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요약] 그동안 기업들이 앱 개발을 위해 활용했던 유료 구글 및 애플지도를 대신할 오픈소스 데이터가 공개됐다. 앞서 오픈소스 AI를 공개한 메타가 이번에는 모든 기업이 앱개발을 위해 활용할수 있는 온라인 매핑 데이터를 공개하면서 지도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구글과 애플에 타격을 줄 것으로 보인다.
메타, 마이크로소프트(MS), 아마존의 온라인 지도시장을 장악한 구글과 애플에 잠재적으로 타격을 줄 매핑 프로젝트에 대해 CNBC, 더버지 등 외신이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현재 온라인 지도시장을 독점한 구글과 애플은 모바일 앱 개발자에게 매핑 서비스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청구하고 있다. 이에 메타, MS, 아마존웹서비스는 유럽 1위 맵 공급사 탐탐(TomTom)과 함께 기업이 구글이나 애플에 의존하지 않고도 자체 지도를 만들 수 있는 이니셔티브를 시작했다.
이 4개의 기업은 상호운용 가능한 지도 제품을 만들기 위해 지난해 오버추어지도재단(Overture Maps Foundation)을 설립했으며, 최근 이 그룹은 첫 번째 개방형 지도 데이터 세트를 발표했다.
오버추어재단은 레스토랑, 랜드마크, 거리, 지역 경계 등 5900만 개의 ‘관심 지점’을 포착했으며, 데이터가 정리되고 형식이 지정돼 새 지도 응용 프로그램의 기본 레이어로 무료로 사용 가능하다.
앞서 메타와 MS는 데이터를 수집해 오버추어재단에 기증했다. 이는 장소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라이센스를 부여하는 것은 어려운 경우가 많으며, 특히 지도 데이터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수집은 물론 정리하는데도 많은 시간과 직원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제 3자 개발자가 이 데이터를 활용해 자체적인 글로벌 매핑 또는 내비게이션 제품을 개발한다면 구글지도 및 애플지도와 정면으로 맞설 수 있다.
구글과 애플의 지도는 기본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이를 사용하려는 기업 입장으로는 이상적이지 않았다. 구글과 애플은 앱 제작자가 지도를 서비스로 사용하도록 허용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기본 지도에 액세스할 때마다 요금을 부과한다.
예를 들어 앱 제조업체는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통해 구글지도 조회 1000건당 비용을 지불한다. 애플은 기본 앱 개발자가 애플지도에 무료로 액세스할 수 있도록 허용하지만, 웹 앱 개발자는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반면 오버추어재단은 기본 지도 데이터만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자체 소프트웨어를 구축하는 것을 각 기업에 맡긴다.
현재 디지털 지도는 거의 모든 모바일 앱에서 중요한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증강현실 및 자율주행자동차와 같은 신기술을 작동하기 위해서도 고품질 매핑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 기업이 오버추어재단의 데이터를 사용할 경우, 배달 앱의 정확한 픽업 위치와 같은 독점 정보를 통합해 서비스를 맞춤화 할수 있다.
오버추어재단이 자유롭게 또는 저렴하게 사용할수 있는 지도 데이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 최초의 조직은 아니다. 2004년에 설립된 오픈스트리트맵(OpenStreetMap)은 크라우드소싱 데이터를 사용해 지도를 만들고 있다.
올해 초까지 메타에서 근무한 마크 프리올로 오버추어재단 전무이사에 따르면, 오버추어는 보다 면밀한 조사와 선별된 데이터를 통해 오픈스트리트맵의 데이터와 구별하고 있다. 온라인 지도의 가장 큰 과제는 원래 데이터에 업데이트됐던 비즈니스가 문을 닫고 도로가 변경되는 등의 정보를 지도 데이터에 최신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다.
프리올로 전무이사는 “재단이 일회성 데이터 대신 정확한 업데이트를 정기적으로 릴리스 할수 있는 충분한 실시간 정보를 제공할수 있기를 바란다”며 “재단은 인공지능 기술 및 기타 자동화 기술을 활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재단은 지속적으로 지도를 제작하고 공유할 것”이라며 “온라인 지도 데이터 공유는 우리에게 전략적 이점 같은 것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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