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셔, 한국팀 사상 첫 이더리움 글로벌 해커톤 우승

디파이 전문회사 메셔가 이더리움 재단이 주최한 샌프란시스코 해커톤에서 공동 우승했다. 이는 한국팀으로는 사상 첫 글로벌 이더리움 해커톤 우승이다. (이미지=체인파트너스)

체인파트너스는 디파이 전문 자회사 메셔가 이더리움 재단이 주최한 샌프란시스코 해커톤에서 공동 우승했다고 10일 밝혓다. 이는 한국팀으로는 사상 첫 글로벌 이더리움 해커톤 우승이다.

체인파트너스에 따르면 이더리움 샌프란시스코 2022 해커톤은 샌프란시스코 블록체인 주간을 맞아 지난 4일부터 6일까지 사흘간 개최됐다. 이번 해커톤은 팬데믹 이후 3년만에 실리콘밸리 지역에서 처음 열리는 오프라인 이더리움 해커톤으로 개최 전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

샌프란시스코 내 최대 행사장 중 하나인 팰리스 오브 파인 아트(Palace of Fine Arts) 전체 시설에서 개최된 이번 해커톤은 총 2천명 이상이 등록, 최종 284개 실리콘밸리 출전팀들이 작품을 제출했다.

메셔는 이중 최종 13개 프로젝트로 선정돼 공동 우승하며 2천명여명의 참가자들 앞에서 제품을 시연했다. 심사는 실리콘밸리 유수의 글로벌 VC들과 웹3 프로젝트 대표들이 맡았다.

메셔팀은 이번 해커톤에 초보자들이 손쉽게 디파이 거래를 조합해 자기가 원하는 블록체인 거래를 코딩 없이 만들 수 있도록 하는 ‘웹3 단축키 플랫폼' 스왈로우(Swallow)를 선보였다.

체인파트너스 측은 “시연을 본 실리콘밸리 VC 에이 캐피털 파트너스의 칼틱 탈와르 대표가 ‘놀랍다. 당장 나부터 써보고 싶은 서비스’라며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고 전했다.

스왈로우는 웹3 서비스를 이용할 줄 아는 개발자들이 단축키 앱스토어에 디파이, NFT, DAO 등 여러 웹3 거래 관련 단축키를 올려 놓으면, 이를 이용자들이 유/무료로 내려 받아 이용할 수 있다. 이용자들은 코딩을 전혀 몰라도 클릭 몇 번으로 스마트 컨트랙트를 한 곳에서 이용할 수 있다. 스왈로우가 웹3 이용을 위한 일종의 포털이 되는 셈이다.

스왈로우를 개발한 최주원 메셔 대표는 이번 해커톤 우승에 대해 “실리콘밸리 참가팀들이 미리 준비해 온 경우가 많아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했지만 팀원들이 똘똘 뭉쳐 아이디어 발제부터 구현, 시연 준비와 발표자료 준비까지 이틀 꼬박 밤을 새 마칠 수 있었다"며 “해커톤이 처음이라 첫 참가에 의의를 두었는데 해외에서도 팀의 아이디어를 인정해 주는데 대해 보람과 용기를 느낀다"고 소감을 전했다.

표철민 체인파트너스 대표. (사진=체인파트너스)

메셔의 모회사인 체인파트너스의 표철민 대표는 “그동안 글로벌 웹3 씬에서 한국 팀의 두각이 거의 없었는데 메셔팀이 실리콘밸리의 심장에 가서 한 무모한 도전부터 깜짝 성과까지 모두 바닥에서부터 쌓아올린 결과물"이라며 “이는 메셔 뿐만 아니라 한국 웹3 분야 전체의 경사이자 앞으로 업계가 함께 공유하며 더 높이 쌓아가야 할 값진 경험 자산”이라는 소회를 밝혔다.

한편 메셔는 작년 9월 국내 첫 디파이 예치/대출 서비스 ‘돈키'를 출시해 누적 1조 8000억원 예치 무사고 경험을 가진 디파이 서비스 전문 회사다. 전원 서울대와 고려대를 졸업했거나 재학중인 96년~99년생으로 이루어진 젊은 회사다. 돈키 이후 ‘타임캡슐'과 ‘메셔 센터’ 등 두 개의 자체 개발 디파이 프로토콜을 출시했고 최근에는 넷마블 계열사 마브렉스와 함께 메인체인과 사이드체인 사이의 토큰 스왑을 지원하는 신제품 ‘MBX 스왑'을 개발하고 있다.

메셔는 이번 이더리움 해커톤 공동 우승으로 회사소개 옆에 ‘Winner of ETHSanFrancisco 2022’라는 타이틀을 달 수 있는 특전을 누리게 됐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국내 3분기 스마트폰 시장 '역성장'..."AI폰 시대 개막 전망"

2024년 3분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 출하량 312만대 기록, 전년비 10.7% 감소. AI 스마트폰 수요 증가 추세, 2025년 GenAI 스마트폰 1000만대 돌파 전망. 5G 점유율 94.7% 최고치 달성.

경기 침체 속 신년 운세에 대한 관심 증가…10~11월 방문자 수 전년 대비 20% 상승

다가오는 2025년 새해를 앞두고 경기 불황과 사회적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가운데, 많은 이들이 신년운세에 대한 높은 관심과 함께 새로운 한 해를...

풀필먼트 품고, 3년 연속 택배비 동결…‘2025년에도 택배비 인상 없다’

풀필먼트 서비스 ‘품고(Poomgo)’는 올해 택배비 판가를 동결한데 이어, 2025년에도 택배비를 현행 유지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로써 품고는 3년 연속 택배비를 동결하게 됐다.

다쏘시스템, CES 2025에서 AI 기반 버추얼 트윈 ‘헬스케어와 웰니스의 미래’ 공개

다쏘시스템은 ‘CES 2025’에 참가해 가상 세계를 통해 사람들의 보다 개선되고 연장된 삶을 돕는 ‘헬스케어와 웰니스의 미래’를 선보인다고 18일 밝혔다. 다쏘시스템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