100% 이상의 매출 성장 ▲2021년말 기준 누적 회원수 1000만 명 달성과 재구매율 75% 돌파 ▲일평균 주문 최대 15만 건 ▲고객들의 평균 구매금액 및 구매빈도 증가 등 마켓컬리가 지금까지 매우 빠르게 성장해왔다. 향후에도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견조한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상하는 점이 반영됐다.

특히 샛별배송 서비스의 연내 전국확장이 마무리된 상황에서 몇 년 내 규모의 경제를 이룬 시점 이후에는 수익을 낼 것이라는 긍정적인 전망 역시 기업가치 산정에 반영됐다. 컬리는 프리IPO를 마무리 지은 만큼 내년 상반기 내 상장을 목표로 IPO 추진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컬리는 프리IPO 투자금을 사업 전반적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계획이다. 물류 서비스 및 데이터 인프라 고도화, 마켓컬리 서비스 기술 개선, 전문 인력 채용을 비롯해 샛별배송 서비스 권역 확대를 바탕으로 한 신규 회원 유치, 상품 카테고리 확장과 경쟁력 강화 등에 적극 투자할 예정이다.

김종훈 컬리 최고재무책임자는 “IPO는 이번 투자유치와 상관없이 기존 계획대로 내년 상반기를 목표로 준비 중”이라며 “지속적이고 혁신적인 서비스 개선 노력을 통해 편리한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효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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