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 클라우드’ 환경, 주목해야 할 보안 패러다임은?

‘디지털 전환’ 시대에 부상하고 있는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 변화하는 보안 패러다임과 이에 따라 기업에 요구되는 보안기술을 분석한 리포트가 신규 발행되어 주목을 받고 있다.

디지털 플랫폼 전문 기업 플래티어는 22일 ‘디지털 전환 시대, 보안 패러다임의 변화와 대응’이란 주제의 ‘플래티어 인사이트 리포트 Vol.1’을 발행했다.

대부분의 기업에서 지향하는 디지털 전환은 새로운 비즈니스 가치를 보다 신속하고 대규모로 제공하는 데 의의를 두고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무한 확장으로 온디맨드(On-Demand) 서비스를 빠르게 구축할 수 있는 ‘클라우드’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더불어 회사 내 많은 조직들이 퍼블릭 클라우드를 통해 자체적인 IT 인프라 구축이 가능해지면서 목적에 맞게 복수의 클라우드를 혼용하는 트렌드가 형성되었다. 다만, 클라우드는 명확하게 정의된 네트워크 경계가 없어 보안에 취약하다는 특징이 있다.

플래티어는 이번 리포트에서 기업들의 멀티 클라우드 도입 현황을 살펴보고, 멀티 클라우드 환경이 당면한 여러 가지 과제들 중 ‘보안 및 거버넌스 관리’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짚어봤다.

아울러 기업들이 어떠한 기준으로 클라우드 보안책을 마련해야 하는지 설명하고, 클라우드 환경에서 사용되는 응용 프로그램에 효율적인 접근 권한을 주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과 식별된 자산을 유형에 맞게 보호하는 방법 등에 대해 상세히 소개하며 눈길을 끌고 있다.

플래티어 IDT부문 정재용 상무는 “전통적인 보안 세계에서는 네트워크에 대한 신뢰가 높고, 외부 방어만 잘 수행하면 내부에서는 보안 이슈를 크게 신경 쓰지 않았다”며 “인증을 거쳐야만 네트워크 트랜잭션이 가능한 클라우드 시대가 본격화되면서, 내부 보안을 구축하고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졌다”고 전했다.

이어서 정 상무는 “클라우드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마이그레이션 진행에 상당한 진통을 겪을 기업들에 이번 리포트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에 발행된 ‘플래티어 인사이트 리포트 Vol.1’ 전문은 플래티어 홈페이지(http://www.plateer.com)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티머니–리보, 시각장애인의 이동성 향상을 위한 업무협약

티머니는 시각장애인들의 이동 편의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ESG 경영을 강화의 일환으로 리보와 ‘시각장애인의 이동성 향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5일...

제이오, 이수페타시스와 시너지로 글로벌 나노 소재 No.1 도약 기대

글로벌 탄소나노튜브(CNT) 전문 기업 제이오는 15일 선제적인 지배구조 개편으로 글로벌 나노 소재 No.1 기업이 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제이오는 지난 8일...

토스, 3분기 연결 영업수익 5021억 원… 분기 최대 실적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이하 토스)는 3분기 연결 영업수익 5021억원을 기록, 전년 동기 대비 47.5% 성장하며 분기 최대 실적을...

클라썸, 북미 최대 HRD 콘퍼런스 ‘데브런’ 참가…스킬 체험 큰 호응

교육 및 지식 공유 플랫폼 클라썸은 북미 최대 규모의 HRD(인적자원개발) 콘퍼런스 ‘데브런’(DevLearn)’에 참가해 직무 세부 스킬을 기반으로 AI가 맞춤형으로 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